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지인 (홍익대학교, 弘益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송규만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표는 부티크호텔의 프로그램과 객실 구성요소의 분석을 통하여 프로그램과 객실의 계획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부티크호텔은 독창적인 공간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특징으로 하는 호텔의 한 종류로, 대형화 및 체인화 된 호텔이 주를 이루는 시장에서, 소규모 호텔에도 호황을 가져온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성공은 복잡하고 다양해진 소비자들의 요구를 객실과 건축시설 전반에 발 빠르게 반영해왔기 때문이다. 부티크호텔의 호황으로부터, 목표 고객에 대한 발 빠르고 정확한 대응은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하여 호텔을 이루는 공간구성요소에 대한 분석은 필수적이다. 하지만 호텔 건축계획 수립에 있어, 고객의 특성과 건축요소 및 프로그램 간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분석한 사례는 보고되고 있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최근 부티크호텔의 국내외 사례를 통해 부티크호텔의 표현특성을 분석하고, 이 자료를 앞으로 새로운 부티크호텔 계획에 있어서의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부티크호텔은 고객의 특성을 반영하여 설계되었다는 전제아래 부티크호텔의 구성요소가 어떻게 차별화되어 나타났는지 특성을 파악하고, 이들의 유사성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하여 향후 부티크호텔의 개발전략 수립에 직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조사된 자료의 확장성(scalability)과 활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온톨로지 웹언어(Ontology web language; OWL) 및 추론엔진의 적용을 모색하였다. 본 논문에서 조사된 자료의 항목과 서로의 관계에 대하여 OWL 언어로 기술하고, 이를 추론엔진을 통하여 효과적인 검색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추론엔진의 적용이 가능한 OWL언어가 기존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 비하여 구축 및 탐색이 용이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호텔객실 표현요소와 프로그램 분석을 바탕으로 온톨로지 기반의 호텔 검색시스템을 제안하였다. 향후에는 디자인 호텔이외의 다양한 호텔들이 가지는 통합적 온톨로지를 기술하고,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통하여 호텔들이 가지는 특성에 대하여 심층적인 분류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1.3 선행연구 고찰 7
1.3.1 부티크호텔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7
1.3.2 호텔 선택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8
1.3.3 온톨로지 구축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9
제 2 장 부티크호텔의 이론적 고찰 11
2.1 부티크호텔의 개념과 분류 12
2.1.1 디자인 측면 13
2.1.2 서비스 측면 14
2.1.3 마케팅 측면 14
2.2 부티크호텔의 표현특징 15
제 3 장 부티크호텔 20
3.1 부티크호텔의 발전과 현황 21
3.1.1 부티크호텔의 등장 21
3.1.2 부티크호텔의 변화 22
3.1.3 국내 부티크호텔의 현황 23
3.2 부티크호텔의 구성요소 25
3.2.1 호텔의 공간구성요소 분류 26
3.2.2 객실의 기능과 분류 27
3.2.3 객실구성 표현요소 28
제 4 장 국내외 사례조사 및 분석 30
4.1 분석의 틀 31
4.2 사례분석의 선정 33
4.2.1 분석대상의 선정기준 34
4.3 건축적 프로그램에 따른 분석 34
4.3.1 대표 프로그램에 따른 부티크호텔 분석 41
4.3.2 국내 부티크호텔 분석 42
4.4 객실구성요소에 따른 분석 44
4.4.1 국내외 부티크호텔 객실 분석 44
4.5 종합분석 50
제 5 장 분석결과의 활용 53
5.1 온톨로지의 구축 54
5.1.1 온톨로지에 대한 배경지식 55
5.1.2 온톨로지를 이용한 데이터분석의 장점 56
5.2 호텔에 대한 온톨로지 58
5.2.1 호텔 온톨로지의 구성요소 도출 59
5.2.2 조사된 자료를 통한 부티크호텔 온톨로지 구축 62
5.3 부티크호텔의 검색시스템 구축 66
5.3.1 구축된 부티크호텔의 온톨로지 66
5.3.2 부티크호텔 검색시스템의 프로토타입 71
5.3.3 사용자 시나리오 73
(1) 고객 시나리오 74
(2) 호텔 설계자 시나리오 77
제 6 장 결론 80
참고문헌 82
영문요약 87
부 록 9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