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영선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곽대영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 소비자들은 디자인에 많은 관심과 지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품의 기술력에 대한 의존하기 보다는 디자인의 중요성을 더 크게 인식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인간생활의 필수적 요소에 대한 욕구에서 나아가 제품의 소유를 통한 쾌락, 그로 인한 생활의 개선이나 향상 등의 욕구를 가진다. 이로 인해 제품의 성능, 편의성, 겉모양, 또는 경제적인 이윤 창출 등의 일반적인 방법 이외에 현대인의 생활패턴에 자연스럽게 적용되는 경험 중심의 방법을 필요로 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바탕으로 최근 제품디자인 영역에서는 ‘경험’을 중심으로 한 ‘사용자 경험디자인’을 다양하게 활용하게 되었다. 그에 따른 사용자 경험디자인에 관한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제품디자인 영역에서 경험에 대한 기본적 개념과 경험디자인에 대한 이론적인 논의가 부족하여 앞으로의 방법론에 대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존 듀이(Dewey J.)는 무엇보다도 ‘경험’을 통한 상호작용은 인간의 습득과정을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다고 말하였다. 제품디자인영역뿐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사용자 경험디자인 역시 인간에게 학습의 과정을 제공해야 하며, 일반적인 주입식 정보 제공보다는 인간의 생활과 밀접한 경험을 통해 전달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그러한 이유로 제품디자인 영역의 사용자 경험디자인 방법론으로 제안하는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은 주체와 매개체가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발생하는 사건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제품을 접하면서 겪는 경험과 크게 다르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경험디자인의 중요성을 말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관점에서 인간의 경험을 연구한 존 듀이의 경험이론을 통하여 경험의 개념과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려 한다. 그리고 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스토리텔링을 구성하는 4가지 요소를 존 듀이의 경험 성립원리를 함께 비교하여 사용자 경험디자인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는지 말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통하여 경험의 개념과 관련 해석에 관하여 알아보고 나아가서 스토리텔링 방법론을 적용한 사용자 경험디자인 활용 가능성에 대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1. 연구 배경 1
2. 연구 목적 2
제 2 절 연구 방법 및 범위 4
1. 연구 방법 4
2. 연구 범위 4
제 2 장 경험디자인의 이해 6
제 1 절 경험에 대한 일반적 고찰 6
1. 경험의 정의 6
2. 경험의 다양성 8
제 2 절 경험디자인에 대한 일반적 고찰 10
1. 경험디자인의 정의 10
2. 제품디자인 영역에서의 경험디자인 10
제 3 장 존 듀이 경험이론의 개념 및 유형 13
제 1 절 존 듀이 사상의 발전 13
제 2 절 존 듀이 경험이론의 일반적 개념 16
제 3 절 존 듀이 경험이론의 유형 17
제 4 절 존 듀이 경험이론의 원리 23
제 4 장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경험의 관계성 30
제 1 절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해 30
1. 스토리텔링의 정의 30
2. 스토리텔링의 필요성 31
3. 스토리텔링의 요소 32
제 2 절 스토리텔링과 경험의 관계성 34
제 5 장 경험이론이 적용된 사용자 경험디자인 분석 38
제 1 절 사용자 경험의 특징 및 배경 38
제 2 절 경험이론과 사용자 경험디자인의 관계 41
제 3 절 사용자 경험디자인 사례 분석 45
제 6 장 결론 77
참고문헌 80
국문초록 84
Abstract 8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