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지욱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상권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직접분사 가솔린엔진 부품에 의해서 발생하는 진동에 대한 기여도를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부분기여도함수를 적용하여 부품 상호간의 관련성에 대한 진동원을 규명 하는데 사용하였다. 직접분사 가솔린 엔진 부품의 진동원을 규명하는데 부분기여도함수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의 모델링이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는 진동 발생 경로를 2입력과 단일 출력계로 시스템을 모델링하였다. 이 모델링을 증명 하기 위해서, 직접분사가솔린 엔진의 진동원인 고압펌프, 연료레일, 인젝터, 고압센서에 3축 가속도계 센서로 각 부품의 진동을 측정했다. 이 모델링을 바탕으로 각각의 진동원에 대한 부분기여도 함수를 구했으며, 직접분사 부품들의 각각의 진동 기여도를 계산하였다. 부분기여도 함수를 바탕으로 한 모델링을 통해 각 부품들에서 발생되는 진동 출력 기여 값을 정량적으로 도출하였다.

목차

목 차
목 차 i
그림 목차 iii
요약문 v
Abstract vi
제 1 장 서 론 1
제 2 장 이 론 3
2.1 상관관계 (Correlation) 3
2.2 파워 스펙트럼 밀도 함수 (Power spectral density function) 4
2.3 일반 기여도 함수 (Ordinary Coherence Function) 6
2.4 다입력 / 단일 출력 모델링 6
2.5 부분기여도 함수 (Partial Coherence Function) 9
제 3 장 검증 실험 12
3.1 실험 과정 12
3.2 부분기여도 분석을 이용한 검증 15
제 4 장 실험적 응용 19
4.1 실험 방법 19
4.2 샤시 다이나모 실험 19
4.2.1 실험 장비 20
4.2.2 센서위치 23
제 5 장 실험 결과 및 고찰 26
5.1 고압펌프의 기여도 분석 27
5.2 인젝터의 기여도 분석 32
5.3 연료레일의 기여도 분석 35
5.4 압력센서의 기여도 분석 37
제 6 장 결 론 40
참고 문헌 41
그림 목차
Figure.1 One sided and two-sided spectral density function 5
Figure.2 Multi-input / single-output model of dynamic system for the vibration path analysis 7
Figure.3 Two-input/single-output model of a dynamic system with independent two
sources 8
Figure.4 Two-input/single-output model of a dynamic system with partially correlated sources 8
Figure.5 Vibration control system by using Exciter 13
Figure.6 Experiment devices for identification of partial coherence 13
Figure.7 Experiment set-up for identification of partial coherence 14
Figure.8 Experiment set-up : (a) (b) (c) 14
Figure.9 Multi-input/single-output modeling for vibration path analysis of a pressure pump model (a) 16
Figure.10 Multi-input/single-output modeling for vibration path analysis of a pressure pump model (b) 17
Figure.11 Ordinary coherence between engine(X1) and pressure pump_up(Y) and ordinary coherence between pump_mid(X2) and pressure pump_up(Y) 17
Figure.12 Partial coherence between engine(X1) and pressure pump_up(Y) and partial coherence between pump_mid(X2) and pressure pump_up(Y) 18
Figure.13 Experiment set-up for identification of vibration path in Gamma gasoline direct injection (GDI) Engine 20
Figure.14 Gamma gasoline direct injection (GDI) Engine 20
Figure.15 DAQ-equipments, charge amplifier, chassis dynamometer 21
Table 1 Testing devices 22
Table 2 The Conditions of chassis dynamometer Test 22
Figure.16 Position of sensors for measurement of pressure pump vibration 24
Figure.17 Position of sensors for measurement of injector 24
Figure.18 Position of sensors for measurement of fuel rail 25
Figure.19 Position of sensors for measurement of pressure sensor 25
Figure.20 Flow chart for the calculation of partially correlated coherent outputs in GDI engine component 26
Figure.21 Multi-input/single-output modeling for vibration path analysis of a pressure pump 28
Figure.22 Ordinary coherence between engine(X1) and pressure pump_up(Y) and ordinary coherence between pump_mid(X2) and pressure pump_up(Y) 28
Figure.23 Partial coherence between engine(X1) and pressure pump_up(Y) and partial coherence between pump_mid(X2) and pressure pump_up(Y) 29
Figure.24 Vibration contribution of gasoline direction injection components in pressure pump vibration 31
Figure.25 Quantification of vibration contribution of gasoline direction injection components at frequency range in pressure pump vibration 31
Figure.26 Operational Deflection Shapes(ODS) of Engine 32
Figure.27 Multi-input/single-output modeling for vibration path analysis of a fuel injector 33
Figure.28 Vibration contribution of gasoline direction injection components in a fuel injector 34
Figure.29 Quantification of vibration contribution of gasoline direction injection components at frequency range in a fuel injector 34
Figure.30 Multi-input/single-output modeling for vibration path analysis of a fuel rail 35
Figure.31 Vibration contribution of gasoline direction injection components in a fuel rail 36
Figure.32 Quantification of vibration contribution of gasoline direction injection components at frequency range in a fuel rail 36
Figure.33 Multi-input/single-output modeling for vibration path analysis of a pressure sensor 38
Figure.34 Vibration contribution of gasoline direction injection components in pressure sensor 38
Figure.35 Quantification of vibration contribution of gasoline direction injection components at frequency range in pressure sensor 3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