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桃源’이라는 이상향의 개념을 현대적으로 變容하여 오늘날의 관점이 투사된 桃源境의 표현을 분석한 것이다. ‘桃源圖’는‘武陵桃源’의 관념을 바탕으로 많은 예술가들에 의해 재현되었지만, 桃源의 근원적인 부분은 전통적인 일차적 해석에 국한되어 있었다. 이에 연구자는 기존의 桃源圖에 대한 해석에 머무르지 않고, 桃源境의 기원에 대한 근원적인 물음을 통해 연구 작품에서 桃源이 형상화되는 방식과 동양회화에서 武陵桃源의 관념이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陶淵明(東晉, 365-427)의 自然觀과 生死觀이 반영된 桃花源의 創作背景은 생명의 연속성 안에서 조화를 추구하는 老莊思想을 중심으로 다루었다. 또한 중국의 설화인『山海經』과 老子(B.C.570-B.C.479推定)의「小國寡民」의 정신적인 측면은 桃花源의 이상향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山海經』의 불멸의 세계와 풍요로운 생명력, 그리고 과거의 순박한 본성을 찾고자 했던 「小國寡民」의 정신성은 桃花源의 시공간에 반영되었고, 韓·中·日의‘桃源圖’에서 다양하게 변화되었다. 그 가운데 文人畵로 전개된 桃源圖에서는『桃花源記』의 재현을 벗어나 화가의 詩意와 현세의 시공간이 작품에 투영되었다. 연구 작품에서 桃源은 일상이 내재한 초월성을 의미한다. 죽음을 내포한 일상은 재생의 시공간을 상징하는 桃源과 새로운 관계를 맺음으로써 확장된 관념세계로 變容되었다. 즉,『桃花源記』에 내재된 生死觀에서 모티프를 차용하여 연구자의 창조적인 해석을 통해 도식적인 觀念 山水畵의 틀에서 벗어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사상적 기반을 바탕으로 연구자의 작품은 다음의 세 가지로 분석될 수 있다. 첫째, 변화된 상징적 소재는 전통적인 山水畵의 시점(示方式)을 응용하여 시공간의 變容을 이루었다. 나아가 문학을 이미지화한 작품 <돌아갈 수 없는 길> (도판 62)은‘체험적 요소’가 반영되어 生命性을 내포한 桃源으로 확장되었다. 둘째, 桃源의 해석을 통한 시공간의 變容은 桃源에 흐르는 시공간의 이중적 속성과 일상을 결합하여 표현되었다. 자아로의 沈潛을 주제로 한 작품 <Caf? Sand Park>(도판 94)는 桃源의 상징적 소재인 동굴이 현실과 이상향을 연결하는‘통과의례’로 표현되어 <The Nameless Garden>(도판 112)으로 전개되었다. 陶淵明의 시 <形·影·神>을 形象化한 <이름 없는 정원> 연작은 日常을 神話化하여 표현한 작품이다. 작품 중 자아를 상징하는 꽃과 새의 모습은 변형된 桃源을 상징한다. 셋째, 日常의 桃源境에 대한 표현은 허구의 이상향을 벗어나 일상에서 전개되는 자아를 은유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이러한 내용의 작품으로는 <The Peach Blossom Spring>(도판 141)와 <일상> 연작(도판 143)이 있다. 이들은 상징적인 죽음과 재생이 반복되는 일상을 桃源으로 形象化한 작품이다. 연구자의 기존 작품이 전통의 상징적인 소재와 결합을 추구했다면, 日常의 桃源境은 현재 취사선택된‘나’의 내러티브(narrative)가 은유적으로 표현된 것이다. 삶과 죽음을 내포하고 있는 人體의 풍경은 桃源이 지닌 생명력에서 생성된‘지금’의 桃源境이다. 武陵桃源의 理想境을 추구하는 전통적인 그림은 현재의 理想鄕을 반영하고 자신과의 소통을 현대화시키는 데 한계를 지닌다. 전통의 理想境은 주로 죽음과 절망이 전제되지 않은 희망의 공간만으로 받아들여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진정한 武陵桃源의 이상경을 삶과 죽음, 그리고 희망과 절망이 공존하는 일상 속에서 발견하고, 그 가운데 생성된 긍정의 생명력을 수용하여 연구 작품 속에 투사하는 일련의 과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도식적인 관념에 머물러있는 이상향의 한계를 벗어나 탈 이분법적인 상상공간의 표현에 주목하고자 한 것이다.
