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학교에서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 학교조직문화, 교사효능감 및 교직헌신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이 학교조직문화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둘째,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과 학교조직문화는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셋째,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과 학교조직문화 및 교사효능감은 교직헌신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본 연구의 자료는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였으며, 수도권 지역의 중등학교 870명(25개교)의 교사가 표본으로 추출되었다. 설문 결과는 AMOS 18.0과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되었으며, 유의수준 .05에서 아래와 같은 결과가 검정되었다. 첫째,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은 학교조직문화에 직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교장이 교사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오센틱 리더십을 발휘하여 바람직한 학교조직문화를 조성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학교조직문화는 교사효능감에 직접효과가 있으며,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은 교사효능감에 직접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지만 학교조직문화를 통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효능감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으로 바람직한 학교조직문화를 형성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교사효능감은 교직헌신에 직접효과가 있으며, 학교조직문화는 교직헌신에 직접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지만 교사효능감을 통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의 교직헌신 제고를 위해서는 바람직한 학교조직문화를 통해 교사효능감을 높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은 교직헌신에 직접효과와 학교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을 통한 간접효과가 있으며, 간접효과가 직접효과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단위학교에서는 학교장이 오센틱 리더십으로 교사의 자율성 보장, 자기계발 장려, 공개적이고 합리적인 학교 경영 등으로 바람직한 학교조직문화를 조성하고, 이를 통해 교사효능감을 제고하여 교사들의 교직헌신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아래와 같이 결론이 도출되었다. 첫째, 단위학교에서 학교장은 우선 도덕적이어야 하며, 교사들과의 관계를 중요시하면서 자긍심을 갖도록 격려하고, 다양한 방식의 업무 처리를 장려함으로써 바람직한 학교조직문화를 조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학교장은 진정성의 오센틱 리더십으로 교사의 교직헌신을 높이는 한편, 학교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의사결정의 참여, 학습동아리 활성화,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기회의 확대 등의 다각적인 방법으로 교사효능감을 제고시켜 교사의 교직헌신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the variables of the principal''s authentic leadership,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teacher efficacy and teaching commitment in secondary schools. The research questions for this purpose were as follows. Firstly, will principal’s authentic leadership have an effect on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Secondly, will principal’s authentic leadership and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have an effect on teaching commitment? Thirdly, will principal’s authentic leadership,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and teaching commitment have an effect on teacher efficacy? The data of this study were collected through a survey and 870 teachers in secondary schools in Seoul, Gyeonggi, and Incheon (25 schools) were selected as samples in the survey. The result of the survey was analyzed using AMOS 18.0 and SPSS 18.0 programs and the following results were verified at the .05 significance level. Firstly, principal’s authentic leadership proved to have a direct effect on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It means that principals should exert authentic leadership to move teachers’ minds and build a desirable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Secondly,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had a direct effect on teaching commitment. Though the direct effect of principal’s authentic leadership on teaching commitment was not significant, principal’s authentic leadership proved to have an indirect effect on teaching commitment through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It means that principals should build a desirable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through authentic leadership to enhance teaching commitment. Thirdly, teaching commitment had a direct effect on teacher efficacy. Though the direct effect of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on teacher efficacy was not significant,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proved to have an indirect effect on teacher efficacy through teaching commitment. It means that principals should promote teaching commitment through a desirable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to enhance teacher efficacy. Fourthly, principal’s authentic leadership had a direct effect on teacher efficacy and had an indirect effect on teacher efficacy through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and teaching commitment. Indirect effect proved to be stronger than direct effect. It means that in the school units principals should build a desirable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through authentic leadership based on teachers’ guarantee of autonomy, encouragement of self-improvement, and open and rational school management. It also means that it is important for principals to induce teacher ef
목차
목 차국문초록 ⅵ영문초록 ⅷ제 1 장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2 연구 문제 61.3 용어 정의 7제 2 장 문헌 고찰 92.1. 학교장 리더십의 중요성 92.1.1 학교장의 역할과 리더십 92.1.2 학교장 리더십의 연구 동향 142.2. 오센틱 리더십의 의의와 특성 152.2.1 오센틱 리더십 개념과 의의 152.2.2 오센틱 리더십의 구성 요소 192.2.3 오센틱 리더십과 타 리더십과의 비교 222.3 단위학교의 학교조직문화 252.3.1 조직문화와 학교조직문화 252.3.2 학교조직문화의 특성과 구성 요소 272.4 교사효능감의 개념과 특성 302.4.1 교사효능감의 개념 302.4.2 교사효능감의 구성 요소 312.5 교사의 교직헌신의 특성 332.5.1 교직헌신의 개념과 의의 332.5.2 교직헌신의 특성과 구성 요소 362.6 교직헌신 영향 변인 간의 관계 392.6.1 학교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392.6.2 학교조직문화와 교직헌신과의 관계 402.6.3 교사효능감과 교직헌신과의 관계 412.6.4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과 학교조직문화, 교사효능감,교직헌신과의 관계 432.7 연구모델의 설계 47제 3 장 연구 방법 493.1 조사 대상 493.2 측정도구 493.2.1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 측정도구 493.2.2 학교조직문화 측정도구 503.2.3 교사효능감 측정도구 513.2.4 교직헌신 측정도구 523.3 자료 수집 533.3.1 예비 조사 533.3.2 본 조사 553.4 자료 분석 573.5 통계모델 설정과 구조방정식 적용 58제 4 장 연구 결과 594.1 측정변인의 기술 통계 594.2 측정모델 분석 614.2.1 측정모델의 부합도 평가 614.2.2 초기 연구모델의 부합도 및 모수치 추정 664.2.3 수정모델의 부합도 및 모수치 추정 704.2.4 간접효과 및 인과효과 분석 734.3 논의 764.3.1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과 학교조직문화의 관계분석 774.3.2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 학교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의 관계분석 804.3.3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 학교조직문화, 교사효능감과교직헌신과의 관계분석 83제 5 장 요약, 결론 및 제언 895.1 요약 895.2 결론 905.3 제언 93참고문헌 95부 록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