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5
제1장 서론 11.1 연구배경 및 목적 21.2 연구범위 및 방법 4제2장 환경변화에 의한 학교도서관의 개방화 62.1 교육환경의 변화에 대한 고찰 72.1.1 교육과정의 변화 72.1.2 정보·교육환경의 변화 112.1.3 지식기반사회에 따른 학교교육의 변화 162.1.4 평생교육으로의 교육환경 증대 192.2 학교도서관의 개방의 필요성 212.2.1 학교도서관의 문제점 212.2.2 학교도서관 개방의 필요성 242.3 학교도서관 개방의 방향 262.3.1 학교시설의 복합화 262.3.2 공공도서관의 분관기능 332.3.3 학교도서관의 이용 활성화 372.4 소결 44제3장 개방형 학교도서관 463.1 개방형 학교도서관의 등장 473.1.1 학교도서관 활용의 법·제도적 배경 483.1.2 학교도서관 개방 및 활성화 493.2 개방형 학교도서관의 개념 및 특성 573.2.1 개방형 학교도서관의 개념 573.2.2 개방형 학교도서관의 특성 653.3 개방형 학교도서관의 시설기준 693.3.1 인적자원 및 자료구성 기준 693.3.2 시설규모 733.3.3 배치유형 및 공간구성 813.3.4 공간구성체계 853.4 소결 88제4장 사례분석 904.1 국내사례 914.1.1 KE초등학교 924.1.2 YH초등학교 964.1.3 EP초등학교 1004.1.4 YJ초등학교 1044.1.5 DJ초등학교 1084.1.6 AL초등학교 1124.1.7 국내사례 종합 1164.2 국외사례 1184.2.1 야마다시 시모야마다소학교 1194.2.2 아모모리시 후루카와소학교 1234.2.3 이바라키시 이바라키시립소학교 1274.2.4 사미타마현 시키소학교 1314.2.5 국외사례 종합 1354.3 소결 137제5장 개방형 학교도서관 계획안 1405.1 계획의 방향 1415.1.1 계획의 목표 1415.1.2 계획의 전제조건 1425.2 대지선정 및 분석 1435.2.1 대지선정 조건 1435.2.2 대지분석 1435.3 프로그램 1465.3.1 역할변화에 대한 프로그램 변화 1465.3.2 소요공간구성 및 공간구성체계 1465.3.3 시설규모산정 및 프로그램 구성비 1475.4 배치대안평가 1495.4.1 배치대안 1495.4.2 배치대안 비교분석 1505.5 컨셉 및 디자인대안 평가 1515.5.1 디자인컨셉 1515.5.2 조닝 및 디자인대안 1525.5.3 디자인대안 비교분석 1565.6 기본 계획도면 1575.6.1 건축계획 1575.6.2 배치도 1585.6.3 평면도 1595.6.4 단면도 1625.6.5 입면도 1635.7 조감도 및 투시도 1645.8 패널 이미지 1665.9 모형 이미지 167제6장 결 론 169참고문헌 172Abstract 178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