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향응은 저명한 혁명가이자 여성혁명가였음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한편 척박한 중국여성들의 상황 속에서 그녀는 극소수의 엘리트 지식인이었으며, 다양한 인적 연관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르네상스인의 면모를 보였다는 점에 주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유년시절에서 신해혁명시기까지, 하향응은 구국사상을 가진 애국적 청년의 면모와 함께 일본 유학을 통해 공화혁명 사상을 갖게 된 청년지식인의 면모를 보였다. 국민혁명시기 하향응은 정치 일선에 등장하여 국민당 1전대회 대표위원과 국민당 부녀부 부장직을 맡았다. 이 시기 그녀는 공화혁명을 학습하던 청년지식인의 면모와 현모양처로 머물렀던 지난 10 여 년간의 소극성에서 벗어났다. 그녀는 청년지식인에서 정치활동가이자, 대중운동가로 변신하였던 것이다. 중국 현대사 상 획기적인 제1차 국공합작과 대중운동의 시기에 그녀는 국공합작을 지지하고 공산주의자들과 함께 여성운동을 선도하였다는 의의를 지녔다. 남경정부 시기 하향응은 장개석 정권의 민주인사의 구금정책과 일본에 대한 부저항 정책에 반대하여 활동을 벌였다. 정치적 활동과 함께 이 시기 그녀는 교육사업과 미술활동의 측면에서 자신의 역량의 저변확대를 꾀했다. 국민당 좌파가 거의 남아있지 않는 상황 속에서 그녀는 국민당 좌파라는 아이덴티티를 견지하였다. 그럼에도 국민당 좌파라는 정치적 세력의 부재라는 상황으로 인해, 그녀는 민주인사들과 연계하여 일종의 재야단체를 구성할 수밖에 없었다. 또한 다양한 전문분야의 지식인들이 많지 않았던 당시의 시대적 상황으로 인해, 하향응은 교육사업도 벌이고, 화가로서 미술활동도 하는 다재다능한 지식인의 면모를 가지게 되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할 때까지 하향응은 국공 양당간의 내전반대와 국민당혁명위원회 건립에 주력하였다. 이후 중화인민공화국의 성립에 따라 그녀는 중앙인민위원회위원, 화교사무위원회 주임, 중국미술가협회 주석 등 중앙 정부내 고위 관직을 역임하였는데, 그중 주목할 만한 것이 바로 화교관계 활동이었다. 이와 같은 하향응의 정치 사회활동의 외연적 발전과정은 그녀의 지역적 인맥관계의 확대과정이기도 하였다. 주지하다시피 하향응은 광동성 광주출신이다. 광동성 본적을 가진 요중개와 결혼을 한 이래, 국민혁명시기까지 그녀와 인적 관계를 가졌던 사람들이 거의 광동성 출신이었다는 점은 의미가 있다. 먼저 손문이 광동성 객가 출신이었으며 동맹회 멤버였던 호한민, 왕정위, 진공박, 등연달이 모두 광동성 출신이었다. 왕정위 부인이자 동맹회 멤버였던 진벽군은 말레이시아 화교였으나 그녀의 본적 역시 광동성이었다. 영남삼걸이었던 고검부 고기봉 진수인 또한 동맹회 멤버이자 광동성 출신이었다. 1927년 국공합작이 깨어진 이후 하향응의 인적 연관관계는 외연적 확장을 보였다. 사실상 그 단초는 그녀가 부녀부 부장 재임 시에 휘하에서 활동했던 공산주의자 여성들의 출신배경이 광동성을 벗어난 데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후 반장항일운동 과정에서 하향응은 다양한 출신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인적 관계를 맺게 되었다. 이러한 인맥의 외연적 확대는 하향응과 함께한 구국회 활동 멤버들이 상해(심균유, 추도분, 마상백, 유아자), 강소성(이공박), 절강성(노신. 장내기)등의 다양한 분포를 보이는 것으로도 알 수 있다. 정치, 여성문제, 교육활동, 화교활동과 같이 하향응의 활동분야가 다양해지고, 중국 정치 사회계에서 중요인사가 되어감에 따라 하향응의 인맥도 동향중심에서 전국적인 것으로 확대되었다. 인맥의 로컬리티에서 내셔널리티로의 확대는 곧, 그녀 개인 활동의 로컬리티에서 내셔널리티로의 변모였던 것이다. 근현대시기에 해당하는 민국시대를 살아갔던 혁명가이자, 중요한 정치인사이기도 하였던 하향응은 그녀가 지식인이었음에도 여성이었기에 겪어야 했던 한계점에 노출되었던 것만은 사실이었다. 이는 당시대를 살아갔던 많은 여성지식인이 걸었던 길이기도 하였을 것이다. 그럼에도 하향응은 그의 한계를 극복해 나갈 수 있었던 것은, 다방면에서 활약한 동시대 지식인들과의 교류를 통하였기에 가능했다고 보여진다. 한 분야에만 전문화를 꾀하는 현대 지식인과 비교할 때 다양한 지식인들과 인적연관관계를 가지고 그것은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나갔던 하향응은 민국시대의 "르네상스인"적인 면모를 보였다고 할 수 있울 것이다.
