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게 있어서 제천의식은 공동체 사회의 소통을 위한 하나의 도구였다. 제천의식과 같은 인간의 축제는 동·서양 어딜 가도 각 나라의 대표 문화유산으로 발전되어 왔다. 축제로 인한 국가적 이득과 자국의 문화 전승, 국민들의 화합 등은 신과 소통하기 위해, 때로는 세상과의 소통, 문화교류, 사회적 기능 등을 모두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축제는 현대 사회에서 민족의 전통적인 문화를 전승하고 사회적인 통합의 기능을 수행하면서 종교적인 기능과 유희, 사회통합 등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인류가 시작됨과 동시에 발생된 전통축제는 다산과 풍요를 위해 시작되었다고 많은 학자들은 추측하고 있다. 선사시대 벽화나 유물을 보며 우리는 축제의 발현형태를 짐작할 수는 있지만 문자기록도 없었을 뿐 아니라 축제라는 특성상 순간 행해지고 끝나는 일회적인 의식이었기 때문에 축제의 역사적 기록은 그만큼 찾기 힘들다. 그러나 지금까지도 많은 나라들은 각자의 문화적 색깔을 가지고 축제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각 나라의 특성상 삶의 방식과 축제가 행해지는 형태는 서로 다른 모습을 가질 수 있으나 축제의 기원은 같다고 볼 수 있다. 역사가 오래된 전통축제일수록 그 나라의 문화적 특징이 많이 담겨져 있고, 근대에 이루어진 축제일수록 지역의 경제적인 부흥과 유희로서의 기능에 더 많은 비중을 두게 된다. 고대의 전통축제들은 대게 신(神)을 모시는 의식과 관계가 있는 제사나 우리 주변에 발생할 수 있는 좋지 않은 것들, 예를 들어 악령(惡靈)이나 액(厄)을 없애려 한다는 관점에서 종교적, 정치적인 축제였다고 볼 수 있다. 전통축제의 기능으로는 첫째,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의사소통, 사회통합기능, 둘째, 문화 예술적 기능으로서의 가무연회, 카타르시스와 정서순환 기능, 셋째, 경제적 기능으로서의 축제 현장에 발생하는 교육, 시장관광활성화, 상업적 수익 또한 무시할 수 없다.(미야기 케이나, 2005) 이와 같은 기능 중 두 번째 기능에서 축제와 공연예술의 공통점을 찾을 수 있으며, 축제를 통해 문화예술의 발생과 전승이 원활하게 이어져 온 것도 기지의 사실이다. 왜냐하면 문자와 언어를 쓰지 않았던 고대에는 의사소통을 몸짓과 의식으로서 주고받았으며, 이때 수행된 움직임이 바로 춤의 기원이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통축제에서의 무용은 근대 이후 발생한 축제에서 이루어지는 공연화된 무용활동 즉 축제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무용활동이 아니라, 실제 삶의 소통으로서 무용 활동으로 수행되어졌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전통축제에서의 무용 활동은 의식의 참여, 유희활동의 참여, 자기발산(카타르시스 발산)을 위한 행위로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축제에 있어서 무용활동은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로 현대까지 지속적으로 전승되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연 다양한 문화 속에서 중요한 활동으로 자리매김한 전통축제 속의 무용의 기능과 역할은 과연 무엇이며, 문화권별 춤의 기능의 의미가 무엇인가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아시아 축제들의 기원은 전체적으로 제천의식의 성향이 강하다. 한국의 세시풍속에서 이루어지는 마을축제 및 불교축제, 일본의 마츠리, 태국의 송크란 축제, 인도의 디왈리 등은 조상을 기리며 풍작을 기원하고 종교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의식적인 면이 강한 아시아축제는 복장과 분장은 물론 춤 또한 그 나라의 전통의식이 고스란히 묻어있는 형태를 보여준다. 유럽의 카니발은 역사적 사건을 토대로 시작된 축제들이 많다. 신부들이 해적에게 납치되었다가 풀려난 것을 기념하여 생긴 이탈리아 베네치아 카니발, 왕비를 위해 30대의 꽃마차를 만들어 마차 행렬을 만든 것이 시초가 된 프랑스 니스 카니발, 사순절 전 금욕과 금식을 위해 시작된 독일 필링엔 사육제 등은 억압받는 사회에서부터 벗어나 계급과 신분을 벗어던지고 춤과 노래를 부르며 이루어진다. 유럽의 카니발은 일탈과 해방의 성향이 짙고 춤과 노래를 부르며 행진하는 거리퍼레이드는 유럽의 카니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 때 춤은 국민 간의 융화와 공통체적인 사회성 등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아메리카의 축제들은 인종이 다양한 만큼 축제의 형태도 분분하다. 브라질 리우(또는 삼바) 카니발은 축제다운 축제를 위해 거기에 맞는 흥겨운 음악과 리듬이 필요했고 그 때 생겨난 것이 삼바인데, 삼바는 시대를 반영하는 풍자의 도구이자 국민 화합의 장이며 종교적 의식을 고루 갖춘 문화로서 축제 속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페루의 태양제는 태양신을 위한 제전으로 일종의 추수감사절이다. 사크사와만 광장에서 태양신을 부르기 위해 대거의 인디오들은 전통복식, 음악과 함께 태양신을 부르기 위한 의식을 행하는데 이 때 인디오들은 그들만의 의식적인 움직임으로 신을 숭배하고 기리며 축제를 벌인다.(원융희, 2003) 멕시코의 축제는 제의적인 종교적 특성이 강하다. 축제 속에는 음악과 춤이 빠지지 않는데 그들에게서 춤은 소통으로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살사, 꿈비야, 메렝게, 께브라띠아, 블루스 등의 춤으로 아이들은 자신의 문화를 배우고, 가족들은 서로의 사랑을 확인한다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닐 정도로 춤은 멕시코인들에게서 특별한 문화로 인정되어지고 있다(김세건, 2010). 아프리카의 축제는 어느 대륙보다도 원시적인 축제의 형태를 가장 많이 가지고 있다. 대중적이고 관광의 목적으로 변질되어진 다른 나라의 축제와는 달리 아프리카의 축제들은 복식과 화장, 음악, 춤 등은 자신의 종족들로부터 그대로 전해 내려져 온 문화 그대로 보여 지고 있으며 춤 또한 원시적이고 의식 그대로의 형태를 지속하고 있다. 이와 같이 축제는 각 문화권별로 다양하게 지속되어져 왔으며, 그들의 문화 속의 춤은 서로 유사하면서도 차별성을 가지고 발전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전통축제를 대륙별로 나뉘어 축제의 발현양태를 조사하고 대륙별로 대표하는 전통축제를 선별하여 축제에서의 연희양상을 살펴본 뒤, 축제의 발생배경, 축제개념, 축제과정, 연희과정의 차이를 분석하여 세계의 전통축제의 기원이 춤의 기원과 공통적인 역사적 배경과 기원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 하에 각 나라의 축제 속에서 무용의 근본적인 역할과 기능을 도출하고자 하는 게 본 연구의 목적이다. 전통축제 속의 무용의 근본적인 역할과 기능에 대한 진단을 통해 본 연구는 무용활동이 단순히 공연되어지는 예술활동의 차원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대중이 보다 쉽게 참여할 수 있고 사회적 통합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을 대두시켜 무용 활동의 대중화 및 사회적 역할과 그 중요성에 대한 재인식을 유도한다는데 의의가 있을 것이다.
