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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영재 (강원대학교, 강원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박철우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강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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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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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 경부고속도로 개통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확충되기 시작한 우리나라 도로망은 급속한 발전을 이루었으며 1980년대 중반 이후 승용차 중심으로 교통수단의 중심이 이동되었다. 하지만 현재 국내의 도로 포장은 설계수명 이전에 파손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도로포장의 유지관리에 막대한 예산이 낭비되고 있다. 또한 2003년 이후부터는 도로에 대한 투자가 계속적으로 감축되어 왔으며 국내도로투자가 한계 상황에 이르렀다는 인식으로 인하여 SOC 분야에서도 4대강 사업을 비롯한 하천과 철도망에 집중되어 도로사업에 대한 신규사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지만 선진국 수준의 도로를 확보하기 위해 지금보다 훨씬 많은 투자가 필요하며 이에 따른 기술력의 확보도 시급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의 목표는 혼화재료의 개발과 섬유의 최적 혼입률을 제시하고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기층재료의 강도 및 섬유보강으로 인한 콘크리트의 인성을 평가하여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존 포장재료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성능이 향상된 새로운 형식의 다기능 복합포장의 요구성능을 만족하는 기층 구조체를 제시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서 활용하고자 섬유보강 빈배합 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섬유 혼입률을 0.2∼2.0%로 변화하여 이에 따른 역학적 거동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혼화재료로 플라이애시와 리젝트애시를 사용하였다. 리젝트애시는 플라이애시의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저급 재료로서 주로 매립되고 있는 실정이며 이를 콘크리트 재료로 활용하기 위한 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실내 시험으로는 압축, 인장, 휨 강도 및 파괴에너지 흡수를 위한 휨인성 거동을 분석하였으며 현장 시험시공을 통하여 섬유분산성, 평탄성 등과 함께 개발된 재료의 현장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현장 시험시공 결과 기층의 요구 압축강도 기준은 충분히 만족할 만한 수준이었다. 또한 섬유보강 빈배합 콘크리트의 기층에 적용하기 위한 섬유 혼입률은 0.6∼1.0%가 적절할 것으로 판단되며 리젝트애시를 활용하기 위해서 작업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감사의 글 ⅲ
목 차 ⅴ
표 목 차 ⅸ
그림목차 ⅹ
Ⅰ. 서 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내용 3
1.3 연구 동향 4
1.3.1 섬유보강 콘크리트 4
1.3.2 콘크리트 재료 5
1.3.3 롤러 다짐 콘크리트 6
Ⅱ. 롤러 다짐 콘크리트 8
2.1 개요 8
2.2 롤러 다짐 콘크리트의 특성 8
2.3 롤러 다짐 콘크리트의 시공 9
2.3.1 Portland Cement Association 9
2.3.2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부체도로 설계기준 개선 연구” 10
2.4 빈배합 콘크리트 품질 기준 11
2.4.1 골재의 품질 11
2.4.2 시험체 제작 13
2.4.3 시험체의 강도 14
Ⅲ. 섬유보강 콘크리트 15
3.1 개요 15
3.2 섬유보강 역학 16
3.3 섬유보강 콘크리트의 분류 18
3.3.1 ECC 20
3.3.2 RPC 20
3.3.3 CRC 21
3.3.4 SIFCON, SIMCON 22
Ⅳ. 플라이애시 23
4.1 개요 23
4.2 석탄회의 분류 24
4.2.1 바텀애시(Bottom Ash) 24
4.2.2 신더애시(Cinder Ash) 25
4.2.3 이피애시(EP Ash, Electrical Precipitatior Ash) 25
4.2.4 플라이애시(Fly Ash) 25
4.2.5 리젝트애시(Reject Ash) 25
4.3 리젝트애시의 특성 26
4.3.1 물리적 특성 26
4.3.2 화학적 특성 26
Ⅴ. 재료 및 시험방법 27
5.1 사용 섬유 27
5.1.1 폴리프로필렌 섬유 27
5.1.2 나일론 섬유 29
5.2 혼화 재료 32
5.3 시험 방법 34
5.3.1 압축강도 시험 34
5.3.2 인장강도 시험 34
5.3.3 휨강도 시험 35
5.3.4 휨인성 시험 36
5.3.5 현장시공 작업 성능 시험 방법 39
5.4 시험 과정 43
5.4.1 실내 시험체 제작 과정 45
5.4.2 현장시험 시공 과정 46
Ⅵ. 실험 결과 및 분석 50
6.1 보조기층의 평판재하 시험 결과 50
6.2 현장시공 작업성능 시험 결과 51
6.2.1 함수비 측정 51
6.2.2 다짐율 측정 52
6.2.3 표면 육안 관찰 53
6.2.4 섬유 분산성 54
6.2.5 평탄성 측정 55
6.3 역학적 특성 분석 56
6.3.1 압축강도 시험 56
6.3.2 휨강도 시험 63
6.3.3 인장강도 시험 64
6.3.4 휨인성 시험 66
Ⅲ. 결 론 73
참 고 문 헌 75
Abstract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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