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효진 (전주교육대학교,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전주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기술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전라북도 G군에 소재하는 G초등학교 4학년 학생 중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각각 30명씩 모두 60명으로 선정하였고 실험집단에 총 14회기 동안(주 2회, 회기당 40분씩) 학습기술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두 집단은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학습몰입 검사지를 활용하여 사전검사 및 사후검사를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기술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자기조절학습능력의 13가지 하위요인 중 10가지에서 통계적으로(p<.05)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시험불안이 집단 간의 차이에 가장 크게 기여하였다. 자기조절학습능력의 하위요인 중 자기효능, 조직화, 시연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내재적 가치, 시험불안, 계획, 점검, 조절, 정교화, 시간관리, 공부환경관리, 노력관리, 도움 추구적 행동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학습기술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학습몰입의 9가지 하위요인 중 7가지에서 통계적으로(p<.05)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행위와 의식의 통합 요인이 집단 간 차이에 크게 기여하였다. 학습몰입의 하위요인 중 구체적인 피드백과 자의식의 상실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도전과 능력의 조화, 명확한 목표, 과제에 대한 집중, 통제감, 행위와 의식의 통합, 시간 감각의 왜곡, 자기 목적적 경험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실험집단의 학생들의 소감활동지와 참가만족도 설문지를 활용한 질적 분석의 결과, 회기별 만족도 및 프로그램 전반에 관한 만족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및 가설 3
Ⅱ. 이론적 배경 5
1. 학습기술 5
2. 자기조절학습 8
3. 학습몰입 11
4. 학습기술과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학습몰입 간의 관계 13
Ⅲ. 연구방법 16
1. 연구대상 16
2. 실험 설계 및 절차 16
3. 측정 도구 18
4. 자료처리 및 분석 25
Ⅳ. 연구결과 26
1. 가설검증 및 결과 해석 26
2. 질적 분석 결과 32
Ⅴ. 결론 및 제언 42
1. 논의 및 결론 42
2. 제언 48
참고문헌 49
Abstract 54
부록 5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