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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송혜진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유승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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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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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관리 커뮤니티는 1999년 「공공기관의 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제정 이후 대학원에 교과과정 개설과 전문가 단체의 결성 등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다. 하지만 기록관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여전히 낮을뿐더러 공공기관 조차 법령이 규정한 기록관리 전문요원 배치에 관한 경과조치가 유명무실한 상태이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먼저 기록전문직의 업무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석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직무에 대하여 살폈다. 기록관리 관련 법령과 표준, 평가지표 등 각종 문헌을 분석한 뒤 기록관리 실무자 집단을 대상으로 심층면접 후 직무영역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파악된 직무는 기록물 관리, 기록관 운영, 기록관리 인프라, 기록정보 서비스의 4개의 책무와 19개의 업무, 78개의 업무요소로 세분화되었다. 도출된 직무영역을 활용하여 중앙행정부처 기록연구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각 업무 영역에 대하여 중요도-수행도 분석인 IPA격자도로 분석해 본 결과 평가, 폐기, 분류, 교육과 관련된 항목을 핵심 업무로 판단할 수 있었다. 한편 중요도 및 수행도가 낮은 구간에 위치한 속성은 서비스 관련 업무로서 기록전문직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큰 부분을 차지하지 못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IPA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유지영역과 집중영역의 업무가 잘 수행될 수 있도록 다차원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았으며 저순위 업무 영역들 또한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업무 분담과 재교육 등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기록전문직은 모든 업무를 수행하기에는 과중한 상태로 파악되었으며 조직 내 직무 재배치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각 업무 영역에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함에 따라 기록전문직의 역량 개발과 제도적인 지원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는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1.3 선행연구 4
2. 이론적 배경 8
2.1 기록전문직 개념 8
2.2 직무분석 정의와 방법 15
2.3 기록전문직 업무 영역 18
3. 기록전문직 직무분석 설계 28
3.1 직무분석대상 및 조사방법 28
3.2. 직무의 중요도-수행도(IPA) 293.3 기록전문직 직무영역 및 요소 32
3.4 설문지 구성 41
4. 기록전문직 직무분석 43
4.1 인구통계 분석 43
4.2 설문의 신뢰도 분석 46
4.3 업무 순위 분석 47
4.4 기록관리 영역 분석 50
4,5 기록관리 인프라 영역 분석 54
4.6 기록정보 서비스 영역 분석 57
4.7 기록관운영 영역 분석 60
4.8 종합분석 63
5.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5
<부록> 설문지 81
국문초록 85
Abstract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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