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한솔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영석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자동차 산업에서의 최대 이슈는 전기 자동차(Electric vehicle)이다. 기존의 전기 자동차의 기계적인 부하들은 전기 모터, 배터리, 컨버터 등 전기 부하들로 바뀌고 있다. 이러한 전기 자동차에서 DC 배전 시스템은 필수적이다. DC 배전 시스템은 고 효율성, 모듈화의 용이성, 확장성 등 여러 장점이 있다.

그러나 DC 배전 시스템의 여러 부하들은 시스템에 불안정성을 야기할 수 있다. 그러므로 Voltage Bus Conditioner(VBC)는 DC 배전 시스템의 안정성 향상을 위해 사용될 수 있다. VBC는 DC 버스 전압의 과도 상태를 완화 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VBC의 제어를 위해서는 적절한 제어기의 선택이 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정 주파수를 갖는 전류 제어기를 설계하여 VBC에 적용하였다.

DC 배전 시스템은 저항 부하와 승압 컨버터 부하로 구성하였으며, 각 부하의 변동을 통하여 DC 배전 시스템의 불안정을 야기하였다. 이러한 불안정성을 VBC를 통하여 완화하였으며 Matlab simulink를 사용한 모의실험과, 실제 실험을 통하여 제안된 VBC와 설계한 제어기의 성능을 입증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1.2 연구 목적 및 내용 2
1.3 논문 구성 4
제 2 장 DC 배전 시스템 6
2.1 DC 배전 시스템의 부하 특성 6
제 3 장 Voltage bus conditioner 10
3.1 기존의 Voltage bus conditioner 10
3.2 소용량 커패시터를 갖는 VBC 13
제 4 장 고정 스위칭 주파수를 갖는 전류 제어기 25
4.1 고정 스위칭 주파수를 갖는 전류 제어기 25
4.2 VBC의 고정 스위칭 주파수를 갖는 전류 제어기 설계 27
제 5 장 DC 배전 시스템의 구성 32
5.1 부하 설정 32
5.2 시스템 구성 34
제 6 장 모의실험 및 실험 결과 37
6.1 모의실험 결과 37
6.2 실험 결과 46
6.3 결과 종합 54
제 7 장 결 론 59
참고문헌 6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