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균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원중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대상은 서울지역 소재한 서울시 태권도 협회소속의 5개 태권도장에서 초등학생 중 남학생 172명, 여학생 84명, 총 256명을 설문조사 하였다. 수련생의 성별, 학년별, 태권도 수련의 동기, 참여기간, 참여횟수에 따라 학습, 생활태도 및 주의집중력 조사를 위하여 독립 t-검정, 일원변량분석, 사후분석으로 Scheffe, Dunnett T3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태권도 수련생의 특성에 따른 학습, 생활태도 및 주의집중력의 차이를 보면,
첫째, 생활태도는 성별(p<.001), 학년별(p<.05) 유의한차이가 있다.
둘째, 학습태도는 학년별(p<.001) 유의한 차이가 있다.
셋째, 포괄적-외적주의력은 학년(p<.001)에서 유의한차이가 있다.
넷째, 포괄적-내적주의력은 성별(p<.05), 학년별(p<.001) 유의한차이가 있다.
다섯째, 한정적-효과 주의력은 성별(p<.05), 학년별(p<.05) 유의한차이가 있다.
여섯째, 외적-과부하 주의력은 성별(p<.05), 학년별(p<.001) 유의한차이가 있다.
일곱째, 내적-과부하 주의력은 학년별(p<.05) 유의한차이가 있다.
여덟째, 한정적-비 효과 주의력은 학년별(p<.05) 유의한차이가 있다.
태권도 수련에 따른 학습, 생활태도 및 주의집중력의 차이를 보면,
첫째, 생활태도는 참여 횟수(p<.001)에 유의한차이가 있다.
둘째, 학습태도는 수련기간(p<.001), 참여횟수(p<.05)에 유의한차이가 있다.
셋째, 포괄적-외적 주의력은 수련기간(p<.001), 참여횟수(p<.05)에 유의한 차이가 있다.
넷째, 포괄적-내적 주의력은 수련기간(p<.001)에 유의한차이가 있다.
다섯째, 한정적-효과 주의력은 수련기간(p<.001), 참여횟수(p<.05)에 유의한차이가 있다.
여섯째, 외적-과부하 주의력은 수련동기(p<.05), 수련기간(p<.001), 참여횟수(p<.001)에 유의한차이가 있다.
일곱째, 내적-과부하 주의력은 수련기간(p<.05), 참여횟수(p<.05)에 유의한차이가 있다.
여덟째, 한정적-비 효과 주의력은 수련동기(p<.05), 수련기간(p<.05), 참여횟수(p<.001)에 유의한차이가 있다.
이상의 결과에서 여학생, 고학년, 2년 이상 수련생, 매일 참여하는 수련생이 좋은 결과가 나타났으며, 태권도장의 여학생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인성 및 전인교육의 정신과 더불어 놀이 스포츠가 아닌 무도 스포츠의 발전을 위해 개발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3
3. 연구의 가설 = 3
4. 연구의 제한점 = 4
5. 용어의 정리 = 4
Ⅱ. 이론적 배경 = 6
1. 태권도 교육의 정의 = 6
가. 교육의 정의 = 6
나. 태권도의 정의 = 6
2. 주의 집중력 = 9
가. 주의 집중력의 정의 = 9
나. 주의 집중력과 태권도 관계 = 14
3. 태권도 학습 및 생활 태도의 관계 = 15
가. 태도의 정의 = 15
나. 학습 태도 = 17
다. 생활 태도 = 19
라. 학습태도, 생활태도와 태권도 관계 = 21
Ⅲ. 연구방법 = 23
1. 연구방법 = 23
가. 연구대상자 특성 = 24
나. 연구대상자 태권도 수련에 따른 특성 = 25
2. 조사도구 = 26
3. 자료처리 = 27
Ⅳ. 결과 = 28
1. 수련생의 특성 및 태권도 수련에 따른 생활 태도 = 28
2. 수련생의 특성 및 태권도 수련에 따른 학습 태도 = 30
3. 수련생의 특성에 따른 긍정적 주의 집중력 = 32
4. 수련생의 특성에 따른 부정적 주의 집중력 = 34
5. 태권도 수련에 따른 긍정적 주의 집중력 = 36
6. 태권도 수련에 따른 부정적 주의 집중력 = 39
Ⅴ. 논의 = 43
1. 수련생의 특성 및 태권도 수련에 따른 생활태도 차이 = 43
2. 수련생의 특성 및 태권도 수련에 따른 학습태도 차이 = 43
3. 태권도 수련에 따른 주의 집중력 차이 = 44
Ⅵ. 결론 및 제언 = 47
1. 결론 = 47
2. 제언 = 48
참고문헌 = 50
부록 = 5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