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비밀번호 변경 안내
비밀번호를 변경하신 지 90일 이상 지났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번호를 변경해 주세요.
도서관을 통해 DBpia에 방문하면
SNS 로그인이 제한됩니다.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강지은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이용수26
제 1장 서 론 1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1.1 소비 공간의 변화에 대한 인식 11.1.2 사회 변화에 따른 소비 공간의 변화 41.2 연구의 대상과 방법 51.2.1 연구의 대상과 범위 51.2.2 연구의 방법 61.3 연구의 흐름과 구성 8제 2장 이론적 고찰 92.1 공간과 사회 92.1.1 건축공간과 생활양식 92.1.2 선험적 역사로서의 공간 112.1.3 분석의 두 가지 차원 152.2 소비사회의 의미 182.2.1 소비사회의 출현 : 소비이론의 전개 18(1) 짐멜의 소비이론 20(2) 프랑크프루트학파의 문화 산업론 21(3) 보드리야르의 소비사회 24(4) 래쉬와 어리의 능동적 주체로서의 소비자 262.2.2 현대 소비자 문화의 특징 :마케팅적 관점의 논의 29(1) 새로운 것에 대하여 빠른 소비자 문화 30(2) 정체성 표현의 소비자 문화 31(3) 모순적 차원의 소비자 문화 33(4) 체험적 차원의 소비자 문화 33제 3장 집합적 소비 공간의 변화 363.1 소비 사회와 공간 363.2 소비 공간의 변화 373.2.1 상점에서 아케이드, 백화점으로의 변화 373.2.2 아케이드, 백화점에서 복합상업시설로의 변화 423.3 현대 복합상업시설의 정의와 유형 433.3.1 복합상업시설의 개념과 종류 43(1) 복합화의 개념 43(2) 복합공간의 구분 44(3) 복합상업시설의 정의 463.3.2 복합상업시설의 일반적인 분류 493.3.3 복합상업시설의 특징 51제 4장 복합상업시설의 공간구조에 대한 분석 524.1 공간-기계로서의 위상학적 연결 관계 분석 : 공간구문론 524.1.1 공간구문론의 일반적 개념 524.1.2 공간 구조 분석 방법 53(1) Axman 53(2) VGA (Visible Graph Analysis) 554.2 연구 대상지의 선정 및 분석 기준 554.2.1 연구 대상지의 선정 554.2.2 연구 대상지의 분석 기준 564.3 연구 대상지의 분석 574.3.1 롯데 백화점 본점 57(1) 개발의 개요 57(2) 물리적 차원 58(3) 개념적 차원 59(4) 종합 분석 604.3.2 잠실 롯데월드몰 61(1) 개발의 개요 61(2) 물리적 차원 62(3) 개념적 차원 64(4) 종합 분석 664.3.3 코엑스몰 68(1) 개발의 개요 68(2) 물리적 차원 69(3) 개념적 차원 70(4) 종합 분석 724.3.4 영등포 타임스퀘어 74(1) 개발의 개요 74(2) 물리적 차원 75(3) 개념적 차원 77(4) 종합 분석 794.3.5 신도림 디큐브시티 80(1) 개발의 개요 80(2) 물리적 차원 81(3) 개념적 차원 83(4) 종합 분석 844.4 분석의 종합 864.4.1 물리적 차원의 분석 914.4.2 개념적 차원의 분석 92제 5장 대형 소비 공간의 사회적 의미 935.1 효율성의 대형 소비 공간 : 백화점 935.1.1 근대적 소비 공간의 출현 935.1.2 근대적 소비 공간으로서 백화점의 특성 965.2 의도된 무질서의 대형 소비 공간 : 복합상업시설 985.2.1 탈근대 소비 공간의 형성 985.2.2 절충주의적인 복합상업시설의 특성 : 의도된 무질서 1015.2.3 복합상업시설의 공간 전략 107제 6장 결 론 113참고문헌 118국문초록 122ABSTRACT 124
광고 및 욕설, 인신공격, 비하 표현이 들어있는 리뷰 작성으로 다른 회원님들로부터 연이은 신고를 받으셨습니다.이로 인해 회원님께서는 리뷰작성 권한이 제한되었습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