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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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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양혜원 (고려대학교, 高麗大學校 技術經營專門大學院)

지도교수
李喆雄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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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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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5년간 국가연구개발 투자는 연평균 9.7%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2012년 16조원 규모로 이르렀다. 국가연구개발사업은 중앙행정기관이 법령에 근거하여 연구개발과제를 특정하여 그 연구개발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출연하거나 공공기금 등으로 지원하는 과학기술분야의 연구개발사업으로 국가의 과학기술 역량이 경제성장과 국가경쟁력을 결정하는 원천이기에 세계 각국이 투자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정부는 2000년 ?기술의 이전 및 사업화 촉진에 관한 법률?(일명 기촉법)을 제정하고, 현재까지 4차에 걸쳐 ?기술이전?사업화 촉진계획?을 수립하였으며, 2003년에는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일명 산촉법)을 제정하였다. 2005년 12월에는 ?국가연구개발사업 등의 성과평가 및 성과관리에 관한 법률?제13조(대학 등의 연구성과관리·활용계획 마련)에 따라 대학 및 출연(연)을 중심으로 ?성과관리?활용계획?을 수립하였다. 기반조성 및 여러 지원사업, 프로그램 등 제도적 장치들이 확립되었으나 연구성과물의 확산 및 활용은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이 보유한 연구개발성과물의 이전 촉진을 위해 마케팅 전략 측면에서의 기술이전 활동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기술이전과 관련된 기존의 문헌들을 검토하고 국내외 기술이전 현황 및 해외 및 국내 기술이전 조직 및 성공사례에 대해 분석을 통해 기술이전 촉진을 위한 기술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 목적 및 범위 3
제 3 절 논문의 구성 4
제 2 장 관련 연구 5
제 1 절 관련 연구 현황 5
제 2 절 기존 연구와의 차이점 12
제 3 장 연구방법 13
제 4 장 사례분석 및 결과 14
제 1 절 국내외 대학 기술이전 동향 14
제 2 절 해외 사례분석 23
제 3 절 국내 사례분석 41
제 5 장 결 론 53
제 1 절 연구결과 및 시사점 53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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