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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정규 (목포대학교,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박철수
발행연도
2013
저작권
목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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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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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검도수련이 인성 및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검도, 태권도, 비 수련자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총 203명의 자료가 분석에 활용되었으며, 탐색적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EFA)과 일원다변량분산분석(one-way MANOVA),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과정을 거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성별에 따른 인성과 사회성은 차이가 없었다.
둘째, 인성은 학년에 따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사회성은 학년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성의 차이는 자아확립, 공동체의식의 요인이 차이를 보였고, 사회성의 차이는 책임성, 정서성의 요인에서만 차이를 보였다.
셋째, 인성과 사회성은 검도와 태권도수련집단이 비 수련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검도와 태권도 수련집단은 인성의 생활습관, 효도·경애, 공동체의식 요인이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성에서는 성취성, 정서성의 요인에서 높은 수준을 보였다.
넷째, 인성과 사회성은 수련빈도에 따라서는 차이가 없었다.
다섯째, 건강인식수준이 높을수록 인성발달 수준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건강인식수준과 사회성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인성발달은 사회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성발달은 사회성의 하위요인과의 모든 회귀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성발달이 사회성발달을 긍정적으로 예측한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3. 연구의 모형 5
4. 연구의 문제 6
5. 연구의 가설 7
6. 연구의 제한점 8
7. 용어의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0
1. 인성 10
2. 사회성 15
3. 검도의 개념 및 가치 21
Ⅲ. 연구 방법 24
1. 연구대상 24
2. 연구도구 25
3. 연구절차 29
4. 자료 분석 29
Ⅳ. 연구결과 30
1. 배경변인에 따른 인성과 사회성의 인식 차이 30
2. 인성발달이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38
Ⅴ. 논의 41
1. 배경변인에 따른 인성과 사회성의 인식 차이 41
2. 인성발달이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45
Ⅵ. 결론 및 제언 46
1. 결론 46
2. 제언 47
참고문헌 49
부 록 55
1. 연구 참가동의서 56
2. 인성발달 57
3. 사회성 발달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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