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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훈희 (경북대학교, 경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양승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경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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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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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작기계 구동 축 간의 직각도는 이송계 성능 향상을 위해서 정확하게 평가되어야 한다. 그러나, 상용 레이저 간섭계와 볼바를 사용한 직각도 분석 결과는 평가 정확성을 저하하는 여러 원인을 포함하고 있다. 레이저 간섭계는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아베 옵셋을 고려하지 않고 측정 영역이 제한되는 문제를 가지고 있고, 볼바는 측정 값에서 오차를 분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특이해와 측정 영역의 제한 문제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인들을 수학적 접근으로 정확하게 분석한다. 또한, 직각도 평가의 정확도를 향상하기 위해서 레이저 간섭계와 볼바를 이용한 평가 알고리듬을 각각 제안하였다. 실제 3축 공작기계의 직각도 평가를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는 제안한 알고리듬의 타당성을 보여주었다.

목차

그림 목차 iii
표 목차 v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표 및 논문 구성 4
제 2 장 기하학적 오차 및 직각도 측정 장비 5
2.1 기하학적 오차의 종류 5
2.2 직각도 측정 장비와 측정 방법 8
2.2.1 레이저 간섭계 8
2.2.2 볼바 14
제 3 장 레이저 간섭계를 이용한 직각도 평가 16
3.1 상용 소프트웨어에 의한 평가 및 문제점 16
3.1.1 아베 오차 발생 16
3.1.2 측정 범위 제한 18
3.2 아베 오차 제거 20
3.3 전체 영역에 대한 직각도 추정 23
제 4 장 볼바를 이용한 직각도 평가 27
4.1 상용 소프트웨어에 의한 평가 및 문제점 27
4.1.1 축약 모델 사용 27
4.1.2 측정 범위 제한 28
4.2 볼바를 이용한 직각도 평가 알고리듬 29
4.2.1 볼바를 이용한 기하학적 오차 평가 방법 29
4.2.2 직각도 평가 알고리듬 29
4.3 전체 영역에 대한 직각도 추정 34
제 5 장 실험 38
5.1 레이저 간섭계를 사용한 직각도 평가 실험 38
5.2 볼바를 이용한 직각도 평가 실험 45
5.3 측정 결과 비교 및 정확성 분석 50
제 6 장 결 론 52
참고문헌 54
영문초록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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