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진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지도교수
권병웅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PC, 인터넷, 휴대폰이 대중적으로 보편화되는 시기를 태생적으로 경험한 ‘디지털네이티브’를 계층으로 정의하기 위해 배경을 이해하고 특성을 분류하고 정리하고자 한다. 그리고 앞으로 이들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이 어떠한 새로운 흐름으로 산업에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소비 욕구의 변화 흐름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디지털네이티브를 긍정적으로 해석하고 산업적으로 적극적 수용을 해야 한다는 ‘세대수용론’관점에서 접근하여 앞으로의 문화콘텐츠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알아보았다. 디지털네이티브 계층을 세대 개념으로 분석하기 위해 세 가지 이론을 근거로 한다. 첫째로는 동시대적 경험을 바탕으로 일어나는 동일한 특징을 갖는 ‘코호트효과’를 근거로 이들을 세대로 규명하였다. 그리고 디지털환경에서 기술과 패러다임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경험하면서 뇌 혹은 신경의 변화로 인해 사고하는 방식의 변화를 주장하는 ‘뇌가소성 이론’을 바탕으로 이들의 고유한 행동 특성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문화적 유전자 이론에 따라 이들의 특성을 하나의 문화적 유전자로 판단하고 동시에 문화적 유전자가 진화적 양상을 갖고서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낼 원천이 될 수 있을 거라는 가설을 세운다.
총 3가지 분석틀로 정리한 디지털네이티브의 고유한 특성은 8가지이다. 탈구속적 세대, 파워 조사자 세대, 정의 행동 세대, 협업 세대, 감각적 세대, 변혁적 세대, 놀이 세대, 개인 플랫폼 세대이다.
첫 번째 결론을 바탕으로 두 번째 연구과제인 문화적 소비욕구를 분석하고자 트렌드를 연구하는 방법 중 하나인 트렌드워칭 기법을 차용했다. 트렌드워칭의 구성의 요소 중 ‘욕구’에 집중하여 분석하고자 트렌드워칭 기법에서 근거하는 이론인 ‘매슬로우의 욕구이론’과 ‘르네 지라르의 삼각형 욕망이론’을 활용한다. 그래서 새로운 상품이나, 플랫폼, 현상 등을 수집하고 각각의 사례가 담고있는 욕구를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욕구하고 있는 공통분모를 발견하여 정리하였다. 정리된 소비욕구의 내용은 총 6가지로 맞춤형 정보 및 서비스에 대한 욕구, 즐거운 플랫폼에 대한 욕구, 민주적 문화 참여 욕구, 참여 예술의 행동욕구, 경험 공유 욕구, 생산적인 인맥관계에 대한 욕구이다.
도출한 6가지의 소비욕구는 디지털네이티브의 특성과 복합적인 관련을 가지며 진화하였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연구결과를 통하여 문화 소비 욕구의 흐름을 크게 세 가지로 분석하였다. 효율적인 재화 배분, 다양한 관심사나 세분된 취향의 시장 생성, 적극적인 프로슈머의 태동이 그것이다.
디지털네이티브의 계층적 특성은 문화 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주목하고 변화의 방향을 연구하는데 활용될 것이며 소비욕구는 문화콘텐츠 생산에 참조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기대해본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
2.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4
3. 선행연구 분석 7
Ⅱ. 이론적 고찰 13
1. 디지털네이티브의 세대론 13
1) 디지털네이티브의 개념 정의 13
2) 디지털네이티브에 대한 관점 19
3) 코호트 연구 24
4) 뇌가소성 이론 26
5) 문화유전자 이론 27
2. 매슬로우의 욕구이론과 르네지라르의 욕망이론 28
1) 트렌드워칭(Trend watching) 기법 28
2)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32
3) 르네지라르의 욕망이론 34
Ⅲ. 디지털네이티브의 출현배경 및 진화배경 37
1. 디지털네이티브의 출현배경 37
2. 디지털네이티브의 진화배경 55
Ⅳ. 디지털네이티브의 계층적 특성 60
1. 세대 분류 기준과 근거 60
2. 세대 계층적 특성 분석 62
1) 탈구속적 세대 62
2) 파워조사자 세대 64
3) 정의행동 세대 66
4) 협업 세대 69
5) 감각적 세대 71
6) 변혁적 세대 74
7) 놀이 세대 75
8) 개인 플랫폼 세대 77
Ⅴ. 디지털네이티브의 문화적 소비욕구 분석 82
1. 디지털네이티브의 6가지 문화적 소비욕구 82
1) 맞춤형 정보 및 서비스에 대한 욕구 83
2) 즐거운 플랫폼에 대한 욕구 90
3) 민주적 문화 참여 욕구 95
4) 참여 예술의 행동 욕구 99
5) 경험 공유 욕구 104
6) 생산적인 인맥관계를 맺고자 하는 욕구 108
2. 문화적 소비욕구의 진화양상 112
Ⅵ. 결 론 115
참고문헌 118
국문초록 122
Abstract 12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