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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1
Ⅰ. 서 론 11. 연구 필요성과 목적 12. 연구 내용 63. 용어의 정의 74. 연구의 제한점 8Ⅱ. 이론적 배경 91. 구성주의 9가. 구성주의의 의미와 분류 9나. 구성주의와 과학 10다. 구성주의와 과학교육 12라. 사회적 구성주의 142. 논의 17가. 논의의 정의 17나. 논의 요소 18다. 논의와 과학 23라. 논의과정에서의 협상(negotitation) 283. 글쓰기와 과학교육 304.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Science writing Heuristic) 325. 선행연구 34가. 논의 34나.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 37Ⅲ. 연구 절차 및 방법 391. 연구 절차 392. 연구 방법 40가. 연구대상 40나.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SWH) 41다.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의 주제 선정 및 적용 51라. 학생 인터뷰 533. 검사도구 및 평가틀 개발 54가.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 평가틀 개발 과정 54나.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 평가틀 59다.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 평가틀 신뢰도 검증 65라. 분석 방법 67Ⅳ. 연구 결과 691. 의문 수준의 변화 69가.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의 주제별 나의 의문에서 조의 의문, 학급 의문으로의 변화 69나.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 진행에 따른 의문 수준의 변화 762. 주장과 증거의 수준 변화 78가. 주장-증거 단계에서 나타난 주장-증거 수준의 변화 79나. 반성 단계에서 나타난 주장-증거 수준의 변화 893. 학생 인터뷰에 나타난 의문 및 주장-증거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100가. 의문에 대한 학생의 인식 101나. 주장-증거에 대한 학생의 인식 102다. 반성에 대한 학생의 인식 104Ⅴ. 요약 및 결론 1071. 요약 1072. 결론 108Ⅵ. 제언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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