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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류민영 (경북대학교, 경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신상명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경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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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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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원능력개발평가 정책네트워크와 정책과정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있다. 연구 목적을 이루기 위해 2000년부터 2012년 9월까지 매년의 정책네트워크를 분석하였고 정책네트워크 특성의 변화로 부터 정책과정을 추정하였다.
이론적 관점은 Marsh와 Rhodes(1992)의 네 가지 차원(구성원, 통합, 자원, 권력)과 수정된 Dunn(1981,2008)의 정책과정의 네 가지 단계(의제 설정, 정책형성과 결정, 정책집행, 정책평가와 변동)를 결합하여 적용하였다.
연구방법은 사회 연결망 분석과 다차원 분석을 사용했다. 자료는 카인즈 검색엔진에서 2000년 1월 1일 부터 2012년 9월 30일까지 "교원평가"로 검색하여 유효한 2000건의 신문기사를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교원평가 정책과정은 의제 설정기(2000년), 1차 정책형성과 결정기(2001-2002), 1차 정책집행기(2003-2004), 2차 정책형성과 결정기(2005-2008), 2차 정책집행기(2009-2010), 정책평가와 변동기(2011-2012.9)의 여섯 가지 기간으로 나뉘었다.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책을 분석하는 관점은 ''추진''에서 ''실현''으로 바뀌어야 한다. 둘째, 교육정책은 ''연역적''이 아니라 ''귀납적''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셋째, 교과부 직원과 교육전문가들은 교사의 ''관리자''가 아니라 ''교사''가 되어야 한다.
이 연구는 정책을 분석하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나, 연구대상과 방법면에서 여전히 한계를 지니고 있다. 정책네트워크와 교육에서의 다른 개념들과 관련성을 찾고 지표를 개발하는 것은 미완의 영역이다.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5
Ⅱ. 이론적 관점 = 6
1. 정책네트워크 = 6
2. 정책과정 = 15
3. 정책과정 분석 = 38
Ⅲ. 연구방법 = 52
1. 연구설계 = 52
2. 정책네트워크 분석 = 53
3. 정책과정 분석 = 60
Ⅳ. 연구결과 분석 = 63
1. 정책네트워크 특성의 변화 = 63
2. 정책네트워크 변화에 따른 정책과정 = 76
Ⅴ. 논의 및 결론 = 85
참고문헌 = 90
Abstract = 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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