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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주동명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병국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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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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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와 배터리를 사용하는 휴대용 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전력 변환 장치를 설계하고 운전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기존 연료전지 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배터리가 보조 에너지 저장장치로 사용되었으며 배터리를 충·방전하기 위한 양방향 DC-DC 컨버터가 연료전지 시스템의 DC-link에 병렬로 연결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개발된 시스템은 두 개의 컨버터의 동작에 따라 다섯 가지의 기본 동작 모드를 가지며 연료전지의 상태, 배터리의 SOC(State of Charge) 및 부하 조건에 따라 다섯 가지의 모드 중 적절한 모드에서 운전될 수 있도록 하는 운전 모드 전환 알고리즘을 제안하여 이를 시스템에 적용하였다. 제안한 알고리즘의 타당성을 실제 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적용하여 실험으로 검증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2장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3
2-1 PEMFC의 특성 3
2-2 연료전지 분극현상 7
제3장 전력변환장치 설계 7
3-1 연료전지-배터리 시스템의 구조 및 동작 모드 7
3-1-1 연료전지-배터리 시스템의 구조 선정 7
3-1-2 시스템 동작모드 13
3-2 연료전지-배터리 시스템의 설계 16
제4장 시스템 제어 알고리즘 24
4-1 시스템 단일 동작 모드 제어 알고리즘 24
4-1-1 모드 제어 알고리즘 선정 24
4-1-2 단일 동작 모드 제어 알고리즘 28
4-1-3 단일 동작 모드 제어 성능 확인 31
4-2 시스템 동작 모드 전환 알고리즘 및 제어 33
4-2-1 동작 모드 전환 알고리즘 33
4-2-2 출력 전력 변화율 제한 36
제5장 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시스템 실험 결과 38
제6장 결론 44
참고문헌 45
ABSTRACT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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