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경원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유수현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문초록

청소년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박 경 원
사회복지학과
숭실대학교대학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학교내의 집단따돌림경험, 학업스트레스의 정도를 분석하고, 가족, 친구, 학교 등 주위의 사회적 지지의 효과성을 검증하여 청소년자살생각을 감소시키며, 자살위험에 처한 청소년들을 위한 차별화된 개입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자살생각의 수준을 파악한다.
둘째, 학업스트레스가 청소년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연구한다.
셋째, 집단따돌림경험이 청소년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연구한다. 넷째,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연구한다. 다섯째, 청소년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하여 자살생각을 감소시키기 위한 사회복지 실천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청소년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일반적 특성에 따라 학업스트레스, 집단따돌림피해(가해)경험, 사회적지지와 자살생각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전북 익산시 소재의 중학생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예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자살생각의 경우를 살펴보면, 남자보다 여자가 자살생각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학업스트레스의 경우를 살펴보면, 여학생 남학생다 더 많이 느끼는 것으로 타나났다
셋째, 청소년의 자살생각은 학업스트레스, 집단따돌림피해경험, 집단따돌림가해경험 등이 높으면 증가했으며, 남자보다는 여자가 높았으며, 학업성적이 나쁘다고 인지할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청소년자살생각은 사회적지지, 엄마지지, 아빠지지, 친한친구지지 담임교사지지가 높으면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학업스트레스, 집단따돌림경험,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한다.
첫째, 자살생각에 영향을 주는 학업스트레스 대처전략과 민관협력체계 구축이 절실히 필요하다.
둘째, 집단 따돌림에 대한 대처전략 수립을 위해서 청소년들과 가족들을 위한 세밀한 프로그램들이 만들어야 한다.
셋째, 청소년 자살 사고 감소를 위한 사회적 지지체계 및 범 사회복지 조직들이 함께해야 하며, 청소년들의 삶의 의미발견을 위해 전략적 협력관계망을 확장해야 할 것이다.

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ⅳ
영문초록 ⅴ
제 1 장 서론
1.1 문제 제기 1
1.2 연구 목적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2.1 청소년과 자살생각 7
2.1.1 학업스트레스와 자살생각 11
2.1.2 집단 따돌림과 자살생각 17
2.1.3 사회적 지지와 자살생각 19
2.2 선행연구와 고찰 21
제 3 장 연구방법
3.1 연구모형 25
3.2 연구질문 25
3.3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27
3.3.1 조사대상 27
3.3.2 자료수집 27
3.4 조사도구 27
3.4.1 집단따돌림 척도 27
3.4.2 자살생각 척도 28
3.4.3 사회적지지 척도 29
3.4.4 학업스트레스 척도 30
3.4.5 통제변수 31
3.5 분석 방법 32
제 4 장 분석결과 및 논의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4
4.1.1 독립변수의 특성 37
4.1.2 종속변수의 특성 39
4.2 주요변수에 대한 기술 분석 39
4.2.1 성별에 따른 자살생각 수준 39
4.2.2 학업스트레스에 따른 자살생각의 차이분석 40
4.2.3 집단따돌림에 따른 자살생각의 차이분석 43
4.2.4 사회적지지에 따른 자살생각의 차이분석 45
4.3 주요변수 간 상관관계 49
4.4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51
4.4.1 학업스트레스(유형별), 집단따돌림, 사회적지지(대상별)가 청소년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52
4.4.2 학업스트레스(유형별), 집단따돌림, 사회적지지(유형별)가 청소년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55
4.4.3 학업스트레스(대상별), 집단따돌림, 사회적지지(대상별)가 청소년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58
4.4.4 학업스트레스(대상별), 집단따돌림, 사회적지지(유형별)가 청소년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61
제 5 장 결론 및 제언
5.1 경과의 요약 65
5.2 함의와 제언 67
참고문헌 69
부 록 7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