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2
제 1 장 서 론 1제 2 장 이론적 배경 및 문헌 고찰 42.1 마찰 교반 접합 42.1.1 마찰교반접합의 원리 42.1.2 마찰교반접합의 특성 72.1.3 마찰교반접합의 공정 기술 122.2 자동차용 알루미늄 합금의 판재의 특성 162.2.1 자동차 차체의 경량화 162.2.2 개발현황 및 국내외 기술 동향 182.2.3 자동차용 알루미늄 합금 판재의 특성 252.3 이종 합금 이종 재료의 마찰 교반 접합 272.4 겹치기 마찰 교반 접합부 특성 31제 3 장 실험방법 363.1 사용재료 363.2 마찰교반접합 장치 및 접합조건 373.2.1 마찰교반접합 장치 373.2.2 접합조건 393.3 결함 및 미세조직 관찰 423.4 기계적 성질 평가 42제 4 장 연구결과 및 고찰 444.1 툴 삽입깊이와 접합조건에 따른 마찰교반접합부의 특성 444.1.1 삽입깊이와 접합조건에 따른 접합부 형상 및 결함 444.1.2 삽입깊이와 접합조건에 따른 너깃형상 정의 및 분류 484.1.3 입열량(R.P), 너깃형상, 결함발생과의 상관관계 504.2 툴 삽입깊이와 접합조건에 따른 마찰교반접합부의 기계적 성질 524.2.1 인장 성질에 미치는 접합변수의 영향 524.2.2 툴 삽입깊이 및 접합조건에 따른 인장성질 감소 원인 분석 59제 5 장 결 론 68참고문헌 70Abstract 74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