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효숙 (강원대학교, 강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안범희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강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업성취에 미치는 변인들 중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태도의 두 가지 변인이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여 중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중학생의 학년 수준에 따라서 학업적 자기 효능감과 학습태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태도 간에는 유의한 상관이 있는가?
셋째,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 간에는 유의한 상관이 있는가?
넷째, 중학생의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 간에는 유의한 상관이 있는가?
다섯째,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 효능감과 학습태도는 과목별 성취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

위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중학교 1, 3학년 638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검사 도구로는 학업적 자기효능감 검사, 학습태도 검사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9.0을 사용하여 t검정,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 1학년생과 3학년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태도는 학년간의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중학교 1, 3 학년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의의 있는 정적 관련성을 보였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모두의 학업성취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하위 요인 중 자신감은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지 못했다.
셋째, 중학교 1, 3 학년생의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 간의 상관 분석한 결과, 모두 의의 있는 정적 관련성을 보였고, 1학년의 경우 국어, 수학, 과학 교과에서 주의집중이 높을수록, 학습방법이 긍정적일 수록, 영어와 사회교과에서는 학습방법이 긍정적이고, 자율학습이 많을수록 학업성취도가 높아지는 있음을 알 수 있었다. 3학년의 경우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에서 주의집중이 높을수록, 자율학습이 많을수록 성적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정리하면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태도는 학업성취와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상호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학교 현장에서 중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실시하고, 긍정적인 학습태도 형성을 위한 지도가 이루어진다면 학업성취도가 향상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서 론 1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연구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4
1. 학업적 자기 효능감 4
1) 학업적 자기효능감 4
2)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측정 6
3)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중요성 9
2.학습태도 10
1) 학습태도의 개념 10
2) 학교 학습태도 형성 11
3) 학습태도의 하위요인 12
3.학업성취도 13
1) 학업성취도 13
2) 학업성취도 관련 변인 13
4.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태도 14
5.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 15
6. 학습태도와 학업성취 16
Ⅲ. 연구방법 19
1. 연구대상 19
2. 측정도구 19
3. 자료분석 21
Ⅵ. 연구결과 22
Ⅴ. 논의 43
Ⅵ. 요약 및 결론 47
1. 요약 47
2. 결론 48
참고문헌 51
부록 56
ABSTRACT 60
표 목 차
표 Ⅲ-1 배경변인별 빈도분포 19
표 Ⅲ-2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20
표 Ⅲ-3 학습태도 검사 척도 21
표 Ⅳ-1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학년별 차이 22
표 Ⅳ-2 학습태도의 학년별 차이 22
표 Ⅳ-3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태도의 상관계수 행렬표 23
표 Ⅳ-4 중학교 1학년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태도의 상관계수 행렬표 24
표 Ⅳ-5 중학교 3학년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태도의 상관계수 행렬표 26
표 Ⅳ-6 중학교 1학년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간의 상관계수 행렬표 27
표 Ⅳ-7 중학교 3학년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간의 상관계수 행렬표 28
표 Ⅳ-8 중학교 1학년생의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간의 상관계수 행렬표 29
표 Ⅳ-9 중학교 3학년생의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간의 상관계수 행렬표 30
표 Ⅳ-10 중학생의 과목별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효과검증 31
표 Ⅳ-11 중학교 1학년생의 과목별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효과검증 33
표 Ⅳ-12 중학교 3학년생의 과목별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효과검증 35
표 Ⅳ-13 중학생의 과목별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습태도의 효과검증 37
표 Ⅳ-14 중학교 1학년생의 과목별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습태도의 효과검증 39
표 Ⅳ-15 중학교 3학년생의 과목별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습태도의 효과검증 4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