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은정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3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국가고시 누리과정을 기초로 하여 자신의 학급 상황 및 유아의 수준에 맞게 재구성한 누리과정을 교실에서 운영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유아교사 자기평가척도의 시안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누리과정 운영에 관한 유아교사 자기평가척도 시안을 개발한다.
둘째, 누리과정 운영에 관한 유아교사 자기평가척도 시안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알아본다.

델파이 조사를 이용하여 누리과정 운영에 관한 유아교사 자기평가척도 시안을 개발하기 위하여 시안의 개발방향을 수립하고, 선행연구 및 관련도구를 분석하여 1차 델파이 조사 설문지를 잠정적으로 마련하였다. 전문가 패널의 전문성을 검토하여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전문가 10인, 유아교육현장 전문가 21인 등 총 31인을 본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고, 유아교육전문가 4인에게 2차례의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설문지를 수정?보완한 후 1차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1차 델파이 조사에서는 혼합형 설문지를 배부하여 총 30인의 전문가 패널들로부터 응답을 회수하였고, 응답분석을 위해 내용분류, 빈도분석, 기술통계 등을 실시하여 반응분포를 살펴보았다. 1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시안의 4개 평가준거, 11개 평가영역, 56개 평가요소, 74개의 평가지표를 추출하였다.
2차 델파이 조사는 1차 조사에서 얻어진 전문가 패널들의 응답을 종합하여 구조화된 조사 문항을 제작하고 유아교육전문가 4인에게 문항을 검토 받은 후 실시하였다. 총 28인의 전문가 패널로부터 응답을 회수하여 기술통계를 실시한 후 반응분포를 살펴보았다. 평균이 중앙값보다 낮거나, 왜도가 양의 수를 가지는 문항은 삭제하여, 10개 평가영역, 39개의 평가요소, 47개의 평가지표로 시안을 조정하였다.
3차 델파이 조사에서는 2차 델파이 조사에서 얻어진 의견을 토대로 누리과정 운영에 관한 유아교사 자기평가척도의 예비시안을 마련하고 전문가 패널들에게 배부하였다. 총 28인의 전문가로부터 응답을 회수하고 기술통계를 실시하여 반응분포를 살펴본 후 문항을 조정하여 4개 평가준거, 10개 평가영역, 30개의 평가요소, 36개의 평가문항으로 구성된 시안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시안은 Windows용 PASW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신뢰도 및 타당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연구내용에 따라 살펴보면,
첫째, 델파이 조사를 이용하여 개발한 누리과정 운영에 관한 유아교사 자기평가척도의 시안은 4개 평가준거, 10개 평가영역, 30개 평가요소, 36개 평가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구체적인 하위내용은 교육과정 이해, 유아 이해, 전문성 신장을 위한 노력 등을 포함하는 ‘교사 전문성’ 7문항, 목표설정, 수업설계 등을 포함하는 ‘누리과정 계획’ 8문항, 수업내용전달, 수업환경조성, 교사의 태도, 피드백 등을 포함하는 ‘누리과정 실행’ 16문항, 평가를 포함하는 ‘누리과정 평가’ 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Windows용 PASW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교사수준 누리과정 운영에 관한 유아교사 자기평가척도 시안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알아보았다.
시안의 신뢰도를 살펴보고자 문항 간 일치도를 추정하기 위한 Cronbach 계수를 산출한 결과, 교사전문성 .98, 누리과정 계획 .98, 누리과정 실행 .96, 누리과정 평가 .97, 그리고 전체 .98로 나타나 전체 문항의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안의 타당도를 살펴보고자 문항-총점 간 Pearson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한 결과 .48에서 .88까지 나타나 전반적으로 타당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 패널 집단 간 의견 합치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을 실시한 결과 각 문항에 대한 전문가 패널 집단 간 응답의 차이는 거의 대부분의 문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전문가 패널 집단 간 평가문항의 적합성에 대한 합의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시안은 유아교사가 누리과정 운영에 관한 자기평가를 실시하는데 적합한 문항 내용으로 구성되었고, 척도 및 문항의 적절성 검증을 통해 최종 시안이 유아교사 자기평가척도로 활용되기에 적절한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8
3. 용어의 정의 8
Ⅱ. 이론적 기초 9
1. 교육과정으로서의 누리과정 9
2. 교사의 누리과정 운영 21
3. 교사자기평가 33
Ⅲ. 연구 방법 47
1. 연구 대상 50
2. 연구 도구 53
3. 연구 절차 64
4. 자료 분석 72
Ⅳ. 연구 결과 73
1. 누리과정 운영에 관한 유아교사 자기평가척도 시안의 개발 73
2. 누리과정 운영에 관한 유아교사 자기평가척도 시안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결과 113
Ⅴ. 요약 및 논의 118
참고문헌 129
부 록 146
Abstract 19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