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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진숙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권용주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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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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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MOSt Model을 기반으로 하여 학습자의 동기관련 뇌 영역을 자극할 수 있는 자극과 반응 단원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 그리고 과학적 감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는 D광역시 소재 중학교 3학년 62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먼저 ARCS 기반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를 기본으로 MOSt Model 기반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13차시를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 집단에는 MOSt Model 기반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비교 집단에는 ARCS 기반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했다. 그 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학생들의 동기, 학업성취도, 과학적 감성의 변화를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습 동기의 경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프로그램 적용 후 사전점수에 비해 사후점수가 향상했지만 집단 간 비교에서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학습동기가 더 효과적이고, 특히 주의집중(Attention)과 자신감(Confidence)영역에서 더 효과적이었다. 학업성취도는 두 집단 모두 향상 효과가 있었고 집단 간에는 차이가 없었다. 긍정감성은 두 집단 모두에서 향상되었고 집단 간 차이는 없었으며 부정감성 역시 두 집단 모두 감소했으며 집단간 차이는 없었다. 결과적으로 MOSt Model 기반 학습이 학생의 학습동기향상에 더 효과적이며 특히 주의집중과 자신감영역의 효과가 ARCS기반 교수-학습 프로그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자극과 반응 단원에 대한 MOSt Model 기반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학생의 학습 동기와, 학업 성취도, 긍정감성 향상 및 부정감성 감소에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그러나 다른 과학 단원에 대한 효과는 추가적인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한 기초 자료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교수- 학습 프로그램이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정의 6
4. 연구의 제한점 7
Ⅱ. 이론적 배경 9
1. 두뇌동기보상시스템 기반 학습모형 9
2. ARCS 전략 14
3. ARCS 전략에 대한 선행연구 21
Ⅲ. 연구방법 25
1. 연구 절차 25
2. 연구 대상 및 방법 26
3. 검사도구 35
4. 분석방법 38
Ⅳ. 연구결과 및 논의 39
1. MOSt Model 기반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학생의 학습 동기 변화에 미치는 영향 39
2. MOSt Model 기반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학업성취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46
3. MOSt Model 기반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과학적 감성 변화에 미치는 영향 48
Ⅴ. 결론 및 제언 51
참고문헌 53
ABSTRACT 58
부록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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