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재원 (고려대학교, 高麗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崔春雄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시대 미술 작가가 원하는 전시 공간의 필요사항에 대해 고찰하고 전시 공간 설계 시 건축가가 이를 수용함과 동시에 작가적 입장에서 주관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가능성과 방법에 대해 살펴본 후, 그 내용을 바탕으로 전시 공간을 직접 설계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우선 동시대 미술 작가 중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전시 공간 구성요소들에 대해 정리한 스위스 개념 미술 작가 레미 조그(Remy Zaugg)의 저서인 「내가 꿈꾸는 미술관, 혹은 작품과 사람들을 위한 공간」을 기반으로 전시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분석하고 도식화한다. 조그는 스위스 태생의 개념 미술 작가로서 단어와 문장들의 의미에 대해 탐구하였으며, 예술 작품과 관람객의 관계에 대한 연구도 지속하였다. 그가 탐구한 문장과 단어들은 각기 다른 회화의 표현 방법으로 구체화되었다. 이러한 작업들은 나아가 불어와 독어, 영어의 세 가지 언어들에 대한 탐구로 이어졌다. 이러한 과정 중에 발생하는 예술 작품과 관람객들과의 관계에 대한 고찰은 그의 작품 세계에 영감을 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써 작용하였다. 그 동안의 작가들은 그들이 생각하는 전시 공간의 필요 조건들에 대해 막연한 생각들을 가지고 있긴 하였지만 이를 집대성하여 이론화하고 구체화한 사례가 전무하였다. 하지만 조그는 그의 작품 활동 기간 동안 다른 예술가들과 달리 예술 작품을 전시하기 적합한 건축적 환경에 대해 탐구하였고, 이를 책으로 엮어 출판하기에 이르는데 그 책이 바로 「내가 꿈꾸는 미술관, 혹은 작품과 사람들을 위한 공간(das kunstmuseum das ich mir ertraume, oder der ort des werkes und des menschen)」이다.
그 다음으로 프리드만 말쉬가 언급한, 레미 조그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전시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적용하여 설계된 세 개 미술관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각 미술관의 전시 공간들을 분석한다. 조그의 분석 방법에 근거하여 각 미술관의 전시 공간을 일곱 가지 요소로 나누어 나열한 후, 각 요소들이 조그가 언급한 요소들의 기본적인 조건들을 어떠한 방식으로 수용하여 적용하였는지 살펴본다. 그리고 이론적으로 설명된 요소들이 실질적으로 구축되면서 사용된 재료 및 공간과 각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 방법 등을 분석하여 설명하고, 이를 도식화하여 실제 전시 공간을 요소별로 해체한 사진들과 비교함으로써 분석 내용을 보다 즉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 결과, 모든 미술관의 전시 공간들은 대체적으로 조그가 언급한 기본적인 전시 공간의 필요조건들을 충족시키는 모습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각 미술관들은 각자 나름대로의 특이점을 보였는데, 우선 Goetz Collection과 같은 경우 천창이 아닌 측창을 사용하여 전시 공간으로 자연광을 끌어들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세 개의 전시 공간들이 일렬로 나열되어 있어, 이는 조그가 우려하는 작품의 연대기적으로 나열되어 있는 모습처럼 느껴질 수 있는 여지가 있다.
