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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규창 (경북대학교, 경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한기준.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경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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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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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간 차량간 통신 네트워크(VANETs)에 관하여 많은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차량간 통신은 어떠한 기반시설 없이도 서로 통신하고, 데이터를 주고 받으며, 서로 협력하여 먼 거리에 있는 목적지까지도 통신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들을 이용하여 최근 많은 연구들이 교통 안전이나 상업적 인 목적을 띠는 부분으로 이루어 지고 있다. 특히 교통 안전부분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많은 활용도를 보이는데, 어떤 차량에 사고가 발생 하였다면, 그 사고 정보를 주위 운전자들이게 빠르게 전달 해 줌으로써, 주위 운전자들이 미리 사고에 대비하여 연쇄적인 사고를 방지하고, 사고지점을 우회한 경로를 설정 하여, 사고로 인한 교통 체증을 줄일 수 있다. 이러한 긴급 메시지 전송에는 빠르게 멀리 전파해야 하며, 네트워크의 단절이나 통신 에러에 의해 전달 받지 못한 차량이 적어야 한다. 특히 도심 환경에서는 여러 방향으로 전파 할 수 있는 교차로 지점을 잘 활용하면, 보다 빠르고 넓은 전파가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긴급 메시지를 전파할 때 전파 차량이 다음에 전파할 차량을 미리 지정하여, 대기시간 없이 바로 전송이 가능하도록 하며, 또한 다른 차량들의 불필요한 전송을 억제 시켜, 네트워크 내 혼잡 발생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RSU(Road Side Unit)의 도움 없이 이웃 정보만을 이용하여 스스로 교차로임을 인식하고, 그 정보를 이용하여 네트워크 내 빠른 전파를 위한 교차로에서 전파 방법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주기적으로 주고 받는 헬로 메시지를 활용하여 네트워크가 단절되었을 때 해결 방법과, 그로 인해 발생 할 수 있는 불필요한 전송의 억제 방법, 통신간 오류로 인해 전달 받지 못한 차량에게 다시 전달 해줄 수 있도록 하여 최대한 많은 차량들이 긴급 메시지를 전송 받을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한다.

목차

1 Introduction
2 Related Work
2.1 UV-CAST
2.2 DV-CAST
2.3 EDB
3 Proposed Scheme
3.1 Assumption
3.2 Basic Concept
3.3 Dissemination for Well-connected Network
3.3.1 Selection of Relay vehicle
3.3.2 Reliable Propagation of Emergency Message
3.4 SCF Mechanism for Disconnected Network
3.5 Intersection Recognition
4 Performance Evaluation
4.1 Simulation Environments
4.2 Simulation Results
5 Conclusions
Reference
Abstract(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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