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공미란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명숙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계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을 활용하여 대학 수업을 분석한 결과를 통해 어떤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 알아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또한 실제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이 분석법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대학 수업 분석 도구로서의 적합성을 파악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한 분석 자료는 최근 3년 간(2010~2012)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 탑재된 K대학의 14개 공개강의이다. 공개강의를 분석하기 위해 수업 분석 프로그램인 Easy 수업 분석 Ver. 3.54를 사용하였다. 또한 설문 조사를 위해 교육공학전공 박사과정 재학생 5명을 인터뷰하였다. 인터뷰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반개방형 질문지와 QSR-NVivo 1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을 활용하여 교수의 비지시적 언어활동 비율, 학생의 발언에 대한 교수의 비지시적 언어활동 비율, 교수의 지시적 언어활동이 반복되는 비율, 수업언어형태의 주요 흐름, 교수가 질문하는 비율, 질문 후 학생의 답변을 기다리는 시간의 양을 객관적 수치로 알 수 있었다. 계량화된 정보를 통해 객관적, 과학적으로 분석 결과를 해석할 수 있었다.
둘째, 사용자들은 이 분석 도구가 손쉽고 간편하게 사용 가능하다고 응답하였다. 분석 정보도 객관적, 과학적으로 도출되어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과반수의 사용자가 이 분석 도구를 향후 지속적으로 사용할 것이라고 하였다. 교육 현장에서는 수업 진단, 수업 개선, 수업 성찰의 도구로 활용 가능할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결론적으로,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은 일반적인 수업 분석 시 얻을 수 있는 정보 이외에 추가적인 정보를 더 제공해준다. 이런 정보는 대학 수업 분석 결과를 해석할 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인터뷰를 통해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이 향후 대학 수업 분석에서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함으로써 대학 수업 분석 도구로서 적합성이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을 대학 수업 분석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다. 또한 대학 수업 개선을 촉진하기 위한 기초 자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용어의 정의 5
II. 이론적 배경 8
1. 수업 분석 기법 8
2.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 분석법 14
3. 수업 분석 관련 연구 현황 26
4. 대학의 수업 분석 및 컨설팅 현황 33
Ⅲ. 연구 방법 36
1. 연구 대상 36
2. 연구 도구 37
3. 연구 절차 40
4. 자료 분석 41
IV. 연구 결과 47
1. 대학 수업에서의 교수-학생 간 언어상호작용 분석 47
2. 플랜더즈 언어상호작용 분석법에 대한 사용자 인식 분석 53
V. 논의 58
Ⅵ.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7
부 록 75
영문초록 77
국문초록 8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