Kunstmuseum Liechtenstein의 전시 공간 역시 네 개의 전시 공간들이 서로 붙어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이는 Goetz Collection처럼 일렬로 나열된 것이 아니고 각 전시 공간들의 장변과 단변이 만나도록 설계되어 있어 한 바퀴를 돌아야 모든 전시 공간을 둘러볼 수 있는 동선으로 계획되어 있다. 그리고 전시 공간의 진입부에서 둘러보는 방향을 두 가지로 선택할 수 있어서 일방향적으로 강제된 전시 동선은 피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Kirchner Museum Davos는 조그가 언급한 이상적인 전시 공간에 가장 부합하는 미술관으로, 다른 두 개의 미술관과 비교해 전시 공간의 배치까지 완벽하게 조그의 이론과 부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렇게 구축되는 전시 공간들은 홀로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미술관이나 박물관이라는 큰 틀 안에서 다른 기능을 하는 공간들과 함께 존재한다. 만약 예술가가 주장하는 이상적이 전시 공간의 요소들만을 충실히 따라 이러한 기능을 가진 건축물들을 설계할 경우, 건축물을 구축되었지만 건축가의 역할이 어디까지인지 모호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앞서 언급한 세 개의 건축물을 설계한 건축가들은 전시 공간을 설계할 시 조그가 이야기하는 이상적인 전시 공간의 요소들을 충실히 따름과 동시에 작가로서 건축가만이 사용할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들을 이용해 독자성을 나타낸다. 차후 미술관을 설계할 시 적용하기 위해 각 미술관들을 설계할 시 건축가들이 사용한 자신만의 독자성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한 작가적 개입 방법들을 연구하는데, 그 중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방법 세 가지를 선정하여 분석한다.
첫째, 미술관의 배치 및 형태를 조율함에 있어 건축가가 주관적으로 개입하는 방법을 분석하였다. 건축물은 그 건축물이 위치하는 대지의 상황과 법규를 고려하여 구축되어야 한다. 미술관 역시 마찬가지인데, 각각의 미술관들이 위치한 대지의 상황들과 법규에 부합함과 동시에 쾌적한 전시 공간을 구축하기 위해 건축가들이 각자 어떠한 방식으로 미술관의 배치와 형태를 결정하였는지 분석하였고, 그 결과 세 미술관은 공통적으로 대지의 법규 안에서 주변 상황들을 수용하며 형태나 규모, 배치에 있어 자연스럽게 주변 지역에 녹아드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다. 스위스 건축가들이 즐겨 사용하는 박스 형태를 유지하면서 그 규모와 배치 조절을 통해 각 미술관들이 위치하는 지역과 어우러지는 모습을 연출하였다.
둘째, 외피 재료를 선정함에 있어 주변 맥락을 어떤 방식으로 반영하는지 분석하였다. 위와 마찬가지로 건축물은 위치하는 지역의 특성들을 반영하여 설계되는데, 이는 재료를 사용하는 측면에서 크게 두 가지로 설명될 수 있다. 우선 주변 맥락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주변의 분위기를 해치지 않는 재료들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건축물을 설계하는 방법이 있고, 오히려 주변 맥락과 전혀 상관없이 색다른 재료를 사용하여 건축물을 설계해 주변의 다른 건축물들과 대비되어 강조되는 효과를 취할 수가 있다. 앞서 언급된 세 미술관들은 이 중 어떠한 방법을 취하여 설계되었는지 살펴보고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 Goetz Collection과 Kirchner Museum Davos는 주변 맥락을 주변의 분위기를 해치지 않고 주변 환경을 적극적으로 감상하기 위한 재료들을 사용하여 건축물을 설계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Kunstmuseum Liechtenstein과 같은 경우는 오히려 주변 맥락과 전혀 상관없이 색다른 재료를 사용하여 건축물을 설계해 주변의 다른 건축물들과 대비되어 강조되는 효과를 취할 수가 있었다. 하지만 세 개 미술관 모두 주변 지역과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자연광 유입을 위한 채광창의 디테일을 어떻게 사용하였는지 분석하였다. 조그가 이야기하는 이상적인 전시 공간을 구성하기 위한 요소들의 조건들 중 조명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면, 일정한 조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내용만 언급되어 있을 뿐 이를 어떠한 방식으로 구체화할지에 대한 내용은 언급되어 있지 않다. 이는 보다 적극적으로 건축가가 조절할 수 있는 영역으로, 각 미술관의 전시 공간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자연광을 유입하고 인공조명들을 조절하여 일정한 조도를 유지하려고 노력하였는지 분석한 결과, 쾌적한 시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각 건축가들은 천창과 측창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자연광을 실내로 끌어들였고, 루버와 광전자 센서 및 인공조명의 디테일한 조절을 통해 이를 실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위와 같은 분석을 통해 같은 지침을 가지고도 얼마든지 건축가의 의지에 따라 다양한 전시 공간이 구성될 수 있다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위에서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직접 대지를 선정해 전시 공간을 설계해 보았다.
