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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채호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한석영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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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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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부품 중에서 볼트와 너트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가장 기본적인 체결 방법이다. 그 중에서 차량 엔진 마운팅에 사용되는 볼트와 너트에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큰 힘이 전달되기 때문에 응력 집중의 감소는 안전성과 신뢰성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볼트와 너트의 응력 집중을 감소시키기 위한 대안의 하나로 볼트와 너트의 형상을 변화시킴으로써 응력집중을 완화 시킬 수 있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볼트와 너트 연결체의 응력 집중 완화를 위해 최적화 기법을 통하여 최적화된 볼트와 너트의 형상을 구할 수 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연구는 수학적 기법으로 수행되었으며 경계조건의 매개 변수화와 민감도 해석을 통한 방법이었기 때문에 많은 계산량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적화 방법으로 기존의 반응표면 모델링의 기법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실험점의 개수를 상당히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인 점진적 이차 반응표면 모델링 기법을 사용하였다. 또한, 최적화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바탕으로 성장-변형률법을 이용한 형상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성장-변형률법은 경계 매개 변수화와 설계 민감도 해석 없이 최대 강도 또는 최대 강성을 갖는 형상을 설계할 수 있는 형상 최적화 기법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볼트와 너트 연결체의 응력 집중을 완화할 수 있었고 점진적 이차 표면 반응 모델링 기법을 사용하여 응력집중 완화에 최적화된 형상을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성장-변형률법의 응력 제어를 통하여 동일한 체적에서의 응력 집중의 영향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얻었으며, 체적 제어 방법을 이용하여 응력 구속 하에서 최소화된 체적을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에 의해 볼트-너트 연결체의 응력집중 완화를 확인할 수 있었고 볼트와 너트의 체결에서의 안전성을 확보하였다. 연구에서 사용한 최적화 방법을 통해서 다른 많은 실제 기계부품 및 구조물의 형상 최적화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목차

차 례
국문요지 ⅰ
List of Figures ⅲ
List of Tables ⅳ
1. 서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적 및 내용 4
2. 유한요소법 5
2.1 모델의 크기와 경계조건 5
2.2 응력집중계수 7
3. 점진적 이차 반응표면 모델링 기법 9
3.1 반응표면법 9
3.2 점진적 이차 반응표면 모델링 기법 10
3.3 실험적 선택 방법 및 이차 대각 근사화 13
3.4 정규화된 준-뉴튼(Quasi-Newton)공식을 이용한 점진적 이차
반응표면 근사화 14
3.5 해석 절차 통합 및 설계 자동화 15
4. 성장-변형률법 16
4.1 형상 최적화 시스템 16
4.2 범용 유한요소법 프로그램과의 결합 19
4.3 형상 최적화 시스템의 흐름 19
5. 설계예제 및 고찰 21
5.1 볼트-너트 형상 변경 21
5.2 점진적 이차 반응표면 모델링 기법을 통한 형상 최적화 31
5.3 성장-변형률법을 통한 형상 최적화 36
6. 결 론 41
참고문헌 42
ABSTRACT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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