He Xiang-ning was a famous revolutionist and feminist. While there were very few educated woman in that era of China, she was one of the few elite intellect. So she acted in a various areas of aspects such as feminist, educator or artist. From her childhood till Xinhai revolution, She was a patriotic youth who tried to save her country and was a young intellect who have revolutionary idea in mind after studying in Japan. In the process she was affected by Liao Zhong-kai, her husband, and Sun Wen. She joined to the Tongmenghui (United League) by following their thought, but she was still focusing on the study rather than revolutionary action itself. In that era, it seems that Chinese traditional life style ,which emphasized the good wife and wise mother, affected her mostly. After a while she became a representative of Koumintang and a minister of woman. It was the start of her transformation into political activist during the National Revolution era. Her women’s movement was affected by Sun Wen’s three principles of the people and also affected by her husband. Although her women’s movment had a little conservative aspect, it was very successful because it was conducted by the political regime. During the Nanjing government era, she leaded anti-Chiang Kai-shek and anti-Japanese movement. While she still had an identity as a left-wing of Kuomintang, she had to organize a kind of out-of official organization to unify a few democratic peoples whose numbers were very few. Since there were still not so many specialized intellects, she acted in various areas as an educator also as an artist. She raised peoples who can work for the agricultural area in Zhongkai Agriculture and Technical School, which seems like to be affected by Hwang Yen-fei''s and Tao Xing-zhi''s educational philosophy. Her art was an important factor as an energy to continue her revolutionary activities. Her activities as an artist showed an initial form of the revolution art which used art as a tool of propaganda. Until the establishment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she tried to prevent the dispute between Koumintang and Chinese Communist Party. Once the civil war began she worked for the revolutionary committee while supporting Chinese Communist Party. After the establishment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she was appointed to a high level officials and her major role was dealing with overseas chinese. The major background of her activities related to overseas chinese was Sun Wen and Liao Zhong-kai. They were all from the quangdong province local which was the major home of the overseas chinese. They were both chinese living in USA, which helped her activities easier. She became a chief of overseas chinese work committee and helped their settlement and worked actively for the propaganda to the overseas chinese. Personal connections of He Xiang-ning consisted of only the peoples from guangdong province at the first stage and later it expanded to those from other areas after Nanjing government era. It meant not only the expansion of the personal connections but also the expansion of her political and social activities from local to nation wide.
Ⅰ.머리말 11.문제의제기 12. 연구의 배경과 기존의 성과 33. 연구의 의의와 방법 6Ⅱ. 신해혁명전후시기 혁명사상의형성 91. 일본유학시기 하향응의 초기사회인식 91) 동맹회에서 신해혁명전후의 혁명사상의 형성 92) 秋瑾, 何震과 하향응의 사회인식 비교 242. 孫文과 廖仲愷, 그리고하향응 331) 손문의영향 332) 요중개의 영향 343) 독자적 성취의 시작 43Ⅲ. 국민혁명시기 정치활동 451. 女性運動과 여성관 451) 女性운동인가 혁명운동인가? 452) 하향응의 정치활동 483) 하향응의 여성문제인식과 실천방법 562. 무한정부시기 정치적 활동 611) 정치적 독자노선의 성립 612) 무한정부시기 정치활동 643) 하향응과 명사부인이었던 여성지식인과의 비교 68Ⅳ. 남경정부시기 정치활동과 사회인식 711. 하향응의 국민당좌파로서의 활동과 성격 711) 남경정부 시기 정치적 활동 712) 정치활동의 성격 772.仲愷農工學校 설립과 교육운동 791)중개농공학교의 설립과 하향응의 역할 792)교육관의 특징 853. 미술작품에서 보이는 하향응의 예술관 901) 혁명인가 예술인가? 902) 예술관의 특징 95Ⅴ. 중화인민공화국시기 정치활동과 화교사무 1001. 중화인민공화국시기 정치활동 1001) 내전반대를 위한 하향응의 노력 1002) 하향응과 국민당혁명위원회의 창건 1033) 중화인민공화국 시기의 활동 1052. 하향응의 對華僑활동 1081) 화교활동의 배경 1082) 하향응의 對 화교 활동 109Ⅵ.맺음말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