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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정환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대용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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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기업가적 네트워킹 활동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이업종 교류기업의 사회적 자본과
사회적 지지를 매개로-

유 정 환
벤처중소기업학과
숭실대학교 대학원

21세기 세계경제는 주력산업의 성장정체, 소비자니즈의 다양화, 기술적 여건 성숙 등의 요인으로 ‘융·복합시대’로 급속히 전환 중에 있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전환기에는 기존 산업의 기술, 제품·서비스를 재조합하여 새로운 가치(synergy)와 시장을 창출하는 ‘융합’이 신(新)성장 동력일 뿐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의 ‘핵심키워드’이다. 이처럼 예측하기 힘든 환경 속에서 우리나라 벤처중소기업들은 기업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사실 중소기업은 그 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가용자원의 규모가 크지 않고 지극히 제한적이다. 이는 경영기반을 공고히 하는데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과 정보 등 경영자원의 부족을 의미한다. 따라서 부족한 현실을 감안한 필요자원의 확보가 벤처중소기업의 생존과 성공의 중요한 키워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사업상 경쟁상대가 될 수 없는 서로 다른 업종의 기업경영자 다수가 모여 교류그룹을 결성하고, 개별기업의 경영자원을 상호 교류함으로써 부족한 자원을 좀 더 쉽게 보완할 수 있다.
중소기업은 가용자원의 규모가 크지 않고 지극히 제한적이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는 방안으로 이종(異種)기업 간 네트워크 구축 및 협력체계를 갖추기 위해 노력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중소기업의 기업가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네트워킹 활동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네트워킹 활동과 기업성과로 연결되는 과정을 좀 더 구체적으로 확인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논의에 따라 본 연구는 중소기업이 단순히 네트워크 확보 자체만으로 기업성과 창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기업가적 네트워킹 활동을 통해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았으며, 네트워크가 참여자에게 제공하는 사회적 자원획득효과와 지원효과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이 본 연구의 특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그들의 네트워킹 활동이 기업성과, 사회적 지지, 그리고 사회적 자본의 효과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사회적 지지와 사회적 자본의 효과가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기업가에게 확보된 사회적 지지와 사회적 자본의 효과가 네트워킹 활동과 기업성과 사이에서 매개효과를 갖는지를 살펴본 국내최초의 탐색적 연구이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중소기업융합교류회에 가입된 전국 13개 지역연합회 소속의 6,800개 기업의 기업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25부가 회수되었으며 불성실한 응답 등을 제외한 315명의 유효 응답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가설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과 매개효과분석을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Sobel test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업종 교류기업의 기업가적 네트워킹 활동은 기업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가적 네트워킹 활동이 사회적 지지와 사회적 자본의 효과성에도 유의한 정(+)의 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기업가에게 확보된 사회적 지지와 사회적 자본의 효과성이 기업성과에도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기업가의 네트워킹 활동과 기업성과로 연결되는 구체적인 과정을 살펴본 결과 네트워킹 활동이 사회적 지지에서는 완전매개효과를 나타냈고, 사회적 자본의 효과성에서는 부분매개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네트워킹 활동과 기업성과 사이에 매개변수의 존재 유무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기존의 네트워킹 관련 연구들에서는 네트워크가 확보되면 기업성과에 영향을 준다고 보았지만, 본 연구에 의하면 네트워킹에서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심리효과인 사회적 지지가 기업성과에 완전매개효과 역할을 수행하고, 사회적 자본의 효과성은 기업성과에 부분매개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기업가적 네트워킹과 기업성과를 연결해주는 사회적 지지는 완전매개역할로 강한 영향관계를, 사회적 자본의 효과성은 부분매개 역할로 약한 영향관계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가의 사회적 네트워킹활동이 기업성과로 발현되는 과정에서 ‘사회적 자본’ 및 ‘사회적 네트워크 효과성’ 모두를 발생시킴을 의미한다. 즉, 사회적 네트워크는 해당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이들에게 자원획득효과와 심리적 지지효과 모두를 확인한 것과 최근 네트워크가 주목을 받는 가장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인 ‘사회적 자본’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되어 중소기업에서 네트워크의 다양성을 촉진시킬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어 기업의 현장 실무적 적용가능성이 매우 높은 연구결과라 하겠다.

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ⅵ
영문초록 ⅸ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목적 3
1.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5
1.3.1 연구방법 5
1.3.2 논문의 구성 6
제 2 장 이론적 배경 8
2.1 중소기업 융합교류와 기업가적 네트워킹 활동 8
2.1.1 중소기업 융합교류의 개념 8
2.1.2 네트워킹의 개념 13
2.1.3 이업종 교류와 기업가적 네트워킹 활동 18
2.2 네트워킹 활동과 사회적 지지 22
2.2.1 사회적 지지의 개념 22
2.2.2 네트워킹 활동과 사회적 지지 25
2.3 사회적 자본과 사회적 네트워크 효과성 28
2.3.1 사회적 자본의 개념 28
2.3.2 사회적 네트워크의 효과성 33
제 3 장 가설설정 및 연구모형 36
3.1 가설설정 36
3.1.1 기업가적 네트워킹 활동과 기업성과 36
3.1.2 사회적 지지와 기업성과 39
3.1.3 네트워킹 활동과 사회적 자본 효과 41
3.2 연구모형 45
제 4 장 연구방법 46
4.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구성 46
4.2 표본선정 및 자료수집 방법 51
4.3 표본의 특성 53
제 5 장 실증분석 및 결과해석 55
5.1 측정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55
5.2 상관관계 분석 57
5.3 가설검증 및 결과해석 59
5.3.1 가설 1의 검증결과 59
5.3.2 가설 2의 검증결과 60
5.3.3 가설 3의 검증결과 61
5.3.4 가설 4의 매개효과 검증결과 62
5.3.5 가설 5, 6의 검증결과 65
5.3.6 가설 7의 검증결과 66
5.3.7 가설 8의 검증결과 66
5.3.8 가설 9의 매개효과 검증결과 67
5.3.9 가설 10의 매개효과 검증결과 69
5.4 가설검증 결과의 종합요약 및 논의 71
제 6 장 결론 76
6.1 요약 및 시사점 76
6.2 연구의 한계 및 연구방향 79
참고문헌 81
부 록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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