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향미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훈기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환자 중심 진료는 양질의 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의과대학에서도 환자 중심 면담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의과대학 학생들의 실제 환자와 CPX 표준화 환자 진료의 환자 중심 면담의 특성을 비교해 보고,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2010년 2-7월, 2011년 2-7월의 기간 동안 한양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에서 임상실습 교육을 받은 의학과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가정의학과 외래 환자의 면담 과정을 비디오로 녹화한 후 25명 학생의 학생을 선정하였다. 실제 환자 진료와 CPX 표준화 환자 진료를 비교하기 위해, 이들이 같은 해 1월에 실시한 CPX(clinical practice examination) 녹화 영상 25개를 선정하였다. 환자 중심 면담 측정에MPCC(Measure of patient-centered communication) 도구를 이용하였고, 채점자간 신뢰도 분석 후, 실제 환자 진료와 CPX표준화 환자 진료의 환자 중심 면담의 점수를 비교하였다.
MPCC의 두 채점자간의 신뢰도는 0.89로 비교적 높았다. 학생들의 실제 환자 진료의 평균 점수는 28.8-29.0점, CPX표준화 환자 진료의 평균 점수는 27.5점으로 점수가 매우 낮았다. 학생들은 면담을 주도적으로 이끌지 못하고, 환자의 대화에 수동적으로 대응하였다. 학생들의 면담은 병력 청취에 집중 되었으며, 환자가 직접 표현하지 않는 병 경험이나 직업, 가족, 생활 주기 등 사회적 배경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였으며, 진단과 치료 계획 과정에 환자를 참여시키지 못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환자의 병 경험과 사회적 배경에 대한 이해 및 진단과 치료 계획 과정에 환자의 참여가 중요함을 교육해야 할 것이다. 또한 실제 환자의 면담 기회를 더 많이 갖도록 하고, 표준화 환자의 시나리오를 다양화하는 노력이 필요하겠다.

목차

국문요지 iv
제1장 서론 1
제2장 연구방법 3
제1절 연구 대상 및 표본 3
제2절 환자 중심 면담 평가 도구 4
제3절 채점 5
제4절 자료 분석 6
제3장 결과 7
제1절 신뢰도 분석 7
제2절 실제 환자 진료와 CPX 표준화 환자 진료 비교 8
제4장 고찰 10
제5장 결론 15
참고문헌 21
ABSTRACT 2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