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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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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상섭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유창경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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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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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대 이후, 대함유도탄은 함정을 위협하는 가장 중요한 군사적 자산 중의 하나이다. 대함유도탄에 탑재할 수 있는 전자 장비의 개발로 인하여, 대함유도탄은 스마트 시스템으로 진화되었고 이를 격추시키거나 기만하기가 점점 더 어려운 실정이다.
초창기 대함유도탄에 장착된 적외선 탐색기는 균일한 환경에서 나오는 배경신호로부터 쉽게 분리되어 열 소스를 발산하는 표적 신호만을 구별하여 탐지하였기 때문에 기만 체계에 취약하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적외선 검출소자의 성능 향상과 영상 처리 소프트웨어가 이용 가능함으로써, 높은 해상도의 적외선 영상이 효과적인 표적 추적에 악용되었다. 따라서 적외선 영상탐색기는 환경 클러터뿐만 아니라 표적의 기만 체계 교란에 대해 강인함을 가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함정을 대함유도탄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함정 방어체계는 복잡해지고 다층 방어 개념을 도입하고 있다. 현대 전함은 burning clouds(or flares) 시스템과 함정의 표면 온도를 냉각하는 CMWDS를 결합하여 운용하고 있다. 이 방어 체계 형태는 함정의 다층 방어 개념 중 가장 안쪽의 함정 방어 층이고 적외선 영상탐색기를 탑재한 대함유도탄에 대하여 함정의 생존가능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Flare와 CMWDS를 기동할 시점과 위치에 대한 결정은 새로운 선박 방어체계의 운영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이다.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기만체계의 성능을 분석하기 위하여, 대함유도탄과 함정 방어체계간의 교전 모의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대함유도탄과 함정 방어체계의 모든 요소는 사실과 현실성을 보장하기에 충분히 상세하게 모델링되어 있다. 대함유도탄과 함정 방어체계간의 다양한 교전시나리오에 대해 단일 시뮬레이션과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를 통하여, 대함유도탄 적외선 영상탐색기의 다양한 표적 추적 알고리듬으로 flare와 CMWDS 같은 함정 기만 체계의 영향을 살펴보는 것에 기반을 두었다.

목차

1. 서론 1
2. 대함유도탄 모델링 5
2.1 6자유도 운동방정식 6
2.1.1 Force Equations 7
2.1.2 Moment Equations 8
2.1.3 Kinematic Equations 9
2.1.4 Navigation Equations 9
2.2 공력 모델링 10
2.3 추력 모델링 16
2.4 구동장치 모델링 17
2.5 자동조종장치 18
2.6 유도법칙 및 회피기동 21
2.6.1 비례항법 유도법칙 22
2.6.2 입사각 제어 유도법칙 27
2.6.3 Sea-skimming 기동 34
2.6.4 Pop-Up 기동 37
3. 적외선 영상탐색기 모델링 41
3.1 탐색기 운동 모델링 41
3.2 표적탐지 및 추적기법 42
3.2.1 중심점 기법 43
3.2.2 특징점 기법 44
4. 함정의 적외선 영상 생성 모델링 47
4.1 적외선 영상탐색기에서 측정되는 적외선 신호 생성 47
4.1.1 함정 자체에서 방사하는 적외선 신호 49
4.1.2 태양 반사에 의한 적외선 신호 생성 51
4.2 OpenGL을 통한 함정 영상 생성 52
4.2.1 도입 배경 53
4.2.2 3D 모델 구현 54
5. 기만시스템 모델링 56
6. 시뮬레이션 59
6.1 단일 시뮬레이션 59
6.2 몬테카를로(Monte-Carlo) 시뮬레이션 62
6.2.1 원형 오차(CEP : Circular Error Probability) 64
6.2.2 다양한 오차 및 외란 65
7. 결론 78
8. 참고문헌 80
표 1.1 복합 유도방식 대함유도탄 개발 현황 2
표 2.1 유도탄의 각가속도를 구하기 위한 요구 변수 7
표 2.2 6자유도 운동방정식 모델링 요구 변수 10
표 2.3 유도탄 모델링 요구 공력 계수 설명 14
표 2.4 Zero Lift Drag 계수 15
표 2.5 유도탄의 공력 계수 16
표 2.6 비례항법 유도법칙 시뮬레이션 요구 변수 23
표 2.7 비례항법 유도법칙 시뮬레이션 초기 조건 24
표 2.8 입사각 제어 유도기법 시뮬레이션 초기 조건 32
표 2.9 Sea-Skimming 시뮬레이션 초기 조건 35
표 2.10 Pop-Up 기동 시뮬레이션 초기 조건 38
표 2.11 Pop-Up 기동에 대한 피치와 요 가속도 명령 구성 38
