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의 발전과 WTO 체제 하에서 국가 간 경제영역의 개방과 통합이 가속화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국제무대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글로벌 벤처기업의 비중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벤처생태계는 주로 국내시장에서의 경영활동을 기반으로 성장하는 모형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해외진출에 대하여 무관심한 대응으로 일관하거나 또는 해외진출의 필요성을 인지하더라도 소극적인 형태의 단계적 과정(Step-wise Process)을 거쳐 추진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만연하다. 이는 해외시장에서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충분한 자원과 역량을 개발하려는 노력과 의지가 결여되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결국 해외진출은 벤처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원이 풍부한 대기업의 전유물로 간주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윤기창·김영래, 2009). 정부 산업정책의 전략적 지원단위인 벤처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해외진출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경영환경 하에서, 본 연구는 벤처기업의 해외진출동기와 이에 따른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인을 규명하고 요인간의 상호 영향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벤처기업의 해외진출동기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적인 핵심요인으로 기업가정신을 설정하였다. 외부환경특성으로는 국내시장환경의 불확실성, 적대성, 동태성과 해외시장환경의 이질성과 풍요성을 측정하였으며, 내부자원특성으로 해외경험와 조직구조로 대변된 조직자원을 측정하였다. 그리고 기업가정신을 매개요인으로 설정하여 외부환경특성 및 내부자원특성이 해외진출로 연결되는 경로를 확인하여, 그 역할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사)벤처기업협회의 “2010 벤처기업 정밀실태조사”의 대상기업 2072개 기업 중에서 2011년 9월 현재 연구목적을 충족하는 842개 기업을 층화표본추출한 후 354개 기업을 대상으로 직접방문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후 개별기업으로부터 회수된 총 289개의 응답데이터를 다중회귀모델을 통해 분석하였다. 벤치기업의 해외진출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인으로 제시된 기업가정신에서는 혁신성이 확인되었으며, 해외진출성과에는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모두 정(+)의 영향관계를 확인하였다. 외부환경특성으로는 국내시장의 적대성과 동태성이 진출동기의 영향요인이며, 진출성과에는 국내시장의 불확실성, 적대성, 동태성의 모든 변수에서 정(+)의 영향관계를 확인하였다. 해외시장환경에서는 해외시장의 이질성은 진출성과에, 풍요성은 진출동기에 각각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자원특성으로 제시된 조직자원의 해외경험은 진출동기와 진출성과 모두 정(+)의 영향관계를, 유기적 조직구조는 진출성과에 만 정(+)의 영향관계를 보여주었다. 한편 기업가정신을 단일변수로 한 매개효과를 측정한 결과, 진출성과에는 풍요성을 제외한 모든 변수에 대한 기업가정신의 매개역할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진출동기에는 국내시장의 동태성과 해외시장의 풍요성 및 내부자원특성의 해외경험에 한하여 기업가정신의 매개역할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는 전반적으로 기업가정신을 비롯한 국내외환경특성과 내부자원특성이 벤처기업의 해외진출 및 진출성과에 영향관계를 갖는 핵심요인임을 의미하며, 국내외 환경특성 및 내부자원특성과 해외진출 및 진출성과 간의 영향관계에 있어 기업가정신의 통로역할로서의 유효성이 있음을 입증한다. 본 연구의 결론에서는 분석결과에 대한 해석을 포함하여, 벤처기업의 해외진출을 촉진시키기 위한 경영활동방향과 성과제고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key factors of external and internal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influencing the global market entry motivation and performance of Korean venture companies, and is to investigate the role of entrepreneurship between them, To meet the research purpose, external environmental factors were categorized into five variables, uncertainty, hostility and dynamism in domestic markets, and heterogeneity and munificence in overseas markets. In addition, internal environmental factors were consisted of overseas experiences and organizational structure, and entrepreneurship with innovativeness, pro-activeness and risk-taking. As result of the statistical analysis of 289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with Korean Venture Certificate, it is verified that the motivation for global market entry has been positively influenced by hostility and dynamism related to domestic market, and munificence of overseas market, as well as overseas experience and all sub-variables of entrepreneurship. On the other hand, all factors, excepting munificence of overseas market, have positive effect on performance created by internationalization. It is also verified that entrepreneurship performs the moderating effect in the relation between environmental factors and the motivation and performance for global market entry of Korean venture companies. To the motivation of global market entry, entrepreneurship is playing a positive mediating role for dynamism, munificence and overseas experience, and also playing a positive effect between all the independent variables, except munificence and performance. On the basis of these different results, we discussed and suggested practical issues and implications regarding government’s supporting policies in order to vitalize internationalization of Korean SMEs in the conclusion.
목 차국문초록 vii영문초록 x제 1 장 서론 1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4제 2 장 이론적 배경 72.1 벤처기업에 관한 이론적 고찰 72.1.1 벤처기업의 개념과 특징 72.1.2 벤처기업의 일반현황 102.1.3 벤처기업의 해외진출 현황 142.1.4 벤처기업의 해외진출 유형과 시기 152.2 벤처기업의 해외진출에 관한 이론적 고찰 182.2.1 벤처기업 해외진출 동기요인 182.2.2 해외진출에 관한 전통적 기업이론 192.2.3 벤처기업에 적용가능한 해외진출 관련 이론 272.3 해외진출 측면에서의 기업가정신에 관한 이론적 고찰 392.3.1 기업가정신의 개념과 구성요소 392.3.2 해외진출 관련 기업가정신의 개념과 연구흐름 422.3.3 해외진출 관련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 472.4 기업의 환경특성과 내부자원특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512.4.1 기업외부환경특성에 관한 문헌고찰 512.4.2 기업내부자원특성에 관한 문헌고찰 582.5 해외진출과 성과 간의 관계 63제 3 장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설정 673.1 종합적 검토 및 연구모형의 설계 673.2 연구가설 설정 713.2.1 기업가정신과 해외진출 713.2.2 국내시장 환경특성과 해외진출 733.2.3 해외시장 환경특성과 해외진출 753.2.4 내부자원특성과 해외진출 773.2.5 기업환경특성과 해외진출 간의 기업가정신의 매개역할 79제 4 장 연구방법 및 자료수집방법 864.1 변수의 조작적 정의 864.1.1 기업가정신 864.1.2 기업외부환경특성 894.1.3 기업내부자원특성 924.1.4 해외진출동기 및 성과 934.1.5 통제변수 954.2 설문지의 구성 및 내용 974.3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1004.3.1 표본선정과 자료수집 1004.3.2 표본집단의 일반특성 101제 5 장 연구결과 1045.1 기초통계분석 1045.1.1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1045.1.2 상관관계 분석 1095.2 실증분석 및 가설검증 1115.2.1 기업가정신과 해외진출 1115.2.2 국내환경특성과 해외진출 1135.2.3 해외환경특성과 해외진출 1155.2.4 내부자원특성과 해외진출 1165.2.5 해외진출동기와 진출성과 1185.2.6 기업가정신의 매개역할 1185.3 가설검증의 종합결과 및 시사점 126제 6 장 결 론 1326.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326.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40참고문헌 142부 록 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