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수현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강성주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STEAM 교육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과 교육적 요구를 분석하여 STEAM 교육 및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STEAM과 관련된 각종 연수를 받은 경험이 있는 전국 초등학교 교사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교사는 STEAM 교육이 과학 기술에 대한 이해와 수학,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보는 긍정적인 의견이 70% 이상이었으며, 체계적인 교육과정 개편과 STEAM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을 STEAM 교육에서 요구되는 보완점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7개의 영역과 30개의 하위요소로 구성된 ‘초등 교수 역량’에 대해 ‘STEAM 교육에 있어 인식되는 중요도와 현재 수준’을 분석해 보니, 전 영역에서 현재 수준에 비해 중요도가 높은 값을 보여, 초등 교사들이 STEAM 교육에 대한 교육 요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7개의 ‘초등 교수 역량’ 영역 중 ‘특질’ 영역의 하위요소인 ‘창의성’ 요소가 중요도 값과 현재 수준의 값의 차가 가장 크게 나타나 교육 요구가 가장 큰 항목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성실’, ‘반성적 사고’ 순으로 교육 요구 값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초등 교사들이 인식하는 ‘STEAM 교수 역량 개발을 위해 필요한 지원체계’ 요구는 ‘다양한 교수자료 개발 제공’, ‘업무경감을 통한 교수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조성’, ‘다양한 연수프로그램/연수비 개발 및 제공’ 등으로 나타났다.
현재, 여러 기관과 시?도에서 STEAM 교육에 대한 연수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으나 본 연구결과와 같이, 여전히 초등 교사들의 다양한 요구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현장 교사의 요구가 반영된 다양한 연수프로그램 및 실제적인 교수?학습 자료의 보급 등이 시급히 필요하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가. STEAM 교육 3
나. 교육 요구 분석 4
다. STEAM 교수 역량요소 5
4.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7
1. 외국의 STEM교육 7
가. 미국 7
나. 영국 8
다. 핀란드 9
라. 이스라엘 9
2. 우리나라의 STEAM 교육 10
3. 교육 요구 분석 17
가. 요구 분석 모델 17
나. 요구 분석을 위한 보리치(Borich) 공식 20
4. STEAM 교수 역량요소 22
5. STEAM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요구에 대한 선행연구 23
Ⅲ. 연구 방법 25
1. 연구 대상 25
2. 설문지 구성 26
3. 분석 자료의 처리 방법 29
Ⅳ. 연구 결과 31
1. 초등교사의 STEAM 교육에 대한 인식 31
2. 초등 교사가 인식하는 STEAM 교수 역량 34
3. ‘초등 교수 역량’의 STEAM 교육에서의 중요도 및 현재 수준 37
4. 초등교사의 STEAM 교육에 대한 교육적 요구 42
5. STEAM 교수 역량 개발을 위한 지원체계 45
Ⅴ. 결론 및 제언 49
참 고 문 헌 53
A B S T R A C T 59
부 록 6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