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권주현 (경북대학교, 경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영신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경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만 4세, 만 6세, 만 8세 아동 132명을 대상으로 친사회적 행동이 연령과 성별에 따라서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마음의 이해와 공감이 친사회적 행동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 두 변인이 친사회적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은 독재자 게임에서 나타나는 나누어주기를 통해 평가하였고, 마음의 이해는 일차순위와 이차순위 틀린믿음 과제를 통해 평가하였으며, 공감은 Bryant(1982)의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공감척도를 수정한 척도를 통해 평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더 친사회적으로 행동했으며, 여아가 남아보다 더 친사회적으로 행동하였다. 특히, 만 8세 아동이 만 4세 아동보다 더 친사회적으로 행동하였다. 둘째, 일차순위 틀린믿음의 이해, 이차순위 틀린믿음의 이해와 공감이 친사회적 행동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여, 마음의 이해를 더 잘할수록, 공감능력이 높을수록 더 친사회적 행동을 보였다. 셋째, 연령과 성별의 영향을 통제하였을 때, 마음의 이해는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을 예측하지 못하였으나, 공감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을 예측하였다. 이는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은 인지적 측면보다 정서적 측면과 더 관련이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목차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6
1. 독재자 게임과 친사회적 행동 6
1) 친사회적 행동 6
2) 독재자 게임 8
3) 독재자 게임으로 살펴본 친사회적 행동 11
2. 마음의 이해와 친사회적 행동 13
1) 마음의 이해의 발달 13
2) 마음의 이해와 친사회적 행동의 관련성 14
3. 공감과 친사회적 행동 16
1) 공감 16
2) 공감의 발달 19
3) 공감과 친사회적 행동의 관련성 20
4. 연구가설 23
Ⅲ. 연구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측정도구 및 절차 26
1) 독재자 게임 26
2) 마음의 이해 29
(1) 일차순위 틀린믿음의 이해 29
(2) 이차순위 틀린믿음의 이해 31
3) 공감 33
3. 분석방법 35
Ⅳ. 연구 결과 36
1. 연령과 성별에 따른 친사회적 행동 36
2. 연령과 성별에 따른 일차순위와 이차순위 틀린믿음의 이해 38
1) 연령과 성별에 따른 일차순위 틀린믿음의 이해 38
2) 연령과 성별에 따른 이차순위 틀린믿음의 이해 40
3) 연령과 성별에 따른 마음의 이해 42
3. 연령과 성별에 따른 공감 44
4. 마음의 이해와 공감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45
Ⅴ. 논의 및 결론 48
참고문헌 55
부록 Ⅰ. 독재자 게임 실시방법 67
부록 Ⅱ. 마음이론 과제 69
부록 Ⅲ. 공감 설문지 81
영문초록 8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