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홍희숙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장영숙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문 초록

유아의 기질과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홍 희 숙
유아교육전공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기질과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리더십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부모의 언제통제유형과 유아의 리더십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의 기질과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리더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대상은 경기도 수원시와 인천시에 소재한 6개 사립유치원에 재원 중인 유아 250명과 그들의 부모 250명이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1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분석과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이에 대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리더십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아의 리더십과 가장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인 것은 유아의 기질 하위변인은 반응성, 적응성, 지속성, 전환성 순이었으며, 유아의 기질의 하위변인인 활동성과 규칙성은 유아의 리더십과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언어통제유형과 유아 리더십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아의 리더십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 아버지의 언어통제유형은 인성 지향적 언어통제, 지위 지향적 언어통제 순이었다. 그리고 유아의 리더십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도 역시 인성 지향적 언어통제, 지위 지향적 언어통제 순이었다. 아버지와 어머니의 명령 지향적 언어통제는 유아의 리더십과 유의미한 상관을 나타내지 못하였다.
셋째, 유아의 기질과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리더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본 결과, 유아의 리더십은 부모의 언어통제 요인 중 아버지의 인성 지향적 언어통제, 아버지의 지위 지향적 언어통제, 어머니의 지위 지향적 언어통제, 어머니의 인성 지향적 언어통제, 유아의 기질 중 규칙성과 적응성 순으로 유의미하게 설명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리더십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유아의 리더십 하위변인인 도전과 자신감은 부모의 언어통제 유형 중 어머니의 지위 지향적 언어통제, 어머니의 인성 지향적 언어통제, 아버지의 인성 지향적 언어통제, 유아의 기질 중 적응성과 규칙성 순으로 유의미한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 리더십의 하위변인인 타인존중은 부모의 언어통제유형 중 아버지의 인성 지향적 언어통제, 어머니의 인성 지향적 언어통제, 아버지의 지위 지향적 언어통제, 유아의 기질 중 적응성 순으로 유의미한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 리더십의 하위변인인 자기행동관리는 부모의 언어통제유형 중 어머니의 인성 지향적 언어통제, 어머니의 지위 지향적 언어통제, 아버지의 지위 지향적 언어통제, 유아의 기질 중 적응성과 활동성 순으로 유의미한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 리더십의 하위변인인 문제해결력은 아버지의 인성 지향적 언어통제, 아버지의 지위 지향적 언어통제, 유아의 기질 중 적응성, 아버지의 명령 지향적 언어통제 순으로 유의미하게 설명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어머니의 명령 지향적, 지위 지향적, 인성 지향적 언어통제유형은 유아의 문제해결력을 의미 있게 설명하지 못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개인내적인 요인인 유아의 기질보다 환경적 요인인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이 더 높게 나타났다.
위 내용을 종합하여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유아의 리더십은 유아 개인의 특성인 기질에 의해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부모의 언어통제 유형과 같은 외적인 환경 요인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달할 가능성이 더 높음을 말해주고 있다. 특히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있어서 어머니보다 아버지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리더십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유아의 리더십 발달에 있어서 어머니뿐만 아니라 아버지의 언어사용이 중요함을 나타내고 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문제·······································································································5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1. 기질·············································································································· 8
1) 기질의 개념··························································································· 8
2) 기질의 특성 및 구성············································································9
2. 부모의 언어통제······················································································11
1) 언어통제의 개념················································································ 11
2) 언어통제의 유형················································································ 11
3) 언어통제의 중요성·············································································14
3. 유아의 리더십··························································································16
1) 유아의 리더십 개념·········································································· 16
2) 유아의 리더십 특성···········································································17
4. 선행연구 고찰························································································ 18
Ⅲ. 연구방법···································································································· 22
1. 연구대상·································································································· 22
2. 연구도구·································································································· 24
3. 연구절차····································································································27
4. 자료분석····································································································28
Ⅳ. 결과 및 해석································································································29
1.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리더십의 관계················································29
2. 부모의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리더십의 관계······························31
3. 유아의 기질과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35
Ⅴ. 논의 및 결론······························································································46
1. 요약············································································································46
2. 논의 및 결론····························································································48
3. 제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