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지은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윤경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건축 공간이 사회를 반영한다는 대전제 하에, 최근의 복합상업시설의 공간 구조가 기존의 백화점 공간 구조와는 여러 측면에서 다른 양상을 보인다는 점을 인식한 데서부터 출발하였다. 이에 대하여 건축 공간을 분석하는 것이 단순히 물리적 차원의 논의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담론을 통한 이미지의 형성 및 전달의 차원에서도 논의되어야 함을 밝히고, 이를 위해 백화점에서부터 복합상업시설까지 통시적 관점에서 사례들을 선정하여 물리적 분석과 개념적 분석을 수행하고, 이를 통하여 최근의 복합상업시설이 갖는 공간 구조상 특징을 통해서 현대적 소비 행위, 더 나아가 현대인들이 공유하는 사회적 패러다임의 내용이 무엇인지까지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상의 목적을 위한 이론적 고찰로서 2장에서는, 사회를 반영하는 건축 공간에 대한 인식을 통해서 사회·문화적 현상을 다루는 데 있어서 공간 구조가 갖는 위상과 의미를 알아보고, 공간 구조를 분석하기 위한 물리적 차원과 개념적 차원의 두 가지 관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후 개념적 분석의 기초를 이루게 될 소비사회이론 및 현대 소비자 문화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2장의 이론 고찰을 바탕으로 하여, 통시적 관점에서 개별 상점에서부터 아케이드, 백화점, 그리고 최근 복합상업시설까지의 변화 과정을 사회적 변화와 함께 살펴봄으로써, 소비 공간 구조의 변화가 사회적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증명하였고, 또한 최근 복합상업시설에 대한 복합화의 개념, 복합상업시설의 정의와 특징을 확인하여 연구 대상지 선정의 기준으로 삼았다.
4장에서는 이상의 내용을 기초로 하여, 국내에서 개발된 전형적 백화점 사례로서 롯데 백화점과 복합상업시설 사례인 잠실 롯데월드 몰, 코엑스 몰, 영등포 타임스퀘어, 신도림 디큐브시티를 선정하여, 물리적 차원 및 개념적 차원의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한 결과, 롯데백화점의 경우 전형적인 격자형 패턴의 내부보행가로, 위상인식도 0.82, 평균 깊이 2.39로 공간 인식이 용이한 물리적 공간 구성이며, 용도 및 시설 구성의 측면에서는 카테고리별로 시설들을 수직 적층하는 구성이었다. 롯데월드몰과 영등포 타임스퀘어는 반(半)격자형 패턴의 내부보행가로, 격자형 패턴에 비하여 다소 자유로운 평면 구성이며, 각각 위상 인식도 0.64와 0.65, 평균 깊이 2.53과 2.56의 수치를 나타냈다. 용도 및 시설 구성의 측면에서는 다양한 시설을 수평적으로 분산 배치하는 형태의 구성이다. 코엑스몰과 신도림 디큐브시티는 자유로운 패턴의 내부보행가로, 규칙성을 전혀 찾을 수 없어 복잡한 구성이며, 위상 인식도 0.42와 0.08, 평균 깊이 3.46과 3.26으로, 매우 깊은 공간 구조이며, 시설 배치의 측면에서도 규칙성 없이 무질서한 수평 배치이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종합해볼 때, 새로운 소비 공간인 복합상업시설은 자본 회전 시간 단축을 위한 노력들로 그 특성이 규정되는데, 특히 문화 영역을 소비의 영역으로 끌어내거나 미학적 요소들이 과잉 공급되는 것, 깊은 공간 구조를 통해 소비자로 하여금 지루함을 상쇄시키고, 공간 내부의 체류 시간을 연장하는 것, 스펙터클로 가득한 공간을 구성하는 것, 그리고 이를 통하여 공간 구조가 마케팅 요소가 되어, 결국 공간 그 자체를 소비하게 하는 공간 전략을 구사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소비사회 및 소비자 문화의 고찰부터 백화점과 복합상업시설의 공간 구조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보았을 때, 복합상업시설은 ‘의도된 무질서’로 정리될 수 있는 공간 구성을 나타낸다. 