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30대 여성 중 미용성형 경험자를 대상으로 성형부위별로 의복행동의 유형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 의복행동그룹에 따라 어떤 형태로 의복스타일 선호가 표출되는지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서울·경기권에 거주하는 2·30대 여성 중 미용성형 유경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 미용성형 경험자중 실제 미용성형을 한 부위에 따라 ‘얼굴성형’, ‘안면윤곽성형’, ‘가슴성형’, ‘체형보정’으로 나누고 각 그룹별 유사한 빈도·비율로 설문조사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연구대상인 미용성형을 경험한 표본 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대부분이 ‘20대 초반’의 ‘미혼’으로 ‘4년제 대학졸업이상’의 학력을 가졌으며, 직업은 ‘학생’, ‘서비스판매직’, ‘예술계통종사자’ 순으로 높은 빈도를 나타냈다. 조사대상자의 미용성형 및 미의식에 관련된 특성에 대해 살펴보면, 미용성형을 한 조사대상자들의 대부분은 미용성형에 대한 정보를 주로 ‘주위친구 또는 지인’을 통해서 접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용성형수술을 경험한 조사대상자들은 미용성형 후에 ‘외모에 대한 자신감의 증가’와 ‘화장법의 변화’, ‘의복 구입 시 선택하는 디자인 폭의 증가’를 경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미용성형 경험자들은 내면보다는 외모의 아름다움을 우선시하며, 외모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얼굴’, ‘몸매’, ‘의상’ 순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 조사대상자의 성형 전?후 선호하는 의복스타일을 알아본 결과, 미용성형 후에 쇼핑을 하는 횟수가 증가하였고, 고가의류판매처에서 구입하는 것을 선호하였으며, 몸매가 드러나는 실루엣에 호의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성형 전보다 현대적이고 섹시한 스타일을 선호하게 되었으며 외모에 대한 자신감이 색상톤에 반영되어 과감한 색상 톤을 선호하였다. 노출정도에 있어서도 과감하고 대담해져 성형 전과 비교했을 때, 네크라인과 팔, 다리에 있어서 노출부위가 넓어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미용성형부위별 선호하는 의복스타일을 살펴보았다. 먼저 미용성형을 경험한 연구대상자들은 대체로 수술 결과에 대해 ‘만족’하였고 성형부위별 만족도의 정도는 가슴성형, 안면윤곽성형, 체형보정, 얼굴성형 순으로 평가되었다. 다음으로 미용성형부위별로 선호하는 실루엣을 살펴본 결과, 얼굴 성형을 제외한 모든 성형부위에서 성형 후에 몸매가 드러나는 실루엣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전체적으로 ‘모던스타일’을 선호하나 가슴성형의 경우에는 ‘모던스타일’과 ‘섹시스타일’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루즈하고 활동적인 스타일인 ‘액티브 스타일’의 경우에는 모든 성형부위에서 가장 선호빈도가 낮게 조사되었다. 성형부위에 따른 색상톤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얼굴부위성형시술자는 ‘모노톤’, ‘파스텔톤’을 선호하고 체형관련성형시술자는 ‘파스텔톤’, ‘비비드톤’, ‘모노톤’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모든 미용성형부위별 자신감의 정도를 조사한 결과, ‘보통’이상으로 기록되었으며 특히, 가슴성형과 체형보정의 경우에는 안면윤곽성형이나 얼굴성형에 비해 자신감의 정도가 더욱 높은것으로 조사되었다. 다음으로 성형부위별 노출범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네크라인과 팔, 다리의 허용 가능한 노출범위를 미용성형부위별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얼굴부위성형과 체형관련성형 모두에서 네크라인의 선호노출정도가 더 적극적인 형태로 변화하였다. 팔의 노출범위를 살펴본 결과 체형관련성형에서 성형 전에는 ‘쇼트 슬리브’를 선호했으나, 성형 후에는 보다 큰 노출범위의 ‘아메리칸 암홀’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허용 가능한 다리 노출 범위를 분석한 결과 모든성형부위에서 성형 후 허용 가능한 다리 노출범위가 과감해졌음이 조사되었다. 마지막으로 의복행동그룹에 따른 의복스타일 선호를 알아보았다. 조사대상자의 의복행동그룹은 ‘정보수집형’, ‘섹스어필형’, ‘유행동조형’, ‘기분전환형’, ‘심미우선형’의 5가지로 구분되었다. 의복행동그룹별 성형부위의 분포빈도를 살펴본 결과, ‘정보수집형’과 ‘유행동조형’, ‘심미우선형’의 경우에는 얼굴성형의 빈도가 높았다. 한편, ‘섹스어필형’과 ‘기분전환형’의 경우에는 가슴성형과 체형보정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쇼핑횟수에 있어 ‘정보수집형’과 ‘섹스어필형’, ‘기분전환형’, ‘심미우선형’의 경우에는 일주일에 1~2회 정도 쇼핑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유행동조형’의 경우에는 한 달에 1~2회 쇼핑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쇼핑장소에 있어서는 ‘정보수집형’과 ‘기분전환형’, 그리고 ‘심미우선형’은 주로 내셔널브랜드 대리점, 백화점, 디자이너 부띠끄등을 이용하며, ‘섹스어필형’과 ‘유행동조형’은 백화점, 복합매장, 상성할인매장, 대학가, 인터넷 쇼핑몰 등 쇼핑장소의 폭이 비교적 다양하게 조사되었다. 선호하는 의복스타일에 있어서 ‘섹스어필형’은 섹시스타일을 선호하였으며, 그 외 모든 의복행동그룹에서 모던스타일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색상톤선호도에 있어서 ‘기분전환형’과 ‘심미우선형’을 제외한 다른 그룹은 모노톤을 선호하는 반면 ‘기분전환형’과 ‘심미우선형’은 비비드톤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네크라인 노출정도에 있어서는 ‘정보수집형’, ‘유행동조형’, ‘기분전환형’, ‘심미우선형’의 네가지 의복행동그룹에서 스쿠프 네크라인과 V 네크라인을 선호하였고 ‘섹스어필형’의 경우에는 이와 더불어 노출의 정도가 가장 심한 클레비지 네크라인을 선호한다고 응답하였다. 