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린이집 통합학급에서 언어발달지체를 보이는 유아들의 자유놀이 상황에서 사회적 행동특성을 알아보고 놀이과정 중 일반유아와 상호작용을 위해 어떠한 전략을 사용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또래와의 놀이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자유선택활동시간대를 선정하여 현장관찰을 실시하고, 언어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행동특성을 보다 면밀히 이해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선정하였다.
1. 통합학급 언어발달지체 유아들의 사회적 행동특성은 어떠한가? 2. 통합학급 언어발달지체 유아들은 또래와 소통하기 위해 어떠한 전략을 사용 하는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D광역시에 있는 민간어린이집 두 곳의 언어발달에 지체를 보여서 언어치료를 받고 있는 만 4세반 유아 세 명이다. 2012년 5월부터 8월까지 4개월간 유아 한 명당 10회기씩 총 30회기를 참여관찰 하면서 비디오촬영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비디오 내용을 전사하고 코딩작업을 거쳐 범주화하여 의미를 찾아 분석, 해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통합학급 언어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행동특성은 긍정적인 상호작용 모습을 보인 친사회적 행동과 부정적인 상호작용 모습으로 보인 반사회적 행동, 상호작용이 이루어지지 않은 비사회적 행동으로 도출이 되었다. 첫째, 먼저 친사회적 행동으로는 비언어적으로 소통하기, 익숙한 놀이로 다가가서 함께하기, 다양한 관심끌기를 통해 함께하기, 양보하기, 친구 도움 받으며 함께하기 등의 친사회적 행동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친사회적 행동은 또래들과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소통을 하기 위한 전략으로 보여 진다. 언어발달지체를 보여 소통이 원활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나름대로의 소통을 위해 전략을 세우고 다가가는 모습을 보면서 받아주는 일반유아들이 있음으로 가능 하였다. 둘째, 반사회적 행동특성으로는 과격하고 난폭하게 행동하기, 이르기, 지나친 관심 요구하기, 괴롭히고 방해하기의 부정적 행동특성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부정적 행동특성이 보이고 있는 것은 언어표현이 잘 되지 않아 행동으로 감정을 표현함에 있어 답답함이 급한 성격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주위의 관심이 소홀하거나 혼자라고 느껴질 때 자주 보이고 있었으며 이러한 모습은 관찰후반으로 가면서 교사의 자유놀이 참여와 적극적인 관심으로 또래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유발되면서 완화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반사회적 행동특성은 부정적인 소통전략으로 보여 진다. 부정적인 소통 전략은 또래들과의 관계를 더욱더 멀어지게 하고 또래들에게 좋지 않은 기억으로 인식을 하게 하여 소통을 더욱더 어렵게 하고 있었다. 이러한 부정적인 소통전략은 관심을 가지고 긍정적인 소통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각도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셋째, 비사회적 행동특성으로는 혼자 놀기, 몰입하기, 다양하게 지켜보기의 행동특성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 보이는 비사회적 행동특성은 주관적인 의사소통이 부족한 언어발달지체 유아로서 보여 질 수 있는 행동특성으로서 이러한 행동들은 교수전략과 흥미로운 환경을 마련하여 얼마든지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사례를 통해서 알 수 있었다. 관찰후반에 교사의 관심과 참여로 놀이가 활성화 되면서 줄어드는 모습을 보았다. 교사의 체계적인 교수전략과 유아들과의 놀이상황 참여로 충분히 개선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통합학급 언어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행동특성을 좀 더 세심하게 살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그들도 일반유아들과의 소통을 위해 다양한 전략을 가지고 다가가는 모습을 보면서 그들의 행동특성을 이해할 수 있었다. 언어발달지체 유아들도 다양한 긍정적·부정적 전략을 세우고 소통을 위해 노력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긍정적인 부분을 더욱더 강화하여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도록 관심 가져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교사들의 관심 있는 참여가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지하고 실천한다면 통합학급 장애 유아들이 충분히 긍정적으로 사회적 행동이 개선될 수 있음을 시사해 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ommunication strategies and social behavior characteristics of the children with language delays in the integrated classes through field observation during free time activities in which children played with peers actively.
