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한솔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지도교수
공순구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화시대의 등장과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라 정보의 접근·활용 능력은 삶속에서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되었으며, 이를 직접적으로 접하는 환경에 대한 변화와 연구가 필요해지는 시점이다. 학교에서의 도서관은 학교의 부속시설로서 한정적인 매체와 자료로 학생들에게 한정적인 정보와 교육을 제공하는 장소에 머무르고 있었다. 그러나 제 7차 교육과정의 도입으로 보다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을 위한 환경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자료의 접근과 활용이 보다 용이한 환경을 갖춘 도서관의 요구가 발생하게 된다. 또한 지역사회에서도 정보접근이 용이한 도서관 증가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도서관발전종합계획을 통하여 지역사회에 접근성 높은 도서관의 공급을 위한 방안으로 작은도서관·문고·이동도서관 등 여러 대안이 모색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대안으로 모색되는 도서관의 경우 규모의 제약과 많은 서비스지점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전문인력인 사서배치나 교육 및 문화 서비스에 한계를 가져올 수밖에 없는 환경으로 진행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변화와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도서관 공급을 위한 연구로서 학교도서관을 지역주민에 개방하여 학교에는 보다 나은 도서관환경 조성과 적극적인 도서관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에는 가까운 거리에 공공도서관 분관규모의 도서관을 배치하여 장서 및 정보접근 서비스와 더불어 교육과 문화 프로그램 및 평생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학교도서관이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공간프로그램과 배치유형에 관하여 연구함으로써 학교도서관이 공공도서관 분관과 유기적인 결합과 복합화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공간운영을 위한 공간구성과 프로그램 그리고 배치유형과 공간구성 체계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최근에 개설되는 지역 개방형 학교도서관의 경우 기존의 교사동에 위치한 도서실을 지역주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리모델링하여 1층의 중심 및 단부에 설치·운영하거나 지역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커뮤니티 복합시설을 별동으로 증축하여 그 안에 삽입하여 운영하는 형태를 띠고 있다. 그러나 도서관이 정보화·미디어센터화가 됨에 따라서 도서관뿐만 아닌 다양한 제반시설이 함께해야 보다 능동적이고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도서관 환경이 제공될 수 있다.
이를 위해 복합형태가 아닌 독립형태의 도서관에 도서관 기능인 열람 및 장서공간뿐만 아니라 미디어 및 전자정보의 활용을 위한 컴퓨터실과 시청각실,영상자료 활용을 위한 공간, 교육과 문화프로그램이 제공될 수 있는 공간이 종합된 도서관이 조성되어야 한다. 그러나 예산 및 운영부분의 한계를 감안하여 다양한 형태에서의 개방형 학교도서관에 대한 대안이 필요하다.
국내·외 개방형 학교도서관의 사례를 분석해본 결과 학교도서관이 지역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학교도서관 기능과 미디어센터기능, 공공도서관 분관 기능을 고루 갖추는 것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이상적일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었다. 또한 이용자의 성격상 동선을 학교관계자와 일반이용자로 구분하여 동선에 따른 흐름에 맞게 공간구성 체계도를 제안함으로써 학교도서관이 학교의 부속시설이 아닌 학교의 지원시설로써, 지역사회의 정보활용 공간과 평생교육공간, 나아가 지역커뮤니티공간이 될 수 있도록 공간구성과 배치유형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의미를 두고자 한다.

목차

제1장 서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2
1.2 연구범위 및 방법 4
제2장 환경변화에 의한 학교도서관의 개방화 6
2.1 교육환경의 변화에 대한 고찰 7
2.1.1 교육과정의 변화 7
2.1.2 정보·교육환경의 변화 11
2.1.3 지식기반사회에 따른 학교교육의 변화 16
2.1.4 평생교육으로의 교육환경 증대 19
2.2 학교도서관의 개방의 필요성 21
2.2.1 학교도서관의 문제점 21
2.2.2 학교도서관 개방의 필요성 24
2.3 학교도서관 개방의 방향 26
2.3.1 학교시설의 복합화 26
2.3.2 공공도서관의 분관기능 33
2.3.3 학교도서관의 이용 활성화 37
2.4 소결 44
제3장 개방형 학교도서관 46
3.1 개방형 학교도서관의 등장 47
3.1.1 학교도서관 활용의 법·제도적 배경 48
3.1.2 학교도서관 개방 및 활성화 49
3.2 개방형 학교도서관의 개념 및 특성 57
3.2.1 개방형 학교도서관의 개념 57
3.2.2 개방형 학교도서관의 특성 65
3.3 개방형 학교도서관의 시설기준 69
3.3.1 인적자원 및 자료구성 기준 69
3.3.2 시설규모 73
3.3.3 배치유형 및 공간구성 81
3.3.4 공간구성체계 85
3.4 소결 88
제4장 사례분석 90
4.1 국내사례 91
4.1.1 KE초등학교 92
4.1.2 YH초등학교 96
4.1.3 EP초등학교 100
4.1.4 YJ초등학교 104
4.1.5 DJ초등학교 108
4.1.6 AL초등학교 112
4.1.7 국내사례 종합 116
4.2 국외사례 118
4.2.1 야마다시 시모야마다소학교 119
4.2.2 아모모리시 후루카와소학교 123
4.2.3 이바라키시 이바라키시립소학교 127
4.2.4 사미타마현 시키소학교 131
4.2.5 국외사례 종합 135
4.3 소결 137
제5장 개방형 학교도서관 계획안 140
5.1 계획의 방향 141
5.1.1 계획의 목표 141
5.1.2 계획의 전제조건 142
5.2 대지선정 및 분석 143
5.2.1 대지선정 조건 143
5.2.2 대지분석 143
5.3 프로그램 146
5.3.1 역할변화에 대한 프로그램 변화 146
5.3.2 소요공간구성 및 공간구성체계 146
5.3.3 시설규모산정 및 프로그램 구성비 147
5.4 배치대안평가 149
5.4.1 배치대안 149
5.4.2 배치대안 비교분석 150
5.5 컨셉 및 디자인대안 평가 151
5.5.1 디자인컨셉 151
5.5.2 조닝 및 디자인대안 152
5.5.3 디자인대안 비교분석 156
5.6 기본 계획도면 157
5.6.1 건축계획 157
5.6.2 배치도 158
5.6.3 평면도 159
5.6.4 단면도 162
5.6.5 입면도 163
5.7 조감도 및 투시도 164
5.8 패널 이미지 166
5.9 모형 이미지 167
제6장 결 론 169
참고문헌 172
Abstract 17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