다리 노출에 있어서는 소극적 그룹인 ‘유행동조형’에서만 미니스커트를 선호하였고 그 밖의 네 가지 그룹에서는 가장 노출이 심한 마이크로 미니스커트를 선호한다고 조사되었다. 이상의 결과들을 종합해보면 우선 미용성형을 한 후에 쇼핑횟수가 증가함은 물론 의복에 대한 관심과 선호하는 성향이 모던하고 감각적이며 대담한 스타일로 변화하였다. 한편 가슴성형과 안면윤곽성형등 보다 적극적인 수술의 경우 의복선호도에 있어 변화의 폭이 크게 조사되었다. 이는 미용성형수술로 인해 변화된 외형으로 자신감이 상승된 결과라고 사료되었다. 또한 의복행동그룹을 나누어 살펴본 결과에서는 외향적이고 적극적인 행동그룹인 섹스어필형에서 의복에 대한 선호도의 변화가 크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Main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see clothing behaviors according to cosmetic surgery part and to research how the clothing style preference is expressed depending on each clothing behavior group. This study is focused on women of 20s and 30s living in Seoul·Gyeonggi area with cosmetic surgery experiences. Among those women, following groups are divided and surveyed with equal frequency and ratio: ''facial surgery'', ''face contour surgery'', ''breast surgery'', and ''body figure revision''. The results for the study are the following. The selected group of this study is mostly singles in their early 20s, had education of at least 4-year college, and their jobs were ''student'', ''sales representative'', and ''art related people'', respectively. It is analyzed that they received cosmetic surgery in purpose of improving their appearances from the cosmetic surgery information obtained from their friends or acquaintances. Also, they had priority on external appearances rather than internal, and the deciding factors for external appearance were ''face'', ''body shape'', and ''clothing'', respectively. Next, comparing the changes in clothing style preferences before and after cosmetic surgery, number of times for weekly shopping has been increased by 1~2 times, shopping portion for expensive imported clothes were also increased. Also, they preferred silhouettes showing body shape, diversified in color tone, and showed more overall exposing preferences. For this reason, it is predicted that clothing concerns and preferring tendencies seemed to be changed more aggressively and boldly. Also, self confidence on their changed appearances due to the surgery was reflected to their clothing styles. After looking into the preferred clothing styles based on the cosmetic surgery parts, women had higher satisfaction on body-managing cosmetic surety, breast surgery and face-contours surgery. It was analyzed that body exposure was more aggressively acted after having the surgery because the self satisfaction was increased according to their changes in body shape after surgery. At last, after looking into the cosmetic surgery and the clothing preferences styles for each clothing behavior group, there seemed to be more breast surgery and body figure revision for the aggressive and extroverted; sex-appeal and mood switching type. It was also analyzed that they tend to have facial surgery for passive group; information collection, trend alignment, and beauty preference. Such result was also reflected in clothing preferences styles; the biggest change was shown in aggressive and extroverted group, sex-appeal type.
목차
Ⅰ. 서 론 1Ⅱ. 이론적 배경 41. 미의식의 표현유형 42. 미용성형의 개념 및 역사 223. 선행연구 26Ⅲ. 연구방법 및 절차 301. 연구 대상 선정 302. 연구 기간 및 방법 303. 연구문제 31Ⅳ. 연구결과 및 고찰 331. 조사대상자의 특성 332. 성형 전?후 의복스타일 선호 비교 423. 미용성형부위에 따른 의복스타일 선호 564. 의복행동 그룹에 따른 의복스타일 선호 705. 소결 80Ⅴ. 결론 및 제언 84참고문헌 86부 록 (F. G. R. 설문지) 90Abstract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