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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윤하 (명지대학교,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최예린.
발행연도
2013
저작권
명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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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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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적으로 말소리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말소리와 타인의 말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하는데 말소리 모방(imitation)과 자기 감지(self monitoring)를 통하여 올바른 말소리를 습득 할 수 있다. 그러나 청각장애로 인하여 말소리를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정상적인 말소리를 산출하는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치경 마찰음 /ㅅ/와 /ㅆ/는 우리말 말소리 발달과정에서 정상아동의 경우 가장 늦게 습득되는 말소리에 속하는데 청각장애 아동의 경우 치경 마찰음 /ㅅ/와 /ㅆ/에서 다른 자음 산출과 달리 조음이 어렵고 그 만큼 조음오류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즉, 청력형, 청력손실에 따라 그리고 음운의 주파수 성분에 따라 청각장애 아동이 어음변별력에 차이를 가져올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런 청각장애를 겪는 아동의 말장애(speech disorder)를 분석하는 방법으로는 청지각적 평가와 음향음성학적 평가가 있다. 청지각적 평가는 자격을 갖추고 경험이 있는 임상가가 직접 평가할 수 있으나 평가자에 따라 주관적이고 다른 결과를 보일 수 있고, 말소리의 미묘한 변화를 객관적으로 제시하지 못한다. 그러나 음향음성학적 평가는 검사 장비를 통하여 실시하는 간접적이지만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는 평가이다. 이러한 객관적인 자료는 검사 결과를 해석할 때 말소리 산출 특성에 대한 표준화된 규준 자료와 비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 선행 연구들은 청각장애 아동의 M1, M2, M3, M4 스펙트럼 역률(moment) 수치를 이용한 음향학적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청각장애 아동의 마찰음 산출에서 스펙트럼 역률(moment) 수치를 이용한 특성 비교를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 대상으로는 서울 및 경기지역의 초등학교 3학년에서 5학년에 재학 중인 청각장애 아동으로 남자5명, 여자 5명 총 10명의 아동을 나이, 보장기구 종류, 보장기구(CI)경우 2세 이전에 이식 한 아동, 보장기구 착용 전후 청력(dB), 언어재활 기간, 치경 마찰음 습득 시기를 고려하여 선정 하였다. 일반 아동은 서울 및 경기지역의 초등학교 3학년에서 5학년에 재학 중인 남자5명, 여자 5명 총 10명을 실시하였다. 단 부모나 교사의 보고에 의해 정상발달을 보이고, 지적장애, 발달장애, 감각장애, 정서장애 등의 다른 장애가 없는 아동으로 구성 하였다. 치경 마찰음 /ㅅ/와/ㅆ/ 모음 /ㅏ/, ㅣ/, /ㅜ/를 포함하여 CV, VCV음절 구조로 구성된 12개 무의미 음절 목록을 ‘내가 ___ 라고 한다’의 틀 문장(carrier sentence)에 넣어 자연스럽게 읽게 한 후, 수집된 어음 자료는 TF 32음성분석 프로그램(Time-frequency analysis software program)을 사용하여 마찰소음 구간의 M1(mean), M2(variance), M3(skewness), M4(kurtosis)를 측정하였다. 통계 분석은 Statistical Product and Service Solution(SPSS, version 19.0)를 이용하여 실시하였고, 통계적 유의수준은 0.05 수준에서 검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펙트럼의 에너지 분포와 집중도의 평균 을 나타내는 M1은 장애 유무에 따라 그리고 음절구조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스펙트럼에 나타난 주파수의 분산 즉 평균 주위에 퍼져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M2는 장애 유무에 따라 그리고 음절구조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스펙트럼 분포의 편향, 즉 에너지 분포의 전반적인 경향을 나타내는 M3는 음절 구조에 따른 비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특히 음절(VCV)에서 청각장애 아동군의 수치가 양성의 왜도(skewness)를 나타내어 일반 아동군보다 저주파수대의 에너지 집중과 음성적 편향을 암시 하였다. 넷째 스펙트럼 정점의 분포 지수를 가리키는 M4는 장애 유무에 따라 그리고 음절구조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특히 일반 아동군은 장애 유무에 따라 그리고 음절구조에 따라 청각장애 아동군보다 큰 양성 첨도(kurtosis)값을 나타내어 높은 스펙트럼 정점과 명확한 스펙트럼 정점을 가리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청각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의 치경 마찰음 산출에서 음향음성학적 특성 중 M1, M2, M3, M4 스펙트럼 역률 수치를 모음/ㅏ/, /ㅣ/, /ㅜ/에 따라, 치경 마찰음 /ㅅ/와/ㅆ/에 따라, 음절(CV, VCV)구조에 따라 그 특성을 비교한 결과 장애 유무에 따른 집단간 비교에서 M3를 제외한 M1, M2, M4 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음절구조에 따른 비교에서는 M1, M2, M3, M4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임상적으로 의미를 발견 할 수 있었다. 그러나 모음에 따라, 치경 마찰음에 따라 비교한 결과에서는 M1, M2, M3, M4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청각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의 마찰음 산출에서 음향음성학적 특성 중 M1, M2, M3, M4 스펙트럼 역률(moment)에 대한 객관적 수치를 제시함으로써 임상에서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그리고 청각장애아동의 평가 및 치료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는 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기초 단서로 제공될 수 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목적 1
제 2 절 이론적 배경 4
1. 청각장애 아동의 조음 특성 4
2. 우리말의 마찰음 5
가. 치경 마찰음의 조음 특성 5
나. 치경 마찰음의 음향적 특성 6
3. 용어의 정의 7
가. 스펙트럼 역률(moments) 7
나. M1(mean, 평균) 7
다. M2(variance, 분산) 7
라. M3(skewness, 왜도) 8
마. M4(kurtosis, 첨도) 8
제 3 절 연구문제 9
제 2 장 본 론 10
제 1 절 연구대상 10
1. 청각장애 아동군 10
2. 일반 아동군 10
제 2 절 연구방법 12
1. 어음자료 12
2. 녹음 방법 12
3. 자료 분석 13
제 3 절 통계 분석 14
제 3 장 연구 결과 15
제 1 절 청각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모음 종류에 따른 비교 15
1. 장애 유무와 모음 종류에 따른 M1(mean) 비교 15
2. 장애 유무와 모음 종류에 따른 M2(variance) 비교 15
3. 장애 유무와 모음 종류에 따른 M3(skewness) 비교 16
4. 장애 유무와 모음 종류에 따른 M4(kurtosis) 비교 16
제 2 절 청각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치경 마찰음에 따른 비교 19
1. 장애 유무와 치경 마찰음에 따른 M1(mean) 비교 19
2. 장애 유무와 치경 마찰음에 따른 M2(variance) 비교 19
3. 장애 유무와 치경 마찰음에 따른 M3(skewness) 비교 19
4. 장애 유무와 치경 마찰음에 따른 M4(kurtosis) 비교 20
제 3 절 청각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음절 구조에 따른 비교 23
1. 장애 유무와 음절구조에 따른 M1(mean) 비교 23
2. 장애 유무와 음절구조에 따른 M2(variance) 비교 23
3. 장애 유무와 음절구조에 따른 M3(skewness) 비교 23
4. 장애 유무와 음절구조에 따른 M4(kurtosis) 비교 24
제 4 장 논의 27
제 5 장 결론 및 제언 30
참 고 문 헌 32
Abstract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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