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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전예진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지도교수
최상헌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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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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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건축에 있어서의 빛은 예배의 목적에 적합한 예배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여 왔다. 이러한 빛은 개신교 예배공간에서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엄숙하고 경건한 분위기의 공간에서 벗어나 현대에는 실용적, 다목적의 밝고 화려한 감성을 자극시키는 방향으로 다채롭게 변화하고 있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최근 개신교 예배공간의 빛의 활용이 시대적 요구와 영향에 대해 어떠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현장조사를 통해 예배공간에서 광원의 특성에 따라 낮과 밤의 조도를 조사하고 회중들이 예배공간에서 밝기와 색온도에 따른 분위기를 심리적으로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선호도를 조사한다. 그 후 결과값과 한국 KS 기준 조도를 비교한다. 또한 조도와 색온도의 관계를 Kruithof''s curve 이론에 대입시켜 낮과 밤에 예배 공간이 쾌적한 공간으로 연출되고 있는지 파악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채광방식과 창의 재료에 따른 채광 효과를 파악하고 인공광의 사용 현황과 선호도에 따른 조명방식에 대해 파악함이 목적이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서울지역 교회건축 중 2010년 이후에 신축 또는 리모델링한 중?소형 교회 중에서 자연채광이 들어오는 5곳의 교회로 논문 및 단행본, 전문잡지에 실린 교회를 중심으로 대상을 선정하였다.
사례분석을 위한 대상 공간 조도 및 색온도 측정 시간대는 예배 시간에 해당하는 오전11시~12시, 일몰 후 저녁 6시~7시이며, 주로 ‘맑은 날’에 해당하는 외부 조도 80,000~100,00lx의 천공상태에서 측정하였다.
조도 및 색온도 계측기는 미놀탈 CL-200를 사용하여, 강단은 바닥면에서 수평면 1.7m, 회중석은 앉은 눈 높이 1.2m의 위치에서 측정하였다. 그리고 KS 평균조도 산출법 중 5점법으로 산출하였다. 상기와 같이 수행된 개신교 예배공간에서의 조도, 색온도, 광원의 특성에 따른 예배공간의 분위기에 대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사례를 통한 예배공간의 조도은, 강단의 평균 조도는 낮 1,886lx, 밤 1,221lx이고, 회중석의 중앙 평균 조도는 낮 1,110lx, 밤 639lx로 나타났다. 1998년 한국KS 조도기준 중 종교 집회장소의 조도와 비교해 보면 본 연구에서와 같이 예배공간의 조도는 현저히 높게 사용됨을 알수 있다. 최근 높게 나타나게된 이유는 본질적인 예배 목적만이 아니라 결혼식, 콘서트 등의 행사를 함으로써 예배공간 밝기가 기준치 보다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둘째, 본 연구의 개신교 예배공간의 색온도 특성은, 목회자의 설교 위치를 중심으로 강단의 평균 색온도는 낮 3,858K, 밤 3,606K이고, 회중석의 중앙 평균 색온도는 낮 4,262K, 밤 3,662K로 나타났다. 이렇게 빛의 유입이 되는 낮의 색온도는 밤의 색온도보다 높은것으로 확인된다. 그리고 설문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본 연구의 회중들은 현재 예배공간의 분위기에 대해 62%는 따뜻한 분위기이다, 31%는 중간이다, 7%는 차가운 분위기이다‘라는 의견을 갖고 있었다. 그 중 남성은 58%가 현재 분위기에 대해 만족하고 있으며 42%가 더 따뜻한 분위기를 선호하였고, 여성은 35%가 현재 분위기에 대해 만족하고 있며 65%가 더 따뜻한 분위기를 선호하는것으로 조사 되었다.
셋째, 본 연구의 개신교 예배공간의 광원 특성은, 따뜻한 계열의 삼파장 램프와 할로겐 램프를 사용한 경우가 3,296K으로 색온도가 매우 낮게 나타났으며, 차가운 계열의 LED 램프, 메탈 할라이드 램프, 삼파장 램프, 형광등 램프를 사용한 경우 약 45,00K으로 매우 높은 색온도가 나타났다. 창의 채광 방식은 측창을 주로 사용하였고, 창의 재료는 80%의 교회가 스테인드글라스이며, 측창 방식과 불투명유리를 사용한 경우가 매우 채광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조명기구 방식은, 다운라이트와 직부등은 주조명으로, 팬던트와 벽부등은 보조조명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간접조명 및 반간접조명을 직접조명과 함께 사용되었을 때 가장 만족도가 높으며, 눈부심이 적고 조도가 균일하여 등기구의 사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조명방식이다.
본 연구의 사례분석을 통해 본 결과 Kruithof''s curve 이론에 대입해 본다면, 회중석은 500~1,000lx에서 쾌적함을 느낄 수 있는 색온도 3,000~3,500K이 나올 수 있도록 따뜻한 계열의 광색을 갖고 있는 광원을 선택하고, 강단은 회중석의 2배에 해당하는 1,000~2,000lx에서 쾌적함을 느낄 수 있는3,500~4,000K의 색온도가 나올 수 있도록 따뜻한 계열의 광원을 설계하는 것을 제안한다.
향후 빛에 관한 개신교 예배공간의 목적에 벗어나지 않는 조건에서 어떻게 현대적이고 한국적인 감성으로 공간을 구축하여 예배공간이자 영성공간으로 창출할 것인지는 공간 디자이너와와 목회자들이 함께 설계하고 공간의 주사용자인 회중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공통 과제이다. 개신교 예배공간에서 적절한 빛 활용을 통한 예배의 목적과 적합한 분위기를 창출할 수 있어야 하고 이를 토대로 교회가 활용할 수 있어야 함이 기본적인 과제이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1.3 선행연구 고찰 6
제 2 장 개신교 예배공간과 빛의 이론적 고찰 8
2.1 개신교 예배공간 8
2.1.1 예배공간의 의미 8
2.1.2 예배공간의 구성 10
2.2 빛의 이해 14
2.2.1 빛의 의미 14
2.2.2 자연채광의 의미 18
2.2.3 인공광의 의미 21
2.2.4 공간에서 빛의 의미 20
2.3 빛의 특성 21
2.3.1 자연채광의 특성 21
2.3.2 인공광의 특성 23
2.4. 개신교 예배공간의 빛 42
2.4.1 예배공간에서 빛의 의미 및 변천 42
2.4.2 예배공간의 자연채광 49
2.4.3 예배공간의 조명 57
제 3 장 대상 공간 연구 방법 61
3.1 실태분석의 틀 설정 기준 61
3.2 실태분석의 틀 설정 62
3.3 대상 공간의 선정 및 조사 방법 63
3.3.1 선정 및 범위 63
3.3.2 분석 및 조사 방법 63
제 4 장 대상 공간 사례분석 및 설문조사 65
4.1 대상 공간 사례 분석 65
4.1.1 자연채광 및 인공광 특성에 따른 사례분석 66
4.1.2 조도 및 색온도 사례분석 76
4.1.3 Kruithof 이론에 따른 조도와 색온도의 관계 사례 분석 86
4.2 분석의 종합 88
4.2.1 사례분석의 종합 88
4.2.2 사례분석의 개선안 90
4.2.3 설문조사 분석의 종합 95
제 5 장 결론 107
참고문헌 110
부 록 112
국문초록 116
Abstract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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