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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안은선 (고려대학교, 高麗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高聖濟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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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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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컨텐츠를 제작하는 방법 중에는 하나의 컬러 영상과 그 깊이 맵을 이용하여 가상시점의 영상을 생성하는 깊이 영상 기반 렌더링 기술이 있다. 깊이 영상 기반 렌더링은 좌/우 영상간의 밝기 및 명암차이, 시차 등의 문제로부터 자유로우며 소비자가 개개인의 양안시차 및 눈의 민감도에 맞게 3D영상을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깊이 영상 기반 렌더링 시에는 가려짐 영역이 가상시점에서 새롭게 노출되는 홀이 발생한다. 홀을 채우는 방법으로 인페인팅 기술이 있다. 깊이 영상만을 고려하는 인페인팅 방법에서는 홀 영역 정보의 부재로 인해 홀 주변과 유사도가 떨어지는 텍스쳐로 홀을 채우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홀 영역을 침식(erosion)방법을 이용하여 홀 영역에 근접한 값으로 채운 정보를 사용하여 깊이 영상 기반 렌더링의 결과를 개선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실험 결과에서 제안된 기법의 화질이 더 우수하며 정량적으로도 우위의 결과를 갖는다.

목차

제 1 장. 서 론 8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8
1.2. 연구 대상과 범위 한정 9
1.3. 논문의 구성 10
제 2 장. 깊이영상 기반 렌더링 11
2.1. 깊이 영상 11
2.2. 3차원 이미지 와핑 13
2.2.1. 픽셀기반 이미지 와핑 14
2.2.2. 필터링 방법 14
2.2.3. 인페인팅 방법 17
제 3 장. 제안하는 인페인팅 기법 21
3.1. 픽셀 그룹 기반 이미지 와핑 22
3.2. 가이드 텍스쳐 영상의 생성 24
3.3. 가이드 텍스쳐 영상의 이용 27
3.4. 인페인팅 된 영상의 화질 개선 28
제 4 장. 실험 결과 31
제 5 장. 결 론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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