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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용균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목형수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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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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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구자석 동기 전동기는 회전자에 자속발생을 위한 여자 권선이 없으므로 이로 인한 손실이 없어 효율이 좋으며, 고출력 밀도를 가지고 있어 전동기 무게에 대한 출력 토크의 비가 크고, 속응성이 좋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순시토크 제어가 요구 되는 고성능 전동기 제어분야에 이용된다. PMSM의 순시토크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회전자 위치정보가 필요한데 이 정보는 회전자 위치센서를 이용하거나 별도의 위치센서 없이 모터의 전압과 전류를 가지고 회전자 위치를 추정하는 센서리스 방법으로 얻을 수 있다. 가전분야에는 센서리스 방법으로 PMSM을 제어하는 제품이 개발되어 양산되고 있으나 높은 신뢰성을 요구하는 산업분야나 자동차분야에는 회전자 위치센서인 레졸버를 사용하여 PMSM을 제어하는 제품이 주류이다. 본 논문에서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홀센서를 사용하여 기존의 센서리스 방법보다 높은 신뢰성을 가진 제어방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제안한 방법은 홀센서의 장착오차에 대한 영향에 비교적 둔감하여 기존의 방법들과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제안한 방법은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기존의 방법들과 비교하였고, 실제 시험을 통하여 성능을 검증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배경 = 1
제2절 논문의 구성 = 2
제2장 기존의 연구 = 4
제1절 전류제어기 설계 = 4
1. 상태피드백형 비간섭 비례적분 전류제어기 = 4
2. 상호오차 적분 비간섭 비례적분 제어기 = 14
제2절 MTPA와 약자속제어 = 28
1. MTPA 제어 = 28
2. 약자속제어 = 30
제3절 센서리스 알고리즘 = 42
1. 마쯔이방식 = 42
2. 확장유기전압 방식 = 48
3. 파라미터 변동에 의한 위치추정 오차 = 51
제3장 홀센서를 사용한 구동알고리즘 = 54
제1절 위치센서의 종류 = 54
1. 레졸버 = 54
2. 엔코더 = 57
3. 홀센서 = 59
제2절 홀센서를 이용한 기존의 방식 = 62
1. 평균속도 적산방식 = 62
2. 홀센서와 센서리스 방식을 혼합한 방식 = 64
3. 기타의 방식들 = 65
제3절 제안한 방식 = 66
제4장 시뮬레이션 = 79
제1절 시뮬레이션 조건 = 79
제2절 기존의 방식 시뮬레이션 = 85
제3절 제안한 방식의 시뮬레이션 = 89
제5장 실험결과 및 고찰 = 101
제1절 실험 환경 = 101
제2절 실험 및 고찰 = 106
제6장 결론 = 119
참고문헌 = 122
ABSTRACT = 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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