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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동우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경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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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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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서울에 위치한 123층의 초고층 롯데 월드타워의 메가기둥- 테두리보 접합부의 구조적 성능에 대해 연구하였다. 롯데 월드타워에서는 수평 저항시스템으로 벨트 트러스, 아웃리거, 8개의 메가 기둥과 박스 형태의 전단벽으로 구성된 메가 프레임이 사용된다. 이 논문에서는 롯데 월드타워에 사용된 다양한 수평 저항시스템 중 메가기등-테두리보 접합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콘크리트 메가기둥과 강재 테두리보를 접합하기 위해서, 추가로 강재 부속물이 필요하다. 강재 부속물은 매입강판, 연결강판, 다우얼 철근, 전단 연결재로 구성되어있다. 그러나 현재 롯데 월드타워에 사용된 강재 테두리보와 콘크리트 메가기둥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롯데 월드타워의 대표적인 메가기둥-테두리보 접합부를 선택한 후에 1/5 축소 실험체를 2개 제작하여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메가기둥-테두리보 접합부에서는 테두리보와 메가기둥 사이에 전단력을 전달하기 위해, 실험체의 하나는 메가기둥의 매입강판에 다우얼 철근만 사용된 실험체이고, 다른 하나의 실험체는 메가기둥의 매입강판에 전단 연결제와 다우얼 철근을 함께 사용한 실험체이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두 실험체 모두 현행 설계기준에 의한 설계강도 보다 높은 값을 보여주고 있다. 메가기둥-테두리보 접합부의 전단 연결제의 사용은 메가기둥-테두리보 접합 시에 다우얼 철근의 양을 상당히 줄이는 것을 찾을 수 있었다. 그리고 실험결과, 메가기둥-테두리보 접합부의 파괴 메커니즘에 따른 현행 설계기준의 사용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롯데 월드타워에 사용되는 메가기둥-테두리보 접합부의 안전성을 검증할 수 있었다.

목차

목차 ⅰ
표목차 ⅳ
그림목차 ⅴ
국문초록 ⅷ
영문초록 ⅹ
제 1 장 서론 1
1.1 연구배경 1
1.2 연구목적 5
1.3 연구방법 및 내용 6
제 2 장 초고층 건축물의 구조 시스템 8
2.1 초고층 건축물의 구조 시스템 8
2.1.1 골조?전단벽의 혼합구조 8
2.1.2 튜브구조 8
2.1.3 아웃리거 구조 9
2.1.4 슈퍼구조 9
2.2 롯데 월드타워의 구조 시스템 10
2.3 메가기둥-테두리보 접합부 연구동향 16
제 3 장 메가기둥-테두리보의 하중전달 체계 및 관련 설계기준 19
3.1 메가기둥-테두리보의 하중전달 체계 19
3.2 메가기둥-테두리보 접합부 구성요소별 구조 설계기준 22
3.2.1 연결볼트의 설계기준 23
3.2.2 연결강판의 설계기준 25
3.2.3 매입강판의 설계기준 27
제 4 장 메가기둥-테두리보 접합부의 실험계획 33
4.1 접합부의 기존 구조설계안 분석 33
4.2 메가기둥-테두리보 접합부 설계방안 제시 및 실험체 설계 35
4.2.1 GLSS1 실험체 설계 36
4.2.2 GLSS2 실험체 설계 41
4.2.3 실험체 기둥설계 47
4.3 실험개요 및 실험체 소개 49
4.4 실험체 상세 설치계획 및 계측계획 58
4.4.1 실험체 상세 설치계획 58
4.4.2 실험체 계측계획 59
제 5 장 재료 및 실험체의 실험결과 및 분석 62
5.1 재료 실험결과 및 분석 62
5.1.1 콘크리트 62
5.1.2 강재 64
5.1.2.1 철근인장실험 64
5.1.2.2 강판인장실험 66
5.2 실험체의 실험결과 및 분석 69
5.2.1 GLSS1 실험체 69
5.2.1.1 GLSS1 실험체 강도분석 69
5.2.1.2 GLSS1 실험체의 접합부 요소별 거동분석 71
5.2.1.3 GLSS1 실험체의 하중별 균열 분석 76
5.2.2 GLSS2 실험체 78
5.2.2.1 GLSS2 실험체 강도분석 78
5.2.2.2 GLSS2 실험체의 접합부 요소별 거동분석 80
5.2.2.3 GLSS2 실험체의 하중별 균열 분석 90
5.2.3 GLSS1과 GLSS2 실험체 실험시 변형 분석 92
5.2.4 실험결과 검토 94
5.3 소결 96
제 6 장 결론 97
참고문헌 99
부록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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