표 4.1 적외선 탐색기에 측정되는 함정의 적외선 신호 48
표 4.2 신호 생성 관련 파라미터 51
표 5.1 CMWDS 입력 파라미터 및 설명 56
표 5.2 함정 모델 표면 온도 조건 57
표 5.3 Flare 입력 파라미터 및 설명 58
표 6.1 단일 시뮬레이션 초기조건 59
표 6.2 함정이 정지해 있을 때의 유도 오차 61
표 6.3 함정이 기동할 때의 유도 오차 61
표 6.4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위한 환경 불확실성 요소 정의 65
표 6.5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위한 대함유도탄 불확실성 요소 정의 66
표 6.6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위한 탐색기 불확실성 요소 정의 66
표 6.7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위한 기만기 불확실성 요소 정의 66
표 6.8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위한 함정 불확실성 요소 정의 67
표 6.9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위한 교전모의 조건 67
표 6.10 환경 오차요소를 고려한 시뮬레이션 결과 1 69
표 6.11 관성 모멘트 오차요소만 고려한 시뮬레이션 결과 1 70
표 6.12 힘, 모멘트 관련 공력계수만을 고려한 시뮬레이션 결과 1 71
표 6.13 대함유도탄 오차요소를 고려한 시뮬레이션 결과 1 72
표 6.14 대함유도탄 오차요소를 고려한 시뮬레이션 결과 1 73
표 6.15 기만기 오차요소를 고려한 시뮬레이션 결과 1 74
표 6.16 함정의 오차요소를 고려한 시뮬레이션 결과 1 76
표 6.17 모든 오차요소들을 고려한 시뮬레이션 결과 1 77
그림 1.1 함정 방어체계 Hard Kill 운용 개념도 3
그림 1.2 적외선 카메라로 촬영한 Flare 3
그림 2.1 대함유도탄 유도 및 항법 블록선도 5
그림 2.2 좌표계와 조종면 12
그림 2.3 Positive Normal Force 12
그림 2.4 Positive Side Force 13
그림 2.5 Positive Roll Moment 13
그림 2.6 구동장치 제어루프 18
그림 2.7 유도탄의 자동조종장치 개념도 19
그림 2.8 피치축과 요축에 대한 자동조종장치 제어루프 20
그림 2.9 롤축에 대한 자동조종장치 제어루프 20
그림 2.10 비례항법 유도법칙 개념도 22
그림 2.11 비례항법 유도법칙을 적용한 유도탄의 3차원 비행궤적 25
그림 2.12 비례항법 유도법칙을 적용한 유도탄의 요 평면 비행궤적 25
그림 2.13 비례항법 유도법칙을 적용한 유도탄의 피치 가속도 입력 26
그림 2.14 비례항법 유도법칙을 적용한 유도탄의 요 가속도 입력 26
그림 2.15 2차원 평면상에서의 유도 기하도 28
그림 2.16 입사각 제어 유도기법을 적용한 유도탄의 3차원 비행궤적 32
그림 2.17 입사각 제어 유도기법을 적용한 유도탄의 요 평면 비행궤적 33
그림 2.18 입사각 제어 유도기법을 적용한 유도탄의 요 가속도 입력 33
그림 2.19 Sea-skimming 개념도 34
그림 2.20 Sea-Skimming을 적용한 유도탄의 3차원 비행궤적 35
그림 2.21 Sea-Skimming을 적용한 유도탄의 피치와 요 평면 비행궤적 36
그림 2.22 Sea-Skimming을 적용한 유도탄의 피치와 요 가속도 입력 36
그림 2.22 Pop-Up 개념도 37
그림 2.23 Pop-Up 기동을 적용한 유도탄의 3차원 비행궤적 39
그림 2.24 Pop-Up 기동을 적용한 유도탄의 피치와 요 평면 비행궤적 39
그림 2.25 Pop-Up 기동을 적용한 유도탄의 피치와 요 가속도 입력 40
그림 3.1 김발탐색기 블록 다이어그램 42
그림 3.2 중심점 기법의 표적추적 결과 45
그림 3.3 특징점 기법의 표적추적 결과 46
그림 4.1 적외선 탐색기에 측정되는 함정의 적외선 신호 47
그림 4.2 흑체 복사의 파장 분포 49
그림 4.3 모델 구현에 사용한 세종대왕함의 형상 및 구조 53
그림 4.4 세종대왕 함과 3D 함정 모델 54
그림 4.5 함정의 온도분포에 따른 구역 55
그림 5.1 CMWDS 기동 시의 적외선 영상 57
그림 5.2 Flare 기동 시의 적외선 영상 58
그림 6.1 기만 체계 운용기법에 따른 교전 시나리오 60
그림 6.2 Flare 운용기법 1에서의 교전 상황 60
그림 6.3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신뢰도 구간 64
그림 6.4 바람의 불확실성 오차 요소 정의 68
그림 6.5 환경 오차요소를 고려한 시뮬레이션 결과 2 69
그림 6.6 관성 모멘트 오차요소만 고려한 시뮬레이션 결과 2 70
그림 6.7 힘, 모멘트 관련 공력계수만을 고려한 시뮬레이션 결과 2 71
그림 6.8 대함유도탄 오차요소를 고려한 시뮬레이션 결과 2 72
그림 6.9 대함유도탄 오차요소를 고려한 시뮬레이션 결과 확대 72
그림 6.10 탐색기 오차요소를 고려한 시뮬레이션 결과 2 73
그림 6.11 기만기 오차요소를 고려한 시뮬레이션 결과 2 75
그림 6.12 기만기 오차요소를 고려한 시뮬레이션 결과 확대 75
그림 6.13 함정의 오차요소를 고려한 시뮬레이션 결과 2 76
그림 6.14 모든 오차요소들을 고려한 시뮬레이션 결과 2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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