우선적으로 조그가 언급한 전시 공간 구성 요소 일곱 가지의 필요 조건들을 적용하여 네 개의 전시 공간을 구성하였고, 이를 배치함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미술관의 형태까지 이끌어낼 수 있었다. 그리고 대지 주변의 건축물들과 경복궁 돌담의 재질감을 응용하여 각 전시 공간이 위치한 매스들의 외피를 결정하였고, 그 사이를 이어주는 매스는 얇고 긴 시멘트 보드로 마감하여 수평적으로 엮어주는 느낌을 살렸다.
하지만 이렇게 설계된 미술관이 수용할 수 있는 미디엄(medium)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다양한 표현 수단이 동원되는 현대 미술을 폭넓게 수용하기 위하여 다양한 전시 공간 구성 방법을 연구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차

目 次
제1장 서 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1.1. 연구 배경 1
1.1.2. 연구 목적 2
1.2. 연구 범위 및 방법 3
1.2.1. 연구 범위 3
1.2.2. 연구 방법 4
제2장 문 헌 고 찰
2.1. Remy Zaugg - das kunstmuseum das ich mir ertraume,
oder der ort des werkes und des menschen 6
2.1.1. 바닥 8
2.1.2. 벽 9
2.1.3. 천장 10
2.1.4. 공간의 비례 11
2.1.5. 출입구 13
2.1.6. 조명 14
2.1.7. 실의 배치 15
제3장 적용된 건축물의 전시 공간
3.1. 분석 방법 17
3.2. Goetz Collection 18
3.2.1. 개요 18
3.2.2. 전시 공간의 구성 요소 19
(1) 바닥 19
(2) 벽 19
(3) 천장 19
(4) 공간의 비례 19
(5) 출입구 19
(6) 조명 20
(7) 실의 배치 20
3.3. Kunstmuseum Liechtenstein 22
3.3.1. 개요 22
3.3.2. 전시 공간의 구성 요소 23
(1) 바닥 23
(2) 벽 23
(3) 천장 23
(4) 공간의 비례 23
(5) 출입구 24
(6) 조명 24
(7) 실의 배치 24
3.4. Kirchner Museum Davos 26
3.4.1. 개요 26
3.4.2. 전시 공간의 구성 요소 27
(1) 바닥 27
(2) 벽 27
(3) 천장 27
(4) 공간의 비례 27
(5) 출입구 27
(6) 조명 27
(7) 실의 배치 28
3.5. 소결 30
제4장 건축가의 작가적 개입 영역
4.1 분석 방법 31
4.2 입지 여건에 따른 건축물의 배치 및 형태 조율 33
4.2.1. Goetz Collection 34
4.2.2. Kunstmuseum Liechtenstein 36
4.2.3. Kirchner Museum Davos 38
4.3 주변 맥락(context)을 반영하는 외피 재료의 선정 40
4.3.1. Goetz Collection 41
4.3.2. Kunstmuseum Liechtenstein 42
4.3.3. Kirchner Museum Davos 43
4.4 쾌적한 시환경을 위한 채광창 및 조명의 디테일 44
4.4.1. Goetz Collection 45
4.4.2. Kunstmuseum Liechtenstein 47
4.4.3. Kirchner Museum Davos 49
4.5 소결 52
제5장 설계 적용
5.1 대지 선정 53
5.2 전시 공간 구성 54
5.3 배치 및 형태 조율 58
5.4 전시 공간 배치 및 평면 60
5.5 외피 재료의 선정 66
제6장 결 론
결 론 76
참고문헌 7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