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의미분별척도를 이용한 대학생들의 여가스포츠 이미지를 분석을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연구의 대상은 선정된 3개의 대학교(C대학 350명, Y대학 150명, D대학 150명) 총 614명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지를 배포하여 조사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650부의 자료 중 조사내용이 누락되고 미비하거나 불성실하게 답변한 36부를 제외한 총 614부의 설문지를 실제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t-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다변량분석(two-way MANOVA), 탐색적 요인분석(이미지 탐색요인, 직각회전방식)을 이용하여 빈도, 평균, 표준편차의 기술통계분석을 하였다. 48개의 형용사들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EFA)을 실시하였고, 조사대상의 여가스포츠 이미지지의 탐색적 요인분석은 주성분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사용하였으며, 측정변인의 요인에 대한 변수의 분산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직각회전(Varimax)방식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개인이 소비하는 여가시간의 충족도를 조사한 결과 대체적으로 여가시간이 충분하다고 하였으며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여가스포츠 활동 참여 경험과 여가스포츠 관련 수업을 수강한 경험이 있다고 하였다. 둘째, 여가스포츠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형용사 어휘 48쌍을 선정하여 여가스포츠 이미지의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로 나눠진 4개의 요인에 대해 각각 ‘유익성’, ‘강인성’, ‘신체 소진성’, ‘친근성’ 으로 명명하였으며, 연구 분석한 결과 ‘유익성’ 이라는 요인이 형용사 어휘 문항 가운데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볼 수 있었다. 셋째, 대학생들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여가스포츠 이미지에 차이가 있었다. 성별에 따른 여가이미지에 대한 차이에서 남학생은 신체소진성 요인에서 높은 지각을 하고 있고, 여학생은 친근성 요인에서 높게 지각하고 있었다. 전공에 따른 여가이미지에 대한 차이는 체육전공 학생들이 강인성 요인을 높게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에 따른 여가이미지 차이에서는 여가스포츠 이미지의 4가지 하위요인 유익성, 강인성, 신체 소진성, 친근성 요인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대학생들의 여가스포츠 참여 종목에 따른 여가스포츠 이미지 차이 분석에서 운동비참여 대학생들이 유익성 요인에서 높은 평균을 보이고 있으며, 장비를 이용한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이 친근성 요인에서 높은 평균을 나타냈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통해 대학생들에게 있어서 여가스포츠는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여가시간에 스포츠 활동을 활성화하여 행복하고 즐거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 스포츠 활동이 증대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a semantic scale for measuring university students image of leisure sports. A total of 650 university students, from three universities, completed a questionnaire, however 36 had to be discarded as they were not filled in correctly or had missing data. Descriptive statistics i.e. means and standard deviations, were provided and the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tested by the use of t-tests, one-way ANOVA, two-way MANOVA, exploratory factor analysis (EFA). EFA was carried out on the 48 factors involved in the questionnaire and a principle component analysis was applied on the image of the leisure sports. To overcome the irregular distributions varimax formula was used. Here are the following results. First, the general students stated that there was enough time for leisure sports and that the majority of students have participated in leisure sports or had the opportunity to do so through leisure sports classes. Second, there were 48 pairs of adjectives elected that could describe the image of leisure sports and these were classified into four main factors; beneficial, tenacity, physical exhaustion, and familiarity. Of these the most important factor was the how beneficial it was. Third, there were differences in the image of leisure sports image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the university students. The male university students imagery focused on the physical aspects, while the female students focused on the familiarity. There were also differences according to major and students majoring in physical educator focused on tenacity.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four years over the four factors. Forth,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the type of leisure sports, with and without equipment. The without equipment leisure sports the physical aspects were high and with equipment leisure sports the familiarity aspects were high. In conclusion, the above data shows that university students feel positively about participating in leisure sports, therefore an increased activity in leisure sports can help increase the persons happiness and quality of lifestyle. It is recommended that we increase the number of leisure sports facilities and opportunities for university students.
목차
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33. 연구의 가설 6Ⅱ. 이론적 배경 71. 여가스포츠 71) 여가스포츠의 정의 72) 여가스포츠 활동 참여 83) 여가스포츠의 역할 104) 여가와 스포츠와의 관계 112. 대학생들의 여가스포츠에 대한 의미 133. 의미분별척도 144. 이미지 분석 181) 이미지의 정의 182) 이미지의 유형 213) 이미지의 특성 234) 이미지의 기능 24Ⅲ. 연구방법 261. 조사 설계 방법 261) 여가스포츠 이미지의 형용사 어휘 수집과 선정 262. 설문조사대상 293. 설문조사 도구내용 294. 분석방법 31Ⅳ. 결 과 321. 대학생들의 일반적 특성 321) 개인 및 여가스포츠 경험 유무 322) 여가스포츠 활동 시간에 대한 충족도 333) 여가스포츠 활동 참여 및 스포츠관련 수업 수강 경험 332. 여가스포츠 이미지 요인 341) 여가스포츠 이미지 형용사 342) 대학생들의 성별과 전공에 따른 여가스포츠 이미지 383) 대학생들의 학년에 따른 여가스포츠 이미지 454) 여가스포츠 이미지의 요인구조 503. 대학생들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여가스포츠 이미지 차이 531) 성별과 참여종목에 따른 여가스포츠 이미지 차이 532) 성별에 따른 여가스포츠 이미지 차이 543) 참여종목에 따른 여가스포츠 이미지 차이 55Ⅴ. 논 의 571. 대학생들의 여가스포츠 참여에 대한 일반적 특성 572. 대학생들의 여가스포츠 이미지 요인 583. 대학생들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여가스포츠 이미지 차이 60Ⅵ. 결론 및 제언 621. 결론 622. 제언 64참고문헌 65부 록 71국문초록 77ABSTRACT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