This thesis analyzes the expression of The scenery of Peach Blossom land(桃源境)’, which reflects the views of the present, by using ‘paradise’ a modernly changed concept of utopia. ‘The scenery of Peach Blossom land(桃源境)’ has been reproduced based on the idea of ‘paradise’ by numbers of artists yet the underlying part of paradise was only limited by primary interpretation. Thus, I, the researcher, moved from the existing interpretation of paintings of paradise to practical inquiries regarding the origin of The scenery of Peach Blossom land(桃源境) so as to verify the possibility of extending the ways to embody the Peach Blossom land(桃源) and the idea of murungdohwon (a paradise). In this study, the background for T’ao Ch’ien (365~427)''s dohwawon(The locus classicus of the ideal of the garden as paradise), in which his view of nature and of life and death are reflected, focuses on the Laotzu & Chuangtzu''s Logic that pursues harmony in the continuity of vitality. And the mental aspects of 『Sanhaekyung』, a Chinese tale, and Laotzu''s idea of 「Sokukgwamin」(small country with a small number of people) take an important position in the utopia of dohwawon. The mentality of 『Sanhaekyung』-the Classic of Mountains and Seas, a storehouse of ancient myths - and 「Sokukgwamin」that sought the innocent human nature of the past were reflected in the time and space of dohwawon and has changed diversely in the paintings of paradise of China, Korean and Japan. Among them, a painting of paradise that was painted in the literary artist´s style went beyond the reproduction of『Dowahwongi』(A story of Peach Blossom Spring - The locus classicus of the ideal of the garden as timeless paradise) and reflected the artist''s poetic quality and the time and space of this life. In my work piece, the paradise means transcendence, which everyday life implicit. The everyday life that connotes death is used differently as more extended conceptual world by having a new relation with the Peach Blossom land(桃源) which reflects resurrective time and space. In other words, I used the motif of view of life and death included in『Dowahwongi』and presented alternatives to overcome the frame of conceptual schematic landscaping painting by my creative interpretation. Based on ideological foundation such as ideal, my work can be analyzed by the following three aspects. First, the changed symbolic matter realized the modified use of time and space by applying the view window of traditional landscapes. And <The Returnless Way> (Plate 62), a work piece that imagificates literature, presents‘experiential element’ and has extended into the Peach Blossom land(桃源) that connotes vitality. Second, the modified use of time and space through the interpretation of paradise is expressed through the combination of dual attribute of time and space of the Peach Blossom land(桃源) and everyday life. In the <Caf? Sand Park> (Plate 94), a work piece that features the with draw into one''s ego, a cave which is a symbolic subject matter of the Peach Blossom land(桃源) becomes a rite of passage - a connection of reality and utopia - and has developed into <The Nameless Garden>(Plate 112). The <The Nameless Garden> series, which embodies the <Form·Shadow·Soul(形·影·神)> of T’ao Ch’ien''s poem is a work that mythicize everyday life. The images of flower and bird that symbolize ego represent the transformed paradise. Third, the expression of the scenery of Peach Blossom land(桃源境) of everyday life metaphorically presents the ego of daily life being away from the fictional utopia. <The Peach-Blossom Spring>(Plate 141), and <Everyday Life> series(Plate 143) are two of these works. These embody the daily life in which symbolic death and regeneration continuously repeat as paradise. While my old work pieces pursued the combination with traditional subject matters, the ‘The scenery of Peach Blossom land(桃源境)’of everyday life metaphorically expresses the selected narrative of ‘me’. The view of human body that connotes life and death is the ‘present’ of Peach Blossom land(桃源境) produced from the vitality of the Peach Blossom land. The traditional paintings that pursue the ideal of paradise have limits to reflect the present ideal world and to modernize communication with myself. This is because the traditional utopia tends to be perceived only as a place of hope rather than to contain death and despair. Thus, this these aimed to find the true ideal boundary of murungdohwon in everyday life where life and death, and hope and despair co-exist and embrace the positive vitality created in there in order to provide a series of procedures to reflect in the work pieces. And also I intended to overcome the limit of utopia that has remained in the schematic idea and to focus on the expression of post-dualistic imaginary space.
목차
Ⅰ. 序 論 11. 연구의 목적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Ⅱ. 문학과 회화 - 『桃花源記』와''桃源圖'' 91. 『桃花源記』의 창작배경 101) 陶淵明의 自然觀을 중심으로 본 문학과 사상 112)『桃花源記』의 理想鄕 192. ;桃源圖''의 서술적 구조와 상징 271)''桃源圖''에 투영되는 문학에서의 상징적 측면 27(1)『桃花源記』- 桃源의 시간과 공간 27(2) 莊子의 無何有之鄕 342)桃源圖의 표현형식과 상징 39(1)''桃源圖''의 상징적 소재 39(2) 景外之景 - 景外意로서의 觀念 山水畵 49(3) 桃源境 - 意境과 象徵의 결합 54Ⅲ. 桃源圖의 형식과 표현 實例 621. 전통의 반영 631) 모방과 창조의 경계 642) 文人의 취향 713) 近代의 桃源 792. 作家의 桃源 821) 實景의 理想 822) 觀念의 理想 87Ⅳ.''日常의 桃源境''표현 분석 961. 상징적 소재의 변화 961) 확장된 桃源과 변화된 상징 962) 詩意의 轉移 1103) 회상의 풍경 - 기억과 시간 118(1) 自然이미지와 心象 118(2) 삶과 죽음 - 순환하는 桃源 1234) 꿈과 현실의 妙境 128(1) 공간을 逍遙하는 ''꿈'' 128(2) 시간과 공간의 콜라주 - 분절된 기억 1342.''桃源''의 해석을 통한 시공간의 변용 1441) 현재의 공간에 머문 桃源의 시간 1442) 桃源의 시간에 머문 현재의 공간 1563) <形·影·神>의 형상화 160(1) 몸, 그림자, 정신 (形影神)의 공간화 160(2) 심리적 시공간에 투영된 자아표현 1663. 日常의 ''桃源境''표현 1721) 낙원의 이면 - 桃源과 幽都 1722) 빛과 그림자 - 意境과 象徵의 결합 1813) 夜宴으로의 초대 - Caf Sand Park 189Ⅴ. 結 論 199參考文獻 202Abstract 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