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유리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경령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한국어 학습자, 특히 한국 대학에서 수학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발표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그들의 발표 능력의 향상을 위한 발표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학문적 상황에서의 발표는 학술적인 의사소통을 수행하는 중요한 도구로 학습자들에게 자주 요구되는 과제이다. 이러한 발표 과제는 한국인 모어 화자에게도 부담되고 어려운 과제이며 한국어 학습자들에게는 더욱 큰 부담이 된다. 한국어 학습자들을 위한 다양한 발표 교육 방안과 그 내용이 고안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기존 연구에서는 세부적인 요인만을 연구대상으로 삼고 한정적인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발표 능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발표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교육 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실제 외국인 학습자들이 수행한 발표 자료를 분석하여 발표 구성적, 수행적 측면에서 그 특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성공적인 발표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청중평가를 통해 분석하였다. 또한 발표 교육 내용의 항목 설정과 중요도를 수립하기 위하여 청중의 발표 평가 결과와 유학생들의 자기 평가 및 요구 조사 결과를 비교하였다.
먼저 외국인 학습자들의 발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발표 구성의 미흡함과 문법적인 측면의 오류가 많이 나타났다. 발표 내용의 구성 및 자료 요약은 청중 평가에서도 중요한 평가 요소로 작용하였다. 하지만 발표 수행에서 나타나는 문법적인 요소의 오류는 청중 평가 분석 결과와 비교했을 때 큰 영향을 주지 않았으며, 오히려 발음과 억양, 제스처 및 시선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요소는 청중 평가의 상위 점수를 받은 학생들과 하위 점수를 받은 학생들과의 차이에서 더 뚜렷하게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는 언어적 요소에만 치중하고 있는 발표 교육에 큰 시사점을 주며 발표 자료를 준비하고 수행하는 전반적인 관점에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말해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의 발표 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켜줄 수 있는 발표 교육 방안으로 공동체 언어 학습의 원리를 적용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학습자가 발표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직·간접적으로 발표를 체험하고 스스로 그 특징을 터득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탐구 학습의 원리와 반성적 평가의 원리를 이용하여 수업의 모형을 수립하고 그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
2. 선행연구 = 4
2.1. 외국어 교육에서의 발표 연구 = 4
2.2. 한국어 교육에서의 발표 연구 = 6
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 10
3.1. 연구 대상 = 10
3.2. 연구 방법 = 12
Ⅱ. 한국어 발표 교육 연구의 전제 = 15
1. 발표의 개념과 특징 = 15
1.1. 발표의 개념 = 15
1.2. 발표의 특징 = 19
2. 발표 교육의 목표 = 22
3. 발표 분석의 기준 = 24
Ⅲ.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발표 특징 분석 = 29
1. 발표 구성적 측면 = 29
1.1. 발표 내용의 구성 = 29
1.2. 시각 자료의 형태 = 40
2. 발표 수행적 측면 = 46
2.1. 언어적 측면 = 46
2.2. 비언어적 측면 = 73
Ⅳ. 한국어 발표 교육 내용의 설계 = 79
1. 청중 평가 요인 분석 = 79
1.1. 청중 평가 실험 설계 = 80
1.2. 청중 평가 실험 결과 분석 = 82
2. 학습자 자기 평가 및 요구 분석 = 90
2.1. 학습자 자기 평가 및 요구 조사 내용 = 91
2.2. 학습자 자기 평가 및 요구 분석 결과 = 92
3. 한국어 발표 교육 내용의 제시 = 98
4. 한국어 발표의 형태 = 101
Ⅴ. 한국어 발표 교육 방안 = 109
1. 발표 교육의 교수-학습 모형 설계 = 109
2. 발표 교육의 교수-학습 모형 적용의 실제 = 115
Ⅵ. 결론 = 13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