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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가영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전홍식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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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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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청소년과 그 부모의 HPV 백신 접종의도를 높이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상황과 메시지 전략을 논의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15세-17세 여성청소년과 그들의 부모를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상황조절초점(촉진초점 vs. 예방초점)을 일시적으로 점화시키고, 메시지 프레이밍(긍정적 프레이밍 vs. 부정적 프레이밍) 및 소구방향(신체적 소구 vs. 심리적 소구)를 서로 다르게 제시하였으며, 여성청소년 스스로의 HPV 백신 접종 수용성 / 그들 부모들 스스로의 HPV 백신 접종 수용성 / 부모들의 자녀에 대한 HPV 백신 접종의 수용성, 세 가지 종속변수를 각각 측정하였다.
전반적으로 자녀 스스로의 백신 접종 수용성은 상황과 메시지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모가 자녀에 대한 백신 접종 수용성은 촉진 초점에서는 긍정적 프레이밍의 메시지 및 신체적 소구방향의 메시지가, 예방초점에서는 부정적 프레이밍 및 심리적 소구방향의 메시지가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여성 청소년의 HPV 백신 접종에 대하여 본인의 수용성과 부모의 수용성을 비교해본 결과, 촉진초점에서는 긍정적 프레이밍을 심리적으로 제시할 때, 예방초점에서는 부정적 프레이밍을 신체적으로 제시할 때 그 차이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여성 청소년의 HPV 백신 접종의 수용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청소년 자신보다는 그들의 부모들의 수용성과 접종의도를 높이는 것이 효과적이며, 그 방안으로는 조절초점과 메시지(프레이밍 및 소구방향)의 적합성이 높이는 것이 중요함을 유추할 수 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필요성 5
1.3 연구 목적 7
1.4 연구 구성 8
제 2 장 이론적 배경 9
2.1 공공의 HPV에 대한 지식(Public''s Knowledge of HPV) 9
2.2 백신접종의 수용성(Vaccination Acceptability) 11
2.2.1 HPV 백신 접종의 수용성 11
2.2.2 청소년의 백신접종의 수용성 12
2.3 조절 초점(Regulatory Focus) 14
2.4 메시지 프레이밍(Message Framing) 16
2.4.1 기대이론(Prospect Theory)과 메시지 프레이밍 16
2.4.2 건강관련 분야에서의 메시지 프레이밍 19
2.5 메시지 소구 방향(Message Appeal) 21
2.5.1 광고소구 유형 21
2.5.2 건강관련 분야에서의 메시지 소구방향 23
제 3 장 연구 방법 25
3.1 연구문제의 설정 25
3.1.1 <연구문제1>의 설정 25
3.1.2 <연구문제2>의 설정 27
3.1.3 <연구문제3>의 설정 30
3.1.4 <연구문제4>의 설정 33
3.2 변수의 조작 및 측정 37
3.2.1 독립변수의 조작적 정의 37
3.2.1.1 상황조절초점 점화 37
3.2.1.2 메시지 프레이밍 38
3.2.1.3 메시지 소구방향 38
3.2.2 종속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39
3.2.2.1 자녀 자신의 HPV 백신 접종의 수용성 39
3.2.2.2 부모 자신의 HPV 백신 접종의 수용성 39
3.2.2.3 부모가 자녀에 대한 자신의 HPV 백신 접종의 수용성 40
3.3 실험 방법 40
3.3.1 실험 설계 40
3.3.2 실험광고물 제작 41
3.3.3 피실험자의 선정 및 조사기간 42
3.3.4 실험 절차 43
3.3.5 자료 분석 방법 43
제 4 장 연구 결과 45
4.1 측정 자료의 검토 45
4.1.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45
4.1.2 실험 광고물의 조작점검 46
4.1.3 측정 척도의 신뢰도 분석 47
4.1.4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47
4.2 <연구문제1> 검증 결과 48
4.2.1 조절초점에 따른 집단 간 평균 차 비교 48
4.2.2 조절초점에 따른 집단 내 평균 차 비교 49
4.3 <연구문제2> 검증 결과 50
4.3.1 조절초점과 메시지 프레이밍의 상호작용효과 검증 50
4.3.2 조절초점과 메시지 프레이밍에 따른 집단 내 평균 차 비교 53
4.4 <연구문제3> 검증 결과 54
4.4.1 조절초점과 메시지 소구방향의 상호작용효과 검증 54
4.4.2 조절초점과 메시지 소구방향에 따른 집단 내 평균 차 비교 56
4.5 <연구문제4> 검증 결과 57
4.5.1 조절초점과 메시지 프레이밍, 소구방향의 상호작용효과 검증 57
4.5.2 조절초점과 메시지 프레이밍, 소구방향에 따른 집단 내 평균 차 비교 61
제 5 장 결 론 64
5.1 연구 결과 요약 64
5.2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66
5.3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 방향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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