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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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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장경화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3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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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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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에서 협상에 기반한 논의가 학습의 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활동의 단계가 진행되면서 나타나는 의문 및 주장-증거의 변화를 통해 협상에 기반한 논의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남녀공학 중학교 1학년 4개 학급의 학생(126명)을 대상으로 1년에 걸쳐 5개의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연구를 위해 사용된 5개 주제의 활동에 대한 글쓰기를 모두 수집하였으며, 활동 전 · 후 선정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탐구적 과학 글쓰기에 대한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에서 학생들이 제시한 의문 및 주장-증거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한 평가틀을 개발하였고, 개발된 평가틀을 이용하여 5개 주제의 활동의 글쓰기에 나타난 의문 및 주장-증거를 평가하였다. 또한 의문 및 주장-증거의 변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활동 전 · 후에 실시한 학생 인터뷰 내용을 전사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a)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에서 학생들이 제시한 의문은 나의 의문에서 조의 의문, 학급 의문으로 진행됨에 따라 의문의 수준이 높아지고, 활동이 거듭됨에 따라 나의 의문 및 조의 의문 수준이 높아졌다. (b)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에서 나타난 주장-증거의 변화는 나의 주장-증거에서 조의 주장-증거로 가면서 수준이 높아졌다. 나의 주장이 조의 주장으로 가면서 주장의 수준이 높아지는 변화의 폭은 활동이 진행됨에 따라 증가하였고, 나의 증거 및 조의 증거의 수준은 활동이 진행됨에 따라 뚜렷한 변화가 나타나지는 않았으나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c)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의 반성 글쓰기에서 나타난 주장 수준은 나의 주장에서 나타난 주장 수준보다 높았고, 활동의 횟수가 거듭됨에 따라 반성 주장의 수준이 점차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반성 증거의 분석 결과는 활동의 횟수가 거듭됨에 따라 반성 증거 수준이 뚜렷한 변화가 나타나지는 않았으나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활동의 횟수가 거듭됨에 따라 학생들이 제시한 반성 증거의 수가 증가하였고, 반성에 대한 증거로 실험 결과보다 읽기 자료나 학급 논의 결과를 많이 사용하였다. 또한 자신의 생각 변화를 진술하는 논리성 역시 향상되었다. (d)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 전 · 후에 실시한 인터뷰 내용을 분석한 결과 조, 학급 수준에서 실시한 논의가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에서 나타난 의문 및 주장-증거 변화에 영향을 끼친 주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과학교육에서의 핵심 활동인 실험은 학생들에게 정보를 재구성할 기회를 제공하고, 의문을 제기하며, 주장-증거를 제시하게 하여 과학 지식을 능동적으로 구성하도록 한다. 또한 과학학습은 다양한 언어를 이용하여 학생과 교사 사이에 의미 있는 협상이 이루어질 때 진정한 학습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과학교육에서는 학생들에게 탐구과정을 통해 스스로 과학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에 참여시켜야하며, 이 과정에서 협상에 기반한 논의를 사용함으로써 과학 지식을 능동적으로 구성하는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내용 6
3. 용어의 정의 7
4. 연구의 제한점 8
Ⅱ. 이론적 배경 9
1. 구성주의 9
가. 구성주의의 의미와 분류 9
나. 구성주의와 과학 10
다. 구성주의와 과학교육 12
라. 사회적 구성주의 14
2. 논의 17
가. 논의의 정의 17
나. 논의 요소 18
다. 논의와 과학 23
라. 논의과정에서의 협상(negotitation) 28
3. 글쓰기와 과학교육 30
4.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Science writing Heuristic) 32
5. 선행연구 34
가. 논의 34
나.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 37
Ⅲ. 연구 절차 및 방법 39
1. 연구 절차 39
2. 연구 방법 40
가. 연구대상 40
나.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SWH) 41
다.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의 주제 선정 및 적용 51
라. 학생 인터뷰 53
3. 검사도구 및 평가틀 개발 54
가.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 평가틀 개발 과정 54
나.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 평가틀 59
다.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 평가틀 신뢰도 검증 65
라. 분석 방법 67
Ⅳ. 연구 결과 69
1. 의문 수준의 변화 69
가.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의 주제별 나의 의문에서 조의 의문, 학급 의문으로의 변화 69
나. 탐구적 과학 글쓰기 활동 진행에 따른 의문 수준의 변화 76
2. 주장과 증거의 수준 변화 78
가. 주장-증거 단계에서 나타난 주장-증거 수준의 변화 79
나. 반성 단계에서 나타난 주장-증거 수준의 변화 89
3. 학생 인터뷰에 나타난 의문 및 주장-증거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100
가. 의문에 대한 학생의 인식 101
나. 주장-증거에 대한 학생의 인식 102
다. 반성에 대한 학생의 인식 104
Ⅴ. 요약 및 결론 107
1. 요약 107
2. 결론 108
Ⅵ. 제언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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