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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평기 (청주대학교, 청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종우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청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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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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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에 들어 터널 방재 및 환경 훼손 측면을 고려하여 상·하행 터널이 나란히 배열되는 병설 터널의 형태로 계획되는 사례가 증가하는 추세이나, 이에 대한 연구 성과는 상대적으로 미미하다. 산악 지형이 많은 우리나라의 지형적 특성상 필연적으로 터널의 건설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터널이 장대화·대단면화 되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터널의 굴착 공법에 의하여 주변 지반의 안정성이 크게 좌우되며 지형, 지질, 환경 조건, 터널의 단면 형태, 구배, 단위 공구의 길이 및 공기 등을 고려하여 지질 조건에 적합한 굴착 공법을 선정한다. 특히 막장이 자립할 수 있는 단면의 크기가 중요한 요인이 된다. 터널의 굴착에 있어서 막장 불안정과 터널의 변형이 붕괴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지반의 이완이나 침하량을 최소한으로 억제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이를 위해서 설계 과정에서 지반의 침하형태를 예측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 더 합리적인 이방성 암반에서의 터널 설계와 시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이방성 암반의 절리 경사 방향과 터널 상호간 이격 거리, 지보재의 영향에 따른 터널의 변형 거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터널의 변형 거동 및 안정성 검토에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축소모형실험(Scaled model test)을 실시하였다.

목차

목 차
1. 서 론 1
2. 기본이론 3
2.1 이방성 암반의 탄성계수 3
2.2 이방성 암반내 터널의 변형거동 6
2.3 초기응력 분포 및 측압계수 8
3. 실험모형 10
3.1 차원해석 10
3.2. 모형재료 14
3.4 모형 시험체의 제작 25
4. 실험장치 및 실험방법 27
4.1 실험장치 27
4.2 실험방법 29
5. 시험 결과 및 고찰 31
5.1 이격거리 영향 32
5.2 절리경사 영향 32
6. 결 론 88
참 고 문 헌 91
Abstract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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