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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경연 (홍익대학교, 弘益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韓陳滿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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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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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桃源’이라는 이상향의 개념을 현대적으로 變容하여 오늘날의 관점이 투사된 桃源境의 표현을 분석한 것이다.
‘桃源圖’는‘武陵桃源’의 관념을 바탕으로 많은 예술가들에 의해 재현되었지만, 桃源의 근원적인 부분은 전통적인 일차적 해석에 국한되어 있었다. 이에 연구자는 기존의 桃源圖에 대한 해석에 머무르지 않고, 桃源境의 기원에 대한 근원적인 물음을 통해 연구 작품에서 桃源이 형상화되는 방식과 동양회화에서 武陵桃源의 관념이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陶淵明(東晉, 365-427)의 自然觀과 生死觀이 반영된 桃花源의 創作背景은 생명의 연속성 안에서 조화를 추구하는 老莊思想을 중심으로 다루었다. 또한 중국의 설화인『山海經』과 老子(B.C.570-B.C.479推定)의「小國寡民」의 정신적인 측면은 桃花源의 이상향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山海經』의 불멸의 세계와 풍요로운 생명력, 그리고 과거의 순박한 본성을 찾고자 했던 「小國寡民」의 정신성은 桃花源의 시공간에 반영되었고, 韓·中·日의‘桃源圖’에서 다양하게 변화되었다. 그 가운데 文人畵로 전개된 桃源圖에서는『桃花源記』의 재현을 벗어나 화가의 詩意와 현세의 시공간이 작품에 투영되었다.
연구 작품에서 桃源은 일상이 내재한 초월성을 의미한다. 죽음을 내포한 일상은 재생의 시공간을 상징하는 桃源과 새로운 관계를 맺음으로써 확장된 관념세계로 變容되었다. 즉,『桃花源記』에 내재된 生死觀에서 모티프를 차용하여 연구자의 창조적인 해석을 통해 도식적인 觀念 山水畵의 틀에서 벗어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사상적 기반을 바탕으로 연구자의 작품은 다음의 세 가지로 분석될 수 있다.
첫째, 변화된 상징적 소재는 전통적인 山水畵의 시점(示方式)을 응용하여 시공간의 變容을 이루었다. 나아가 문학을 이미지화한 작품 <돌아갈 수 없는 길> (도판 62)은‘체험적 요소’가 반영되어 生命性을 내포한 桃源으로 확장되었다.
둘째, 桃源의 해석을 통한 시공간의 變容은 桃源에 흐르는 시공간의 이중적 속성과 일상을 결합하여 표현되었다. 자아로의 沈潛을 주제로 한 작품 <Caf? Sand Park>(도판 94)는 桃源의 상징적 소재인 동굴이 현실과 이상향을 연결하는‘통과의례’로 표현되어 <The Nameless Garden>(도판 112)으로 전개되었다. 陶淵明의 시 <形·影·神>을 形象化한 <이름 없는 정원> 연작은 日常을 神話化하여 표현한 작품이다. 작품 중 자아를 상징하는 꽃과 새의 모습은 변형된 桃源을 상징한다.
셋째, 日常의 桃源境에 대한 표현은 허구의 이상향을 벗어나 일상에서 전개되는 자아를 은유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이러한 내용의 작품으로는 <The Peach Blossom Spring>(도판 141)와 <일상> 연작(도판 143)이 있다. 이들은 상징적인 죽음과 재생이 반복되는 일상을 桃源으로 形象化한 작품이다. 연구자의 기존 작품이 전통의 상징적인 소재와 결합을 추구했다면, 日常의 桃源境은 현재 취사선택된‘나’의 내러티브(narrative)가 은유적으로 표현된 것이다. 삶과 죽음을 내포하고 있는 人體의 풍경은 桃源이 지닌 생명력에서 생성된‘지금’의 桃源境이다.
武陵桃源의 理想境을 추구하는 전통적인 그림은 현재의 理想鄕을 반영하고 자신과의 소통을 현대화시키는 데 한계를 지닌다. 전통의 理想境은 주로 죽음과 절망이 전제되지 않은 희망의 공간만으로 받아들여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진정한 武陵桃源의 이상경을 삶과 죽음, 그리고 희망과 절망이 공존하는 일상 속에서 발견하고, 그 가운데 생성된 긍정의 생명력을 수용하여 연구 작품 속에 투사하는 일련의 과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도식적인 관념에 머물러있는 이상향의 한계를 벗어나 탈 이분법적인 상상공간의 표현에 주목하고자 한 것이다.

목차

Ⅰ. 序 論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Ⅱ. 문학과 회화 - 『桃花源記』와''桃源圖'' 9
1. 『桃花源記』의 창작배경 10
1) 陶淵明의 自然觀을 중심으로 본 문학과 사상 11
2)『桃花源記』의 理想鄕 19
2. ;桃源圖''의 서술적 구조와 상징 27
1)''桃源圖''에 투영되는 문학에서의 상징적 측면 27
(1)『桃花源記』- 桃源의 시간과 공간 27
(2) 莊子의 無何有之鄕 34
2)桃源圖의 표현형식과 상징 39
(1)''桃源圖''의 상징적 소재 39
(2) 景外之景 - 景外意로서의 觀念 山水畵 49
(3) 桃源境 - 意境과 象徵의 결합 54
Ⅲ. 桃源圖의 형식과 표현 實例 62
1. 전통의 반영 63
1) 모방과 창조의 경계 64
2) 文人의 취향 71
3) 近代의 桃源 79
2. 作家의 桃源 82
1) 實景의 理想 82
2) 觀念의 理想 87
Ⅳ.''日常의 桃源境''표현 분석 96
1. 상징적 소재의 변화 96
1) 확장된 桃源과 변화된 상징 96
2) 詩意의 轉移 110
3) 회상의 풍경 - 기억과 시간 118
(1) 自然이미지와 心象 118
(2) 삶과 죽음 - 순환하는 桃源 123
4) 꿈과 현실의 妙境 128
(1) 공간을 逍遙하는 ''꿈'' 128
(2) 시간과 공간의 콜라주 - 분절된 기억 134
2.''桃源''의 해석을 통한 시공간의 변용 144
1) 현재의 공간에 머문 桃源의 시간 144
2) 桃源의 시간에 머문 현재의 공간 156
3) <形·影·神>의 형상화 160
(1) 몸, 그림자, 정신 (形影神)의 공간화 160
(2) 심리적 시공간에 투영된 자아표현 166
3. 日常의 ''桃源境''표현 172
1) 낙원의 이면 - 桃源과 幽都 172
2) 빛과 그림자 - 意境과 象徵의 결합 181
3) 夜宴으로의 초대 - Caf Sand Park 189
Ⅴ. 結 論 199
參考文獻 202
Abstract 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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