1. What are the social behavior characteristics of the children with language delays in the integrated classes? 2. What are the communication strategies of the children with language delays in the integrated classe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3 children aged 4 from 2 in private child educational institutions located in D city. They were in the process of the language treatments because of the language delays. For 4 months from May to August 2012, each child participated in 10 sessions and child''s play was video-recorded. The video contents were coded, transcribed, categorized, analyzed and interpreted.
The results obtained through this study are as follows. Social behavior characteristics of the interaction of young children with language developmental delays in the Integrated classroom were antisocial behavior showing negative interactions, pro-social behavior showing positive interactions and unfulfilled non-social behavior. First, the pro-social behaviors were as followings : non-verbal communication, playing with peers with smile, facial expressions and gestures, playing together with familiar plays, playing together by attracting attention, making a concession, and receiving help from a friend. These pro-social behaviors are seen as strategies for the positive communication with peers. The children with the language delays did not show smooth communication with peers but they tried to make an effort to make approaches to other children with an help of non-delayed children. Second, the characteristics of antisocial behaviors were behaving radically and rudely, sneaking to teachers, requiring excessive attention, and ailing and disturbing. The reason why these negative behaviors were expressed was that these children expressed their emotion by behaviors hurriedly instead of language expression. They often showed these anti-social behaviors when they felt neglected or alone. As time of observation went by, their behaviors became mitigated because the positive interaction with peers happened through more teacher''s participation in the free play time and active attention to them. It is interpreted that given teacher''s active attention, appropriately interesting environment, and good interaction with peers, the language delayed children could be developed well. These antisocial behaviors were seen as negative communication strategies. The negative communication strategies made children be away from peers and made it more difficult to communicate with peers. More appropriate teaching and guide should be made to change these negative communication strategies into positive strategies. Third, as non-social behaviors, playing alone, immerging, and watching out were observed. These non-social behaviors were some characteristics of the social behaviors of the language delayed children whose communication ability was lack. It was shown that these non-social behaviors could become less if provided proper teaching strategies and interesting environments. At the end of observation, these behaviors became less with more teacher''s attention and participation in their plays. Through this study, the communication strategies and social behavior characteristics of the infants with language delays in the integrated class were examined. It was realized that more recognition and attention were needed for language delayed children. And it should be aware that children with language delays have various their own communication strategies and positive strategies of their communication should be reinforced. For this, teacher''s role is very important and teachers should recognize that their attention and participation in the educational programs in the integrated class could play critical roles in improving the social behaviors of the language delayed children positively.
목 차국문초록 ----------------------------------------------------ⅰ목 차 -------------------------------------------------ⅳ표 목 차 -------------------------------------------------ⅵ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문제 ------------------------------------------------53. 용어의 정의 -------------------------------------------------6Ⅱ. 이론적 배경 -----------------------------------------------81. 통합교육 ---------------------------------------------82. 언어발달지체 ----------------------------------------------103. 사회적 행동특성 -------------------------------------------134. 유아의 의사소통과 소통전략 ----------------------------------17Ⅲ. 연구방법 ---------------------------------------------191. 질적 연구방법의 특징 -----------------------------------------192. 연구자 배경 ---------------------------------------------203. 연구현장 --------------------------------------------224. 연구 참여자 --------------------------------------------265. 연구 절차 --------------------------------------------331) 예비연구--------------------------------------------332) 본 연구 ------------------------------------------------356. 자료 수집 ----------------------------------------------351) 참여관찰 -----------------------------------------362) 비구조적 면담 --------------------------------------- 367. 자료 분석 ---------------------------------------------37Ⅳ. 결과 및 해석 --------------------------------------------- 391. 언어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행동특성 -------------------------- 391) 박세희의 사회적 행동특성 -------------------------------- 392) 손원서의 사회적 행동특성 -------------------------------- 623) 이태호의 사회적 행동특성 -------------------------------- 822. 언어발달지체 유아들의 또래와의 소통전략 --------------------- 108Ⅴ. 논의 및 결론 ---------------------------------------------1181. 요약 및 논의 ----------------------------------------------1182. 결론 및 제언 ---------------------------------------------135참고문헌 -----------------------------------------------140영문초록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