Many scholars believe that festivals began with the beginning of mankind for fecundity and abundance. It is possible to guess the manifestation pattern of festivals by the murals and relics from the pre-historic age; however, it is difficult to find historical records on festivals because the characteristic of a festival is onetime event which is done and finished in a moment. However, still many countries hold their own festivals with unique color of their own culture. The way of living and the form of festival can be different dependent on the characteristic of each country; however, it is possible to say that the fundamental origin of the festivals is same. Traditional festivals with longer history contain more cultural characteristic of the country; therefore, their value as a festival with fundamental meaning can be evaluated as higher. Festivals today are held to succeed the traditional festivals in ancient times and conserve them. Festivals in ancient times were mostly religious or political festivals. They were either a ritual related to enshrinement of god or they held festivals to get rid of bad things that can happen around them such as an evil spirit or bad luck (Miyagi Keina, 2005). The transmission timing of a festival mostly began from ceremonial things. Since there was no writing or language and people communicate by gestures and ceremony in ancient times, it is believed that dance also began at the time and dance must have played a very important role in the festivals. Accordingly, this study started from the critical thinking of asking what the meaning of dance in a festival as a fundamental activity is, rather than as a dance performed during a festival. This study first classified the traditional festivals in the world by continent. Then the performance of festivals was investigated and traditional festivals representing each continent were selected. Then the performances during the festivals were studi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raw the fundamental role and function of dance in the festival of each country by analyzing the differences in occurrence background, concept and performance process of festivals based on the assumption that the origin of worldwide traditional festivals has common historical background and origin with the origin of dance.
목차
I. 서 론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연구 방법 및 제한점 43. 선행연구 개요 7II. 동서양 축제 문화에 관한 이론적 배경 151. 축제의 개념 152. 축제의 유형 181) 학자별 축제유형 182) 대륙별 축제유형 203. 동서양 축제의 특성 221) 아시아의 축제 222) 유럽의 축제 303) 아메리카의 축제 현장 384) 아프리카&오세아니아 축제현장 41III. 동서양 축제 속의 무용에 관한 현황분석 471. 아시아축제 속의 무용 471) 일본 교토 기온마츠리 472) 한국 강릉단오제 502. 유럽축제 속의 무용 541) 이탈리아 베니스 카니발 542) 스페인 산페르민 축제 573. 아메리카축제 속의 무용 611) 브라질 리우 카니발 612) 페루 태양제 664. 아프리카&오세아니아축제 701) 수르마족 동가축제 702) 파푸아뉴기니 싱싱축제 73IV. 동서양 축제 속의 무용의 역할 및 기능 771. 아시아축제 속 무용의 역할 및 기능 772. 유럽축제 속 무용의 역할 및 기능 813. 아메리카축제 속 무용의 역할 및 기능 864. 아프리카&오세아니아축제 속 무용의 역할 및 기능 905. 동서양 축제 속 무용의 역할 및 기능 비교 95V. 결론 98참고문헌 101ABSTRACT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