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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오윤식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철환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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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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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전선로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고장은 일시적이다. 그러므로 재폐로 동작을 수행하여 전력계통을 신속하게 복구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재폐로와 같은 계통의 스위칭 동작들은 과도적인 전력의 변화를 일으키며, 이로 인해 터빈-발전기의 회전자 및 고정자 모두에 과도적인 힘을 야기할 수 있다. 이러한 힘은 대형 터빈-발전기의 축에 손상을 일으키며, 심하게는 축의 파손으로 이어진다. 그러므로 발전기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재폐로 방법의 개발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리액터 투입을 이용한 재폐로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최적 리액터 용량 곡선을 통해 터빈-발전기에서 발생하는 비틀림 토크를 최소화 시킬 수 있는 최적 리액터 용량을 제시하였다. 제안된 방식은 ElectroMagnetic Transient Program-Restructured Version(EMTP-RV)을 통해 검증되었으며, 제안된 재폐로 방식은 터빈-발전기의 축에 나타나는 비틀림 토크를 크게 저감시켰다.

목차

제 1장 서 론 1
1-1 자동 재폐로와 터빈-발전기 축 손상 1
1-2 기존 연구 3
1-3 연구의 필요성 3
1-4 연구내용 4
1-5 논문의 구성 4
제 2장 자동 재폐로 6
2-1 자동 재폐로의 정의 및 목적 6
2-2 자동 재폐로 방식 6
2-2-1 단상 재폐로 방식 6
2-2-2 3상 재폐로 방식 7
2-2-3 1+3상 재폐로 방식 8
2-2-4 다상 재폐로 방식 8
2-3 국내 자동 재폐로 계전기 운영기준 9
2-4 고장 아크 모델과 자동 재폐로 11
2-4-1 아크의 수학적 모델 11
2-4-1-1 1차 아크의 수학적 모델 12
2-4-1-2 2차 아크의 수학적 모델 13
2-4-2 EMTP-RV를 이용한 고장 아크 모델링 16
2-4-2-1 아크 모델의 구성 16
2-4-2-2 1차 아크 모델링 17
2-4-2-3 2차 아크 모델링 18
2-4-3 고장 아크 모델 시뮬레이션 20
2-4-3-1 모의 계통 20
2-4-3-2 시뮬레이션 결과 23
제 3장 터빈-발전기 축 손상 26
3-1 유효전력 변동 ΔP 26
3-2 터빈-발전기 축의 비틀림 토크 28
3-3 IEEE 검사 가이드 33
3-4 양단간 전압 위상차에 따른 ΔP 및 터빈-발전기 축의 비틀림 토크 33
제 4장 리액터 투입을 이용한 재폐로 방식 개발
4-1 리액터 투입을 통한 ΔP 저감 효과 38
4-2 리액터 투입을 이용한 재폐로 방식 40
4-2-1 리액터 투입 재폐로 방식의 개념 40
4-2-2 차단기 Controller Algorithm 41
제 5장 시뮬레이션 및 결과 분석 42
5-1 시뮬레이션 조건 42
5-2 시뮬레이션 결과 및 분석 44
5-2-1 345kV 송전계통 44
5-2-2 154kV 송전계통 46
제 6장 최적 리액터 용량 산정 48
6-1 리액터 투입 방식의 단점 48
6-2 최적 리액터 용량 곡선 50
6-3 최적 리액터 용량 산정 검증 52
6-3-1 345kV 송전계통 52
6-3-2 154kV 송전계통 55
제 7장 결 론 58
참고문헌 59
Abstract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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