이는 일견 비효율적이고 비생산적이어보이지만, 오히려 현대 사회의 복합적이고 모순된 탈근대적 상황을 반영하는 공간 구조임과 동시에, 소비 공간의 본래 존재 이유인 소비 행위를 통해 자본을 축적하기 위한 보이지 않는 전략을 구사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바로 이 점이 복합상업시설의 공간 구조가 내포하고 있는 현대사회의 의미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제 1장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1.1 소비 공간의 변화에 대한 인식 1
1.1.2 사회 변화에 따른 소비 공간의 변화 4
1.2 연구의 대상과 방법 5
1.2.1 연구의 대상과 범위 5
1.2.2 연구의 방법 6
1.3 연구의 흐름과 구성 8
제 2장 이론적 고찰 9
2.1 공간과 사회 9
2.1.1 건축공간과 생활양식 9
2.1.2 선험적 역사로서의 공간 11
2.1.3 분석의 두 가지 차원 15
2.2 소비사회의 의미 18
2.2.1 소비사회의 출현 : 소비이론의 전개 18
(1) 짐멜의 소비이론 20
(2) 프랑크프루트학파의 문화 산업론 21
(3) 보드리야르의 소비사회 24
(4) 래쉬와 어리의 능동적 주체로서의 소비자 26
2.2.2 현대 소비자 문화의 특징 :마케팅적 관점의 논의 29
(1) 새로운 것에 대하여 빠른 소비자 문화 30
(2) 정체성 표현의 소비자 문화 31
(3) 모순적 차원의 소비자 문화 33
(4) 체험적 차원의 소비자 문화 33
제 3장 집합적 소비 공간의 변화 36
3.1 소비 사회와 공간 36
3.2 소비 공간의 변화 37
3.2.1 상점에서 아케이드, 백화점으로의 변화 37
3.2.2 아케이드, 백화점에서 복합상업시설로의 변화 42
3.3 현대 복합상업시설의 정의와 유형 43
3.3.1 복합상업시설의 개념과 종류 43
(1) 복합화의 개념 43
(2) 복합공간의 구분 44
(3) 복합상업시설의 정의 46
3.3.2 복합상업시설의 일반적인 분류 49
3.3.3 복합상업시설의 특징 51
제 4장 복합상업시설의 공간구조에 대한 분석 52
4.1 공간-기계로서의 위상학적 연결 관계 분석 : 공간구문론 52
4.1.1 공간구문론의 일반적 개념 52
4.1.2 공간 구조 분석 방법 53
(1) Axman 53
(2) VGA (Visible Graph Analysis) 55
4.2 연구 대상지의 선정 및 분석 기준 55
4.2.1 연구 대상지의 선정 55
4.2.2 연구 대상지의 분석 기준 56
4.3 연구 대상지의 분석 57
4.3.1 롯데 백화점 본점 57
(1) 개발의 개요 57
(2) 물리적 차원 58
(3) 개념적 차원 59
(4) 종합 분석 60
4.3.2 잠실 롯데월드몰 61
(1) 개발의 개요 61
(2) 물리적 차원 62
(3) 개념적 차원 64
(4) 종합 분석 66
4.3.3 코엑스몰 68
(1) 개발의 개요 68
(2) 물리적 차원 69
(3) 개념적 차원 70
(4) 종합 분석 72
4.3.4 영등포 타임스퀘어 74
(1) 개발의 개요 74
(2) 물리적 차원 75
(3) 개념적 차원 77
(4) 종합 분석 79
4.3.5 신도림 디큐브시티 80
(1) 개발의 개요 80
(2) 물리적 차원 81
(3) 개념적 차원 83
(4) 종합 분석 84
4.4 분석의 종합 86
4.4.1 물리적 차원의 분석 91
4.4.2 개념적 차원의 분석 92
제 5장 대형 소비 공간의 사회적 의미 93
5.1 효율성의 대형 소비 공간 : 백화점 93
5.1.1 근대적 소비 공간의 출현 93
5.1.2 근대적 소비 공간으로서 백화점의 특성 96
5.2 의도된 무질서의 대형 소비 공간 : 복합상업시설 98
5.2.1 탈근대 소비 공간의 형성 98
5.2.2 절충주의적인 복합상업시설의 특성 : 의도된 무질서 101
5.2.3 복합상업시설의 공간 전략 107
제 6장 결 론 113
참고문헌 118
국문초록 122
ABSTRACT 12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