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경아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윤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동료와의 상호작용이 고등학교 중위 수준 학생들의 영어 쓰기 능력과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교육적 시사점을 얻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D고등학교 1학년 학생 60명을 대상으로 동료 상호작용을 통한 쓰기 수업을 매주 1시간씩 12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실험 수업에서는 중위 수준 학생들을 중심으로 하여, 짝을 상위?중위?하위 수준으로 달리 구성하여 동료 상호작용의 양상을 관찰하였다. 수준이 다른 동료와의 상호작용의 효용성을 알아보고자 수업 중 학생들에게 짝 활동 점검표를 작성하게 하였으며 임의로 학생들을 선택하여 상호작용을 녹음하였다. 또한 실험 전후에 쓰기 평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12차시의 수업 중 초반의 두 개 차시에서는 동료 상호작용에 대한 훈련을 실시하였으며, 마지막 차시에는 사후 쓰기 평가를 실시하였다. 9차시의 실험 수업에서 학생들은 과정 중심 쓰기 방법으로 세 번의 수업을 통해 하나의 글을 완성하였으며, 동료 상호작용을 통해 총 세 편의 쓰기 과업을 수행하였다. 쓰기 전 활동에서는 글의 초고를 작성하였으며, 쓰기 중 활동에서는 내용에 초점을 두어 피드백을 제공하였고, 쓰기 후 활동에서는 형식에 초점을 두어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위 수준 학생들의 유도 작문 유형과 에세이 유형 쓰기 점수를 분석한 결과, 수준이 다른 동료와의 상호작용이 쓰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전 및 사후에 영어 쓰기, 동료 상호작용, 동료 상호작용을 통한 영어 능력 향상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중위 수준 학생들은 자신감, 흥미, 필요성 등의 항목에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셋째, 학생들의 상호작용을 분석한 결과 중위 수준 학생들은 짝의 수준에 따라 배우고 가르치는 활동에서 빈도의 차이를 보였으나, 모두 상호작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상대방의 이해를 위해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였다.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수준이 다른 동료와의 상호작용은 중위 수준 학생들의 전반적인 쓰기 능력과 내용, 구성, 문법, 어휘, 구두점 및 철자의 하위 영역을 활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수준이 다른 동료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중위 수준 학생들이 짝에게 도움을 받고, 짝을 도와주는 과정을 통해 자신감과 책임감 향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쓰기를 정규 수업 활동에 포함시키고 수준이 다른 동료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쓰기 교육을 장기적으로 실시한다면, 학생들의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태도 변화를 이끌어 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6
1.3 연구 문제 7
1.4 연구의 제한점 8
1.5 용어의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2.1 쓰기 교육 10
2.2 2007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21
2.3 영어 능숙도 23
2.4 피드백 28
2.5 동료 지도를 통한 상호작용 38
2.6 선행 연구 44
Ⅲ. 연구 방법
3.1 연구 대상 54
3.2 연구 기간 및 절차 56
3.3 연구 도구 59
3.4 자료 분석 및 처리 방법 65
Ⅳ. 연구 내용
4.1 쓰기 지도 80
4.2 쓰기 지도 절차 및 방법 81
Ⅴ. 연구 결과 및 분석
5.1 쓰기 능력 평가 결과 분석 90
5.2 설문 결과 분석 124
5.3 짝 활동 점검표를 통한 동료 상호작용 분석 165
5.4 쓰기 수업 전사자료를 통한 동료 상호작용 분석 176
5.5 논의 201
Ⅵ. 결론 및 제언
6.1 결론 225
6.2 제언 232
참 고 문 헌 234
ABSTRACT